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살이(상기생)항암효능과 부작용
겨우살이는 다른 나무에 기생해서 살아가는데 스스로 광합성을 해서 엽록소를 만드는 반기생 식물로 사계절 푸른 잎을 지닌다.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일본, 타이완, 중국, 유럽, 아프리카 등에서 볼 수 있고, 참나무, 물오리나무, 밤나무, 팽나무 등에 기생한다.
새의 둥지처럼 둥글게 자라 지름이 1m에 달하는 것도 있는데, 3월에 노란색의 꽃이 가지끝에 핀다
겨우살이의 열매는 둥글고 10월에 연노란색으로 익는데, 과육이 잘 발달되어 산새들이 좋아하는 먹이가 되며 이 새들에 의해 나무로 옮겨져 퍼진다.
♡겨우살이 특성
겨우살이는 느릅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단풍 나무등에 기생하는 해기생(檞寄生), 뽕나무과, 참죽나무과, 너도밤나무과, 밀감과, 장미과, 콩과 등에 기생하는 상기생(桑寄生), 뽕나무, 녹나무, 동백나무, 산조인, 용안 등에 기생하는 모엽상 기생(毛葉桑寄生) 등이 있지만 모두 약용으로 사용한다.
유럽에서는 참나무에 기생하는 겨우살이를 좋은 것으로 여긴다.
♡겨우살이 효능
한방에서는 겨우살이의 줄기와 뿌리를 상기생(桑寄生)이라고 부르는데 뽕나무에 자라는 것을 최상품으로 치고, 독활 기생탕 이라는 처방으로 풍습(風濕)에 의해 아픈 증상을 치료했었다.
아래 내용은 [동의보감 탕액편]에 기록된 것을 그대로 옮겼다.
“상기생은 성질이 평이하고 맛이 쓰고 달면서 독이 없다.
힘줄과 뼈, 혈맥과 피부를 충실하게 하고, 수염과 눈썹을 자라게 한다.
요통, 종기와 쇠붙이에 다친 염증을 낫게 한다.
임신중에 하혈하는 것을 멈추게 하고,
출산 후에 생긴 병과 자궁출혈을 그치게 한다.
늙은 뽕나무가지에서 자라는데 잎사귀는 귤나무 잎과 비슷하면서 두텁고, 부드러우며, 줄기는 홰 나무가지 같으면서 살찌고 연하다.
음력 3~4월에 누르고 하얀 꽃이 피고, 6~7월에 열매가 익는데, 색이 누렇고 팥알만하다.
다른 나무에서도 붙어 자라는데 뽕나무에서 자란 것만을 약으로 쓴다.
음력 3월초에 줄기와 잎을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
♡겨우살이 성분과 약리
겨우살이에는 다당류, 루페올, 비스코톡신, 아세 틸콜린, 올레아놀릭산, 베타아미린, 렉틴, 펩티드,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이 들어 있다.
이 가운데서도 렉틴(lectin)은 체내의 유해물질과 싸우는 T임파구의 증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비스코톡신은 암세포를 분해하고 면역체계를 촉진하며 T임파구와 백혈구의 활동을 증진한다.
펩티드는 항종양효과와 면역력 조절작용을 하고, 다당류는 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하고 렉틴의 면역활성작용을 상승시켜 주며, 알칼로이드는 다양한 종양세포에 강력한 독성효과를 발휘한다.
♡유럽의 겨우살이 임상
유럽에서는 겨우살이가 항암 및 항바이러스 작용이 큰 암치료제로 널리 인정을 받고 있고, 독일에서는 한 해에 약 300톤 이상의 겨우살이를 가공하여 항암제, 고혈압 치료제, 관절염 치료제로 쓰고 있다.
겨우살이는 사계절이 뚜렷하고 여름과 겨울이 긴 우리나라에서 난 제품의 품질이 좋은데, 수년전 부터 우리나라 기업에서도 이를 제품화해서 판매 하고 있다.
♡겨우살이 항암효능
겨우살이 생즙이나 추출물은 돌연변이 억제 효과가 70% 이상 높게 나타났고, 암세포의 성장을 약 77%나 억제했다는 보고도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겨우살이 추출물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서 약 2,500여편이 넘는 연구논문이 발표되고 있는 것을 봐도 그 효과를 짐작할 수 있다.
겨우살이 부작용과 주의사항
겨우살이는 많은양을 한번에 복용 하지 않는다.

첫댓글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보내세요
겨우살이 효능 배웁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보내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보내세요
잘배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보내세요
좋은정보 잘보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