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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주거환경 개선 위한 가스레인지 교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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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10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최현진(다롄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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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주방환경 개선 위해 가스레인지 교체 - 주거환경 개선에 따른 중∙고가 제품 수요 증가 - - 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 제품 인기, 빌트인 제품이 대세 – □ 수요 및 생산 ○ 수요 - 경제발전에 따라 중국 일반가정의 제품 품질 요구수준이 계속해서 높아짐. 주방 소형가전부터 에너지 효율, 환경보호, 건강에 대한 인식이 소비자의 가정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함. 특히, 주방 가전제품은 안전성, 편리성, 효율성, 청결성 등 여러 부문에서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함. 현재 취사도구에 대한 소비자 취향에도 변화가 나타남. 이전의 소비자들이 단순한 기능에 만족했다면, 현재 소비자들은 삶의 질 향상 및 행복한 주방으로의 변화를 꿈꾸고 있음.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의 도움이 필요함. - 주거환경이 개선되면서 중·고가 제품 수요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함. - 주방 환풍기 및 가스레인지는 소가전으로 분류됐으나, 최근 2년간 주방설비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가전제품시장에서 아주 중요한 제품이 됐음. 특히, 프리미엄 제품과 트렌드 제품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가스레인지 시장 판매량은 아주 천천히 증가할 것이며, 시장수요가 한층 더 분화돼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판매구조가 기울 것으로 예상함. - 현재 가전제품 소비추세를 보면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중시함. 구매력이 강한 20~30대는 가격 민감도가 비교적 낮고, 각종 부가기능을 중시하므로 앞으로 스마트 기능 및 환경보호 기능을 갖춘 가스레인지 제품을 연구개발해야 함. 또한, 이러한 트렌드를 통해 가스레인지 제품의 기술수준 및 부가가치를 높임으로써 각각의 브랜드가 각자 개성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핵심 경쟁력을 높일 기회를 만들 수 있음. 미래 가스레인지시장은 더욱 양극화돼 고급 제품의 시장 점유율 및 판매액이 한층 증가할 것임. - 인덕션레인지(전기레인지)와 가스레인지가 서로 대체재 관계이므로 인덕션레인지시장의 인기는 가스레인지와 서로 상충함. 계속되는 가스비 인상에 따라 알뜰한 샐러리맨 계층은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인덕션레인지를 선택하고 있음. 에너지 절약 기능이 앞으로의 소비시장에서 핵심요소가 될 것으로 예상함. 또한, 빈번한 안전사고 문제도 재차 대두되고 있어 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불이 꺼지는 장치도 이미 가스레인지의 필수기능이 됨. - 시민의 생활수준 및 주거환경이 개선되면서 주방용품에 대한 요구수준도 함께 올라가고 있음. 이에 따라, 더욱 아름다워진 외관과 완벽한 기능을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함. 제품 품질 선택분야에서 소비자들은 중·고급 제품을 더욱 선호할 것임. 빌트인 취사도구와 선반형 취사도구의 장점 때문에 빌트인 가스레인지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을 것임. 또한, 화구가 2개 이상인 가스레인지 수요가 빠르게 상승할 것임. ○ 생산 - 중국 국가통계국 데이터에 따르면 2012년 1월부터 12월 전국 가정용 가스레인지 누적 완성 생산량이 동기 대비 0.30% 감소함. 1월 가정용 가스레인지 완성 생산량은 142만4000대로, 29.25% 감소해 1년 중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함. 1분기 생산량은 완만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2분기에 들어서며 보합세를 나타냄. 4월 가정용 가스레인지 완성 생산량은 1년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함. 