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t.1100 shadow 1993년식 구입에서부터 전기 와 연료계통 트러블 그리고 차체 수리과정 을 소개하고, 자신의 의지만 있다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도 빅 바이크를 유지 보수할수 있다는 것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사진과 같이 올렸으면 좋겠는데 작업당시 디카작업을 하지 않아 아쉽습니다.
1. 구입동기 와 구입과정
40대 말에 접어들면서, 어렸을 적 꿈꾸었던 바이크 전국투어가 이제 나이를 더 먹으면 못 하겠다는 생각에 작년부터 바마에서 바이크 를 보아오던 중 06년 5월 초순 중량구에서, 단지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 바이크를 덜컥 구입하고, 강동구 집으로 오는 도중 바이크 타는사람 2~3년 동안 고생 할 것을 반나절 만에 다 한다, 나에게 바이크를 판 친구는 20대 후반정도의 나이이며 바이크 경력 10여년에 직업이 전기기사라고 하는데 바이크를 살펴보는 도중 자꾸 시동을 끄는 것이 이상한 생각이 든다, 그러나 시동 스위치를 누르면 시동은 잘 걸려서, 엔진 회전상태가 고르지 못 하고 후적현상 이 심한 것 그리고 속도메타에 대한 것 만 설명을 요구하니 엔진상태 와 후적현상은 점화플러그 만 갈면 괜찮다고 한다, 나에 경험상으로 전반적인 전기문제가 있다고 하니 전혀 그렇지 않다며 친절하게도 나를 가르치려든다, 속도메타 안 돌아가는건 케이블만 갈면 괜찮댄다. 내가 자동차 정비 2급 자격증이 있는 사람인데, 자꾸 딴지를 걸면 바이크 값을 안 깍아 줄지도 모르니까 그러려니 하고 다 들어 주었다. 대금지불하고 서류 받아서 집에 오는 도중 시동이 꺼진다 연료가 없나 하여 주유소까지 밀고갔다, 주유후 스타트 스위치를 누르니 세루모터가 돌지 않는다, 주위 택시 기사에게 점프선을 빌려서 시동 걸어 출발, 얼마쯤 가자 또 시동이 꺼진다 점프선을 15,000원에 구입하여 자동차를 탄 친구에게 뒤에 따라오라 시키고 이런 상황을 4번 반복하며 집에 도착, 매도자가 이런 상황을 설명만 하였어도 용달차에 실고 올 것을! 그 친구 역시 이 바이크 때문에 많은 애를 먹었을 걸로 생각된다, 이 바이크 구입을 1년전에 했다는데 제대로 타 보지도 못하고 판매 한단다 이유를 물으니 바이크 업 할려고 판댄다. 그건 아닌것같고 전기계통의 문제 때문에 타보지도 못하고 판매하는 것 같다. 연료뚜껑을 열어보니 뚜껑주위에 녹이 많이 슬어있다 운행을 안 했단 증거다, 계속 운행을 했다면 녹이 없었을 것이다.
2. 전기계통 의 진단
먼저 밧데리부터 진단했다 로켓트 12v 14ah 밧데리가 달려있다. 인터넷 검색결과 yuasa 12v 16ah 가 규격이다. 이거 판매점에 문의하니 상당한 금액이다 , 포기하고 이것보다 암페어 수치가 높은걸로 검색 결과 로켓트 12v 19ah 할레이 용 밧데리가 보인다, 인터넷 주문하면 68,000원인데 직접 장안평으로 오면 65,000원 이란다, 그 쪽으로 가는 친구에게 부탁하여 65,000원에 구입하여 장착할려니 부스에 들어가질 않는다, 에어필터 통을 개조하기로 결정하고, 우선 자동차부품 매장에 가서 오픈용 에어필터를 찿아 보았다, k&n 제품으로2,000cc에 대응하는 오픈용 에어필터 를 고르고 실물을 확인 하려하니 사기 전에는 개봉이 안 된단다 가격을 문의하니 30,000원 이란다, 구입결정을 하고 개봉후 30,000원을 지불하니 점원이 나를 빤하게 쳐다본다, 별 이상한 사람도 다 보겠다 하는 표정이다, 왜 그런가 했더니 80,000원 이란다, 아뿔사 80,000원을 30,000원으로 잘못 알아들은 것이다, 어쩔수 없이 구입하고 나니 마음이 마이 아프다, 분명히 30,000원 이랬는데 어쩔수 없다, 구입후 여기에 맞게 에어필터 박스를 잘라내고 밧데리 장착 공간을 확보 할려는데 흡입구 고무와 에어필터 입구가 잘 맞지 않는다, 궁리결과 스텐파이프 대리점에 가서 찿아보니 양쪽에 딱 들어맞는 쪼인트가 있다 1,000원에 구입, 자동차 용품점에서는 이거 연결 쪼인트를 31,000원 이랬는데, 철물점에서 철재밴드 1,000원에 구입후 단단하게 체결하고 밧데리 장착공간을 확보 할수 있었다. 