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제품이 새로운 타입이 나오면서 마트에 2가지 형태가 있더군요. 추후에 새제품으로 완전대체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1. 코카콜라 제로 - 아스파탐 , 아세설팜칼륨
2. 코카콜라 제로 슈거 - 수크랄로스
(슈거를 강조해 병디자인한 새로운 제품,이것은 수크랄로스가 들어가있는것이 있더라구요)
수크랄로스 혈당 상승 시켜 -
http://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1812072&plink=OLDURL
아래 사진은 코카콜라 제로 입니다. 코카콜라의 막강한 브랜드만큼이나, 당뇨인들 사이에선 아주 유명한 음료수라고 할수 있을 듯 합니다. 원래 이제품은 아스파탐과 아세설팜칼륨이 함유된 제품이었는데, 어느 마트에서는 수크랄로스 로 단맛을 낸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구요
코카콜라 내에서 제로콜라의 판매성적이 신통치 않고 판매비중이 아주 낮다보니, 병디자인에 노슈거를 전면에 내세워 다시 새로운 제품을 선보이는 것 같습니다. 코카콜라 제로제품이 설탕이 없고 칼로리가 0 이다라는 걸 모르는 경우도 의외로 많아서 그렇다고도 하는 기사도 읽은적 있구요.
수크랄로스 -
수크랄로스는 설탕대비 600배의 아주 강력한 단맛을 내는 합성감미료로, 유해성 논란이 있었고, 0칼로리이나, 사람마다 혈당을 높일수도 있는 주의가 필요한 합성감미료입니다. 수크랄로스 함유된 제품을 드시는 분은 혈당을 한번 체크해 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
수크랄로스는 1일 허용섭취량이 15.0mg/kg 로 2012년 국내기준으론 1일 허용섭취량에 0.6% 를 섭취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나 아직까지 과량섭취를 우려할 수준은 아닌 합성감미료입니다. 무취의 고감미 감미료로, 설탕을 원료로 만들기에, 설탕과 매우 유사한 단맛을 내며, 지속되는 시간도 유사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파탐과 달리 열에도 강한 성질을 갖고 있는 장점이 많은 합성감미료 입니다만, 혈당 숫자 1,2에도 민감한 우리 당뇨인의 경우엔, 자체 테스트를 한번쯤은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아스파탐과 아세설팜칼륨에 대한것은 위에 표를 보시고 아래 설명을 읽으시면 쉽게 이해가 되시리라 봅니다.
아스파탐 -
아스파탐은 설탕대비 200배의 단맛을 내는 합성감미료로, 설탕과 매우 유사한 맛을 내고, 대체감미료 특유의 쓴맛이 덜하여, 국내에서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합성감미료중 하나 입니다. 1g당 칼로리는 설탕과 동일한 4kcal 이나, 설탕의 1/200 만 사용해도 되기에 실제 사용되는 칼로리는 매우 낮은 극저 칼로리 감미료로, 제로 칼로리 다이어트 음료, 청량음료등에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아스파탐이 열에 약해 저온의 음료에 적합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아스파탐은 분해되어 페닐알라닌을 생성하는데, 페닐케톤뇨증환자는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체내에서 분해시 메탄올이 생성되는데, 생성되는 메탄올의 양이 적어 무해하다는 입장과, 유해할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을 보이는 과학자들도 많기 때문에 절대 과용해서는 안되는 감미료입니다. 과용시 다양한 부작용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에선 다이어트 제로칼로리 콜라, 사이다, 저칼로리 쥬스, 막걸리, 소주 등에 폭넓게 사용중입니다.
아세설팜칼륨-
아세설팜칼륨은 설탕대비 200배 정도의 강한 감미를 가지는 합성감미료로, 다른 감미료와 병용 사용시 감미의 상승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에 단독으로 쓰이기 보다는 다른 감미료들과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로 칼로리 감미료이며 열에 강해 제빵에도 좋고 음료 쨈, 등에 폭넓게 사용되나, 과용시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는 합성감미료이므로, 적당한 섭취에 주의해야 할 듯 합니다.
아세설팜칼륨은 미국 FDA 에서는 허가되었으나, 일본 후생노동성 에서는 비허가 된 감미료입니다.
첫댓글 코카콜라주로..마시는게...zero....데.....괜찮겠죠...?
과하게만 안드심되죠
정보 감사합니다~^^*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