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5일부터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서비스가 시행되면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간편하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와 진단서, 영수증 등 일일이 서류를 떼는 번거로움에 소액의 보험금은 청구하지 않았던 ‘귀차니즘’ 소비자들의 편익이 높아지는 것이다.
간소화 서비스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 방법은 간단하다.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실손24’ 애플리케이션(앱)을 설치하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이후 약관 동의와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회원 가입에 가입한다. 앱에 로그인한 뒤 △‘실손청구’ 선택 △본인확인 △신규청구와 추가청구 중 선택 △보험계약 조회 및 선택 △병원 선택 △청구서 작성 △청구내용 확인 및 전송 등의 절차만 거치면 청구가 완료된다.
실손의료보험 전산청구는 이달 25일 이후 발생한 진료비 내역부터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처방전까지 전자 전송이 가능하다. 그러나 입원 진료비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등 추가서류는 가입자가 사진으로 찍어서 별도 전송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