이는 2011년과 2010년 4월 생산량보다 높은 기록임. 12월 완성 생산량은 동기 대비 24.71% 감소해 생산량이 연속 3개월 감소함. (그래프 참조) 2012년 전국 가정용 가스레인지 월별 생산량 및 동기 대비 비교 (단위: 생산량 만 대, 작년 대비 %) - 주요 생산지 생산량 분석에 따르면, 2012년 1월부터 12월까지 전국 가정용 가스레인지 누적 생산량은 주로 광둥성, 저장성, 후난성, 산둥성, 장수성, 푸젠성, 상하이시, 산시성, 랴오닝성과 기타 등지에 집중돼 있음. 광둥성 누적 완성 생산량이 60%가 넘어 점유율 부분에서 절대적인 우세를 차지했으며, 저장성은 10%가 넘는 점유율로 2위를 차지함. 12월에 들어서면서 후난성이 후베이성을 제치고 3위에 등극함. 그 중 산둥성 누적 생산량은 동기 대비 0.96% 감소한 반면, 저장성은 동기 대비 8.36% 증가했으며 후난성은 10.41% 감소함. 산시성과 산둥성 누적 생산량이 전년 동기 대비 비교적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는데, 가정용 가스레인지 총 생산량 상위 10개 지역 중에서도 성장이 비교적 빠른 지역으로 밝혀짐. 광둥성과 후난성, 장수성, 푸젠성은 생산량이 감소함. - 2012년 12월 전국 가정용 가스레인지 생산량은 주로 광둥성과 저장성, 후난성, 후베이성, 산둥성, 상하이시, 푸젠성, 장수성, 산시성, 랴오닝성 등지에 집중돼 있었음. 광둥성과 저장성의 점유율이 거의 80%를 차지해 완전한 우세를 차지함. 하지만 광둥성의 12월 완성 생산량이 27.03%, 저장성 완성 생산량이 1.97% 감소함. 반면, 생산량 상위 10위 지역 중 푸젠성 가정용 가스레인지 생산량이 다른 지역에 비해 확연히 빠른 속도로 증가함. 2012년 중국 가정용 가스레인지 생산량 월별 통계 2012년 가정용 가스레인지 생산량: 2857만8472대(동기 대비 0.3% 감소)
자료원: 중국 산업 정보망 □ 경쟁구도 ○ 유명 브랜드 분석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가격은 알리바바 및 기타 홈페이지) Ο 2013년 3월 인기 가스레인지 제품
자료원: 인터넷 데이터 연구센터 □ 시장 전망 Ο 소비 추세 Ο 빌트인 방식은 시장 주류상품 형식임. - 2013년 3월 중국 가스레인지시장에서 빌트인형 상품의 시장점유율은 87.8%에 달했으며, 저번 달과 비교해서 2.8% 상승했음. 선반형 상품의 시장 점유율은 6.9%이고 빌트인형, 선반형 겸용 상품은 5.3%임. 빌트인 상품은 일반적으로 성능방면에서 비교적 적합한 성격을 가지며, 디자인이 아름답고 현대식 가정에 부합하는 상품임. Ο 기술발전추세 - 가스레인지 상품의 핵심부품은 주로 솔레로이드밸브, 화구, 노즐과 엔진보호장치임. 가스레인지의 주요 핵심기술은 이 핵심부품과 연결됨. 머지않아 가스레인지의 기술은 이 핵심부품과 연결된 세 가지 핵심 기술방면으로 발전할 것임. 첫 번째, 기체밀봉조절기술. 두 번째, 연소기술. 세 번째, 점화보호기술. 이 세 가지의 기술 반전 추세는 아래와 같음. □ 수입현황 주요 수입대상국 및 수입금액(HS Code 7321) (단위: 천 달러, %)
주: 수입관세 12~23%, 부가가치세 17%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중국시장 진출 시 주의할 사항 Ο 관련 사항
자료원: http://zhidao.baidu.com/question/9093213.html?si=5
Ο 규격인증(예시: 베이징)
자료원: 北京市质量技术监督局 http://www.bjtsb.gov.cn/infoview.asp?ViewID=2882 - 이러한 방식으로 유추해볼 때 연소기 수량이 추가될수록 300위안의 추가비용이 든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기타 지역은 이와 다를 수 있으므로 현지 관련 기관의 관련 데이터를 확인해야 함. Ο 수입 시 중국 내 상품조사 - 2008년 5월 1일부터 중국은 새로운 가정용 가스레인지 용품 국가 기준(모든 가스레인지는 안전 자동 소화장치, 2개 이상의 화구가 있는 가스레인지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화구가 3.5㎾ 이상의 화력을 견딜 수 있어야 함)을 적용하기로 함. - 이후 본 규정에 입각한 가스레인지가 2009년 1월 1일부터 시장에서 판매되기 시작함. □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Ο 소비자의 기호와 자원집합의 기초를 파악하지 못하면 시장에 깊고 넓게 진입할 수 없으므로 한국기업은 수시로 중국 가스레인지시장의 동향을 파악해야 할 것임. Ο 현재 중국시장에서 빌트인용 가스레인지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으므로 한국기업은 이것을 유념해 상품의 지능화와 친환경 등 기술 향상에 주력해야 함. Ο 또한, 동시에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개발하고 제조한다면 산업 쇠퇴의 불확실성과 산업변화의 기회를 잡기 좋을 것임. Ο 장기적으로 볼 때 동종 업계 경쟁에서 낮은 자본에 근거해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품질로 승부해야 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中国制造业门户网站, 코트라 다롄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