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산의효능
중금속, 다이옥신등 오염물질 흡착배설!!!
고분자 수용성 키토산은 중금속과 다이옥신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다. 키토산은 인간에게 유용한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과 같은 미네랄과 산소, 아미노산, 비타민 등은 흡착하지 않고 수은이나 카드뮴 같은 유해한 중금속과 결합해 이들 금속만 선별해서 흡착, 배출시킨다.
이것은 키토산이 소화 기관에서 아미노기(NH2)에 중금속, 키토산의 입체 구조(3차 구조) 독성물질을 흡착시켜 체외로 배출되는 것이다.
구소련에서는 키토산으로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을 흡착 처리할 수 있다고 한다. 키토산이 유해한 중금속을 흡착, 배출시키는 기능이 탁월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분자 수용성 키토산은 #신부전증 환자에게 ´경구 흡착제´로 주목을 받고 있다.
키토산은 소화기관에서 혈액으로 이행되는 물질을 흡착해 배설함으로써 인공투석시간을 단축시키고 투석 주기를 길게 한다. 또한 투석 후의 후유증을 크게 경감하여 정상적인 생활에 크게 도움이 되고 있다.
키토산이 중금속을 흡착시키는 부분은 아미노기이다. 키토산은 위장 내에서는 용해돼 중금속·다이옥신 등을 흡착시키지 못하지만 소장으로 넘어가면 아미노기에 중금속이 결합된다. 그러나 미량 금속류 중 칼슘, 마그네슘 등은 전혀 결합되지 않는다. 다이옥신은 소수성물질이다. 키토산은 꼬인 구조인 헬릭스 구조 속에도 소수성이고 물을 싫어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다이옥신이 체내에 들어오면 소수성 물질과 잘 결합된다.
이 원리에 의해 키토산의 내부에 다이옥신이 흡착된다. 이렇게 흡착 및 결합된 중금속과 다이옥신은 변을 통하여 배설된다. 키토산은 다이옥신과 중금속의 공포로부터 해방을 시켜 준다.
우리가 몰랐던 중금속 덩어리 음식.
중금속은 우리 몸에서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키는 만큼 식약처에서 대부분의 음식이나 식재료들은 검사후 함량대비 기준치 이상인 경우 폐기조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평소 맛과 영양도 좋다고. 알고 있는 이것은 검사 제외대상으로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는데. 중금속의 일종인 카드늄이 고농도로 축적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오징어와 낙지.문어의 먹물입니다.
먹물은 중금속의 일종인 카드늄이 고농도로 축적될 수 있는 부위로. 아무리 소량이라고 하더라도. 고농도로 축적될수 있는 부위이기에 더더욱 위험 합니다.
수산물. 카드늄 오염 여부를 검사할때 우리가 주로 먹는 살만 검사할 뿐 내장 먹물은 제외대상으로 중금속 검사의 사각지대인 것으로 밝혀졌다.
현재 식약처는 수산물을 먹을 수 있는 부위와 먹을 수 없는 부위로 나누고 있으며 가식부위에 대해서만 카드늄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문제가 되고 있는 먹물 부위와 생선 내장등은 비간식부위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실상 문어와 오징어 등의 먹물이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지면서 빵이나 스파게티 튀김등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거 서울시는 백화점등 낙지와 문어 13건을 수거해 조사한것과. 머리부분에서 모두 식용허용치를 초과하는 카드늄이 나왔다고
보고하기도 했습니다.
kg당 2mg를 넘으면 안되는데. 일부 문어머리에서 kg당 31mg까지 카드늄이 검출되며 기준치의 최고 15배에 달할 정도였습니다.
우리가 중금속이 가득찬 먹물과 내장등을 자주 섭취해 체내에 과잉 축적될 경우 우리 몸은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요?
체내 중금속 축적 시 발생되는 문제.
중금속 중독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립니다.
오염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일상중 모르는 사이 중금속에 노출되고. 몸에 축적되면서 건강은 물론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중금속을 다루는 특정 직업군에게만 발병한다고 여겨졌지만 현대의 생활환경에서는
공기와 미세먼지.식습관.생활습관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중금속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중금속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강한 독성 뿐만 아니라 간에서 생산하는 해독효소를 억제시켜 간기능을 저하시키며 장기간 노출되면 집중력장애.학습능력저하.그리고 무엇보다 각종 암 발생까지 다양한 질환을 일으킵니다.
중금속이 체내에 과잉 축적되면. 폐등 장기손상은 물론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습니다.
카드늄은 국제 암 연구소가 암을 일으킬수 있다고 해 인체 발암물질 1군으로 분류된 중금속입니다.
한번 체내로 들어오면 잘 배출되지 않으며 과잉축적시 골다공증이나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뼈가 약해져 굽어지거나 골절등 이 얼어나는
이타이이타이병을 일으길 수 있습니다.
이타이 이타이 병은 일본 도아현의 진즈강 하류에서 발생한 카드늄에 의한 공해병입니다.
건강식품으로 국제회의를 하는 물질은 키토산 하나 뿐입니다.
첫댓글 와우 !
건강정보 good입니다
요즘 매일 매일 좋은정보 감사해요
차근차근 읽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