통영 욕지도의 천황산
통영 욕지도의 천황산(392m) 욕지도(欲知島, 알고자 하는 의욕의 섬)는 통영시에서 30여km떨어진, 여객선으로는 1시간여 걸리는 섬으로 주변의 유, 무인도의 중심지이고 면 소재지의 큰 섬이다. 인구는 약 2500여명, 특산물로는 고구마, 감귤, 상황버섯, 흑염소, 사슴등이 유명 하다. 천연기념물 제343호의 메밀잣밤나무숲과 경남도 지정기념물 제27호 욕지도 패총이 있다. 이 섬에 있는 천황봉등을 등산하기 위해 09년 7월 12일 광주 산가족 산악회를 따라가기로 하였다. 일기예보는 12일 종일 비가 온다고 되어 있어는데 12일 아침 장마가 소강상태라 6시 30분 버스에 가보니 비가 온다고 많은 사람이 등산을 포기 하여 겨우 23명만 버스를 타고 출발 고속도로를 달려 통영IC에서 통영시 삼양읍의 삼덕 항에 9시 30분 도착 했다. 통영시 삼양면 삼덕항은 욕지도까지는거리도 짧아 요금, 시간이 조금 덜 들어 이곳을 택했다고 한다. 이곳에서 욕지도에는 하루 4회 왕복 운항 하고 있는데 배는 욕지영동고속호(422t, 차량 52대 승객 420명이 탑승)를 타고 10시 7분 출항, 1시간 후인 11시 10분경 욕지도 선착장에 내렸다. 오늘 산행 코스는 A팀이 관내 버스로 이동 야포에서 일출봉--망대봉--혼곡--대기봉--천황봉(군사 통신 시설로 갈수 없다고 함)--태고암--시금치재--약과봉--KT욕지분소--여객선 터미널로 약 5시간소요, B팀은 여객선 터미널--혼곡--대기봉--천왕봉--약과봉--KT욕지분소--여객선 터미널로 3시간 소요로 안내 되어 난 B코스를 택 한다. 10시 20분 우리 팀은 10명이 도로를 걸어 동쪽으로 가니 해군 관사(아파트)가 보이고 이 관사를 감고 돌아 오른편으로 가니 불루 시라는 펜션이 나오고 바로10여m 가면 왼편에 안내 표지 혼곡 2.0km가 나온다. 우리는 이곳으로 오른다. 오늘은 비가 개이지 않아 운무가 많아 우리가 가는길 이외엔 시야가 막혀 갑갑하다. 그리고 길도 질걱거리고 미끄러우며 바람이 상당히 분다. 안내표지가 있어 계속 오른다. 12시 20분에야 대기봉이라고 쓰인 안내표지를 보고 그쪽 방향으로 간다. 12시 40분 넙적한 바위가 있는곳에 도착 하니 많은 등산객들이 점심을 들고 있다. 그들에게 대기봉이 어디 있는가를 물어도 아무도 모른다고 한다. 왼편으로 길이 있는데 산행지를 보니 새천년기념탑으로 가는 길 같아 다시 되돌아온다. 대기봉 안내 표지가 있는곳이 대기봉인 모양인데 잘못 표기 된 것 같아 그곳에서 13시에 점심을 든다. 13시 20분 다시 출발 한다. 운무에 쌓여 천황봉도 군사 통신 시설도 안 보여 태고암쪽 방향으로 내려 온다. 도중 바람이 불어 마지막 배가 결항될지 모르니 14시 15분 배로 통영으로 가도록 선착장으로 14시까지 오란다고 연락이 와서 태고암에서 선착장쪽으로 그냥 내려 온다 14시에 선착장에 와서 배에 오르고 늦게 내려온 일행은 다름박질로 14시 20분이 넘어 배를 탔다. 15시 30분 삼덕항에 내려 우리 버스로 옮겨 타고 통영에서 목욕후 광주로 오다가 창평의 국밥집에서 저녁을 한후 광주로 돌아 왔다. 오늘은 산행 거리는 짧았으나 잘못된 안내 표지판으로 시간도 많이 걸렸고 2시간이나 앞당긴 시정 때문에 욕지도나 산도 잘 보지 못하고 정신없이 돌아왔다. 그래서 그런지 피곤 하고 다리도 앞았다.
통영 삼양면 삼덕 여객선 터미널 욕지도까지 우리를 싣고 갈 욕지영동고속호(420t,52대차량,450명승선)
삼덕항 방파제와 외항
저멀리 욕지도가 보인다. 욕지도의 선착장 욕지도에만 있는 승용차 혼곡 가는길로 오르고 있다. 불루시 펜션에서 조금 가면 왼쪽에 안내표지가 보인다. 산 위로 오르면 바위위를 오르는 밧줄이 있다. 여기가 대기봉인 모양인데 안내표지는 왼쪽 방향을 가르키고 있다. 20분을 가니 마당바위가 나오는데 더 갈수 없어 되돌아 왔다. 안내표지가 있는곳에 섬 안내가 서 있는데 이곳이 대기봉인것 같다, 태고암 가까히 오니 등산 안내석과 안내지도가 있다. 선창 가까히 오니 면 소재지의 여러 기관 안내표지가 있다. 욕지도의 선착장에 있는 욕지영동고속호.
|
출처: 소석의 코너 원문보기 글쓴이: 소석
첫댓글 벌써 올리셨네요 소석님이 계시기에 든든합니다 다녀오시면 꼭 좋은글과 멋진 풍경 올려주시니 더욱감사를드림니다 부디건강지키시고 행복하십시요 .
가끔씩 이리뵈니 반갑습니다~~건강하시고 즐산안산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