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60세이상·면역저하자만 재택치료 집중관리군으로 관리(종합)
박규리 입력 2022. 03. 15. 12:49 연합뉴스
50대 기저질환자는 일반관리군.."50대 치명률 '거의 0%'"
집중관리군 24만6천명, 한계치 28만명에 육박.."관리기관·인력 확충"
재택치료자 모니터링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박규리 기자 = 코로나19 확진자 폭증세가 지속되자 방역당국이 16일부터 코로나19에 확진된 50대 기저질환자는 재택치료 시 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하고, 60세 이상과 면역저하자만 집중관리군으로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집중관리군 기준을 조정해 50대 기저질환자는 일반관리군으로 변경하고, 평소 다니는 병·의원에서 치료받게 하겠다"고 밝혔다.
60대 이상 외에도 암, 장기 이식, 면역질환 등으로 치료 중인 면역저하자도 그대로 집중관리군에 포함된다.
그동안 정부는 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을 '집중관리군'으로 분류하고 이들에게만 관리의료기관의 하루 2회 건강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재택치료 시스템을 운영해왔다.
박향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50세 이상 치명률이 거의 0%에 가깝다는 점을 감안해 집중관리군을 60세 이상으로 집중하고, 50대 기저질환자는 일반관리군으로 관리한다"고 말했다.
50대 기저질환자의 일반관리군 전환에는 먹는 치료제 처방 기관이 확대된 상황도 고려됐다.재택치료자 처방약 모든 약국에서 조제 가능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6일부터 코로나19 재택치료자의 해열제 등 처방·의약품 조제·전달 약국을 모든 동네약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 경구용(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는 지금처럼 각 시·군·구가 지정한 담당약국 472곳에서만 받을 수 있다. 사진은 이날 서울 시내 약국 모습. 2022.2.16 ryousanta@yna.co.kr
일반관리군이더라도 먹는치료제 복용 대상에 해당한다면, 호흡기전담클리닉이나 호흡기 진료지정 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동네 병·의원 등에서 치료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현재 사용 중인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의 처방대상은 60세 이상과 40∼50대 기저질환자, 12세 이상 면역저하자 등이다.
한편, 정부는 집중관리군인 60세 이상 확진자의 경우 확진 통보 즉시 관리의료기관에 우선 배정해 건강모니터링을 먼저 실시하고, 기초조사 등은 이후에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집중관리군 대상자 중 평소에 다니던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으려는 경우는 일반관리군 배정을 허용하기로 했다.
박 반장은 "집중관리군으로 분류됐더라도 평소 이용하던 병·의원을 희망하는 분도 있다"며 "이들에 대해서는 기초조사 단계에서 본인 의사를 확인해 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재택치료자 기준 변경의 내용을 각 지방자치단체와 의료기관에 알린 뒤 16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분주한 재택치료 관리팀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2월 21일 오전 서울 광진구청 재난안전대책본부 종합상황실에서 직원들이 재택치료자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2022.2.21 yatoya@yna.co.kr
당국이 집중관리군의 분류 기준을 변경한 것은 연일 30만명 이상 확진자가 나오는 등 유행 규모가 급증한 상황에서 집중관리군의 인원도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기준 재택치료자는 총 161만명이며, 이 중 집중관리군은 24만6천명에 달한다. 이는 중대본이 관리 가능한 최대인원으로 밝힌 28만명에 가까운 수치다.
방역 당국은 집중관리군을 담당하는 관리의료기관을 120곳 추가로 확충해 수용가능한 집중관리군 환자를 32만6천명 수준으로 올릴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관리의료기관은 931곳으로, 당국은 기존 의료기관에 대해서도 의료인력을 충원하겠다고 밝혔다.
curious@yna.co.kr
---------------------------------------------------------------------------------------------
(주)카카오가 불법 무단으로 억울하게 30년간 사용해온 이메일 전체 내역과 20년 이상을 관리 운영한 블로그 전체 내역을 영구 삭제 처리하였습니다.
처벌을 위해 아래의 <국민 청원>사이트에서 <동의>해 주세요.
공산주의 국가에서나 가능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March 15, 2022. <사회적 정의 구현을 위해서 힘을 모아 주세요>
혼자의 힘만으로는 어렵습니다. 힘을 모아 주세요.
본 사건은 오로지 <국민 청원>과 <청와대 인지 수사>만이 조사와 처벌이 가능합니다.
<국민권익위>,<감사원>, <방통위>,<법무부>,<행정안전부>,<국무조정실>에 고발하였으나, 모두가 한 통속으로 결국 본 사건을 <방통위 내부 감사팀이 운영지원과>로 이송함으로써,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입니다. 모두 은폐시키고, 사건 조사 진행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주)카카오가 형사 1심 및 2심 재판과 민사 1심 및 2심 재판을 방해하기 위해서 불법 무단으로 억울하게 이메일, 카카오톡, 블로그, 카페를 영구 차단 및 영구 삭제 처리하였고, <방송통신위원회 운영지원과, 이용자정책국, 이용자정책총괄과 부패 공무원 8인>이 본 고발 사건을 은폐시키고, 사건 조사 진행을 방해한 사실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국민 청원을 했습니다.
공산주의 국가에서나 가능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20만 명의 <동의>를 얻는다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번거롭더라도 국민들께서 국민 청원 <동의> 클릭을 도와 주시기 바랍니다.
절박합니다.
<수십억원의 피해>를 입은 힘없는 고발인들의 절박하고 슬픈 사실을 극복하고, <사정 기관>이 철저하게 조사하고, 강력한 처벌을 할 수 있도록 국민들께서 힘을 실어 <동의>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21세기 영어교육회연구회(21CETA]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rlesg5
(주)카카오의 위법 행위와 슈퍼 갑질, 횡포와 이에 대한 조사를 방해하고, 은폐시킨 방...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위 링크 내용을 복사해서 전파해 주세요.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리면 <동의> 칸이 나옵니다.
<동의>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전 화 : 1599-9039
이메일 : faustcollege@naver.com / ceta211@naver.com
Blog : http://blog.naver.com/ceta211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Cafe : http://cafe.daum.net/21ceta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21세기 영어교육회연구회(21CETA] [오후 12:51]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rlesg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