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년도 시산제 상차림 사진 참고
준비물 : 돼지머리 1개, 고사용 떡시루, 초, 향, 쌀, 밤, 대추, 곶감, 배, 사과, 딸기, 부침개, 나물 3가지(고사리, 콩나물, 시금치)
북어포, 산자, 약과, 생선찜, 제수용술(막걸리?, 청주?) 돗자리, 칼, 도마, 축문, 봉투, 펜, 1회용접시, 종이컵, 프랑카드,
노끈등
# 준비물
축문 - 바우 회장님
생선찜, 돼지머리 - 해신님
부침개 - 울언니 부회장님
나물 - 라기님
돼지머리, 떡(시루포함), 칼, 도마, 소주, 맥주등등 - 가을이님
프랑카드, 노끈, 돗자리, 기타 장보는 준비물 - 감꽃, 라기
기타 시산제 진행에 필요한 준비물중 빠진것이 눈에 띄시면 문자나 전화로 알려주십시요.
다정산악회 시산제 순서 (2012.2.11)
(곧 다정산악회 시산제를 시작하겠습니다만 제를 지내기 앞서 드릴 말씀은 이 시산제가 일정 종교와 조금 안맞는 부분이 있더라도 5천년의 역사를 가진 단군조선의 한 뿌리 자손으로 우리들 자신과 주변 친구들의 안전을 기원하는 자리로 이해하여 주시고 절은 안하셔도 괜찮으니까 경건한 마음만 함께 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자 그럼 오늘 시산제를 지내는데 있어 순서에 따라 다음 회원님들이 수고 해 주시겠습니다. 호명되신 모든 분들은 식의 빠른 진행을 위하여 미리 등산화 끈을 풀어놓고 자기 차례에 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제사를 도와주는 집사에는 : 콩쥐 고문님
산악인 선서 낭독은 : 상무산으로 산행이사님
제사를 주관하는 제주이자 첫 잔을 따르는 초헌관에는 바우 회장님
축문을 낭독하는 독축관에는 오진교 고문님
두번째 잔에 술을 따르는 아헌관에는 황산 부회장님
세번째 잔에 술을 따르는 종헌관에는 비타500 총무가 수고해 주시고
사회는 콩쥐 고문님께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산제를 지낼 때마다 절을 몇 번 하느냐로 혼란이 있는데 살아 있는 사람에게는 한번, 돌아가신 조상님께는 두번, 산신령을 비롯한 천지신명에게는 3번이 원칙이라 다정산악회 시산제는 모두 3배로 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하겠으니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사회자) : 곧 시산제를 시작하겠습니다. 모든 회원님들은 엄숙한 시산제가 될 수 있도록 경건한 마음으로 협조바라며 핸폰은 진동으로 돌리거나 꺼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산제를 완전히 마칠 때까지 제물에 손을 대지 않도록 당부 드립니다.
2. (사회자) 지금부터 다정산악회 2012년도 임진년 시산제를 거행 하겠습니다. 먼저 순국선열 및 먼저 가신 산악인들에 대한 명복을 비는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10초 정도 후 “바로”
3. (사회자) ; 다음은 애국가 제창 순서입니다. 다같이 큰소리로 1절만 부르겠습니다. 하나 둘 셋,
4. (사회자) ; 다음은 산악인 선서 낭독순서입니다. 낭독은 상무산으로 산행이사님이 하겠습니다. 산행이사가 “산악인 선서”를 선창하면 회원님 모두 오른쪽 손바닥이 앞을 향하는 선서자세로 들으면서 “산악인선서”라고 복창하고 선창자가 낭독할 때는 회원님들 모두 한 소절씩 따라서 같이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낭독 시작)
=선서=
산악인은 무궁한 세계를 탐색한다.
목적지에 이르기까지
정열과 협동으로 온갖 고난을 극복할 뿐
언제나 절망도 포기도 없다.
산악인은 대자연에 동화되어야 한다.
아무런 속임도 꾸밈도 없이
다만 자유, 평화, 사랑의 참 세계를 향한
행진이 있을 따름이다.
5. (사회자); 이어서 시산제 제례의식을 거행하겠습니다. 첫번째 순서는 분향강신입니다. 강신이란 천지신명께서 강림하시어 음식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이며 초헌관이신 바우 회장은 천지신명께서 향을 올리고 집사한테 술잔을 받아 세번 나누어 붓고 혼자 세 번 절 하시-오.