밧데리 장착후 일발시동, 여기에 고무되어 시내로 시험주행을 나갔다, 그런데 후적현상과 함께 시동이 자꾸 꺼진다, 밧데리 충전을 시킨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시내주행 중, 시동이 꺼짐과 동시에 세루모타 가 안 돌아가는 불상사가 다시 발생. 오밤중에 집에까지 끌고 오면서 죽을 고생을 하고나니 그 다음날 몸살이 날 지경이다, 마누라는 쌤통 이랜다 비싼 돈만 주고 사와서 밤12시가 넘도록 작업한다고 부르릉 텅텅 거려 사람 잠도 못자게 하고, 작업복도 안 입고 회사 퇴근하면 그 옷 그대로 입고 작업하고, 바이크 만진다고 손 만 시컴해져 가지고, 비싼 장난감 하나 구입 했다나 뭐라나, 그 고생을 하고나니 바이크를 팔면서 바이크 전체에 대한 사전정보를 주지않은 판매자에게 오래 살라고 $$%###&&%^%$$$%%^^$%^&$##$ 좋은 말을 해주고 나서 생각하여 보니 신품 밧데리 인데 세루모터가 돌지 않는 것은 전기가 나오지 않아 밧데리가 충전이 안되고 방전만 되는 것 같다. 심기일전 하여 바이크 해체작업 시작, t.s.c 정비방 에서 vt750 배선도를 운 좋게도 다운받아 이 바이크 배선과 비교하여 보니 vt1100 과 동일한 배선인데 사양만 조금 다른 것 같다, 점검 결과 다음에 나열한 문제 발견. 참고로 이 작업중에는 자동차용 밧데리를 사용하여 계속 점검하였음, 글쓰기는 전기계통과 연료계톧으로 나누어 쓰고 있으나 작업은 거의 동시에 이루어짐.
1) 레귤레이터 배선 의 어스 선 실종.
2) 레귤레이터 배선 이 열을 받아 피복이 벗겨져 서로 합선.
3) 점화플러그 터미널에서 바깥으로 방전현상 있음.
4) 점화 케이블 노후.
5) 헤드라이트 하향등이 들어오지 않음.
6) 이그니션 코일에서 전기가 제대로 나오지 않음.
7) 판매자가 말한 점화플러그 는 점검결과 거의 신품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나
규격품이 아니고 열가는 맞는 덴소 제품으로 장착되어 있음.
8) 앞 우측 윙카 배선의 절단.
9) 뒤 좌.우측 윙카 배선 및 윙카 실종.
10) 주행중 후미 브레이크등 미 작동.
11) 풋 브레이크 발판밑에 스프링 실종.
12) 씨트는 거의 걸레 수준.
13) 후륜 브레이크 밀림 현상.
14) 좌측 포크에서 오일누유.
15) 메타방 미작동.
16) 엑셀레이터 리턴케이블 실종.
3. 전기계통 의 수리
아는 사람 중 에 바이크 를 오래 탄 사람이 있어 오래된 오토바이 수리센타를 문의하니 한 자리에서 30년 이상 하는곳이 강동구 천호동에 있단다, 그 곳에 찿아가 vt1100 레귤레이터를 찿으니 오래전에 수리하고 남은 중고 레귤레이터가 있다, 물론 전기는 잘 나오는 것이라 한다, 6만원을 요구한다, 혼코에서 는 신품이 3배가 넘는 금액이다, 대림 vs용 후미 윙카 2개 포함 6만원 지불하고 구입, 실종된 어스선은 만들어서 장착하고 시험 해보니 전기가 제대로 나온다, 밧데리 충전도 완벽하다, 다른 전기계통은 vt750 배선도를 참고하여 테스터기를 사용하여 점검하고 이완된 부분은 프라이어를 이용해 집어주고 잘못 매치된 부분을 (여기에서 상당한 혼선이 있었다 윙카 배선이 엉망으로 엉켜있다, 전 주인이 뜯었다가 매치과정에서 잘 못 연결한 것 같다) 바로 잡았다, 실종된 후미 윙카는 배선을 새로만들어 배선하고, 헤드라이트를 열어보니 라이트 하향등이 나가있다, 자동차에서 빼놓은 라이트가 하나 있어 끼우고 작동시키니 상.하향등이 모두 작동한다. 점화케이블을 점검하니 이그니션코일 의 접속부분이 녹이 슬어있고 오래된 케이블이라 신뢰 