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새마을호가 ktx개통이전에도 도로교통에 비해 꾸준히 경쟁력을 유지할수 있었던것은 그나마 네시간 반이 넘지않는 운행시간 때문일거란 생각도 하게됩니다..그동안 부산이나 지방 대도시에 볼일이 있는 비즈니스맨들이나 출장객 부산으로 여행을떠나는 관광객들로 새마을호가 각광을 받아왔던게 사실이지요..
버스보다는 새마을호를 애용했던 많은 고객들은 우등고속보다 빨른 시간을 보장하는 여행과 특히 특실좌석의 편안함과 특실승객에 맞는 서비스에 만족을 느껴왔으며 많은 비즈니스맨들이 새마을호를 애용해왔습니다.. 특히 지난 1983년 이후 새마을호 속도가 140km/h로 오르면서 이른바 1,2,3,4 역 서울,대전,대구,부산만 정차하는 새마을호로 새마을호의 운행시간이 거의 네시간안팎에 육박하는 획기적인 속도와 표정속도와 여행시간의 단축에 1,2,3,4 새마을호는 그동안 많은 비즈니스맨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다만 여담입니다만 그동안 이후로 현재까지 경부새마을호여행시간은 20년이지나도록더빨라지지 않고 답보를 거듭해왔던게 뷁스러운일이라 아니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1,2,3,4,가 아닌 경부새마을호 열차도 아무리 해도 네시간 반을 넘지 않았죠...그런데 ktX개통시기가 다가오면서 ktx열차가 다닐수있는 선형개량과 전화공사로 시간이 많이 지연이되어서 빈축을 받아온게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경부선 열차의 다이어에 관심이 없었던것은 ktx 열차의 개통으로 일반 새마을호 열차가 상시정차역이 늘게 되고 여행시간도 길어지고 또한 일반열차가 감축이 된다는 소식을 듣고나서 아예 새마을호 열차의 시간표에 관심을 끊게 되었습니다..
보면 너무 실망할거 같아서 말이죠...
그런데 지금 생긴 궁금증은요..
1,2,3,4 역만 정차하는 새마을호가 다이어에 있는지 있다면 네시간 5분 여행시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있는건지 아니면 모조리 ktx에 대체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ktx열차도 선택정차를 해서 남서울과 천안에 정차를 안하고 서울 대전, 동대구,부산만 운행하는 1,2,3,4 ktx 열차는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럼 현재 밀양구포 모조리 정차시 드는 소요시간 2시간 40분보다 더 빨른 운행시간이 나오는건가요...
첫댓글 1,2,3,4 전부 KTX로 옮겨갔습니다..(3,4는 몇 번으로 갔는지 불확실) 새마을호 첫 넘버 1001은 이제 시쳇말로 '개털' 되었습니다. -_-;
아까 개정 다이어 보니까, KTX 9열차와 23열차는 (모두 부산행) 중간정차 전혀없이 서울->부산 논스톱이던데요. 두시간 반이던가?
서울 <-> 김천 구간의 소요 시간만 봐서는 4월 이후 새마을 = 3월 이전 무궁화 되겠습니다. KTX 환승? 대전역에서 30분 기다리는 건 필수지요.
서울-김천 구간 새말호는 완전 통궁호수준입니다. 김천-부산은 무마을 수준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