(하늘을 우러러 두팔을 벌려 신을 부른다)
6. (사회자) ; 다음은 참신순서입니다. 모든 회원님들은 천지신명을 맞는 참신제배를 올리겠습니다. “회원님들 모두 세 번 절 하시-오
7. (사회자) ; 초헌관은 앞으로 나오시어 술잔을 받아 상에 올린 후 삼배 해 주시~오
8. (사회자) ; 다음은 독축 순서입니다. (오진교 ) 독축관은 앞으로 나오셔서 축문을 낭독해 주시고 회원님들은 경건한 마음으로 고개를 숙이고 낭독이 끝나면 독축관은 축문을 상위에 올려 놓고 술잔을 받아 올리고 삼배 해 주-시-오.
9. (사회자) : 이어서 아헌례가 있겠습니다. 아헌관이신 황산 부회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술잔을 올리고 삼배 해 주-시-오
10. (사회자) ; 다음에는 종헌례를 행하겠습니다. 다정산악회의 총무인 비타500님 나오셔서 술잔을 올리고 삼배 올리-시-오
11. (사회자) ; 이어서 회원님들의 헌작 순서입니다. 몇분씩 단체로 같이 나오셔서 한 분이 잔을 올리고 다같이 삼배 하-시-오
12. (사회자) ; 이제 사신제배 순서입니다. 모든 제례 의식을 마쳤으며 강림해 주신 천지신명께 편안히 가시도록 초헌관을 비롯 모든 회원님들 다같이 삼배를 해 주-시-오
13.(사회자) ; 다음은 제사를 마치고 제물을 나눠 들어서 산신령 님의 은덕을 몸으로 받는 음복 순서입니다. 집사는 앞에있는 술잔을 초헌관에게 음복하도록 권하시고 아직 제사가 끝난 것이 아니니 잠시 한 잔씩만 음복하시기 바랍니다.
14. (사회자) ; 다음엔 축문을 태워서 하늘로 날리는 “소지” 의식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축문이 다 타고 하늘높이 던져 올릴 때 회원님들은 박수와 함성으로 만사형통을 기원하시기 바랍니다. “불을 붙이시오” (요즈음은 산불 예방기간이고 낙엽이 말라있으므로 불을 붙이지 않고 라이터를 켰다가 끄는 것으로 대신할 수 있으니 오늘은안전을 위해 태우는 시늉으로 대신하겠습니다)
15. (사회자) 다음은 만세삼창 순서입니다. 첫번째는 대한민국, 두 번째는 다정산악회, 세 번째는 본인들 각자의 이름입니다. 월출산이 떠나가도록 큰소리를 내주시기 바라면서 시작합니다. 하나 둘 셋 - 대한민국만세. 다정산악회만세. (자기이름) 만세!!!
16. (사회자) : 마지막 순서로 상무산으로 산행이사는 앞으로 나오셔서 “시산제를 마칩니다”를 아주 큰소리로 세번 외쳐 주시기 바랍니다.
17. (사회자) ; 이것으로 2012년 임진년 다정산악회 시산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오늘 시산제의 제물 준비로 고생하신 가을 총무님과 라기 재무님 그리고 도와주신 여러 회원님들에게 다같이 박수를 부탁 드립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첫댓글 초헌관 절을 두번만 하는거 아닙니까 ????
저도 제를 지내는거에 대해서는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시산제에 관해 검색해본 자료들에 이리나와있더군요. ※ 시산제를 지낼 때마다 절을 몇 번 하느냐로 혼란이 있는데 살아 있는 사람에게는 한번, 돌아가신 조상님께는 두번, 산신령을 비롯한 천지신명에게는 3번이 원칙이라 산악회 시산제는 모두 3배로 하고 있다.
꼬시님~!! 고생하셨습니다.
꼬시! 고마운정보 감사~
감꽃님 준비하시느라 수고하십니다.
부침개는 울총언니가 해온데요~! ㅎ
부....... 회장님 감사합니다.ㅋㅋㅋ
감사합니다.
생선 준비해 놓고 엄니한테 갑니다. 참여는 어려울것 같아요,,,
고생이 많습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워메 어쩌~! 고생이 많네 언니! 이쁘게 절잘하는 언니가 안옴 우짠다냐~!
꼬시도 이삐게 잘 하잖아~!??
언니감사해요
이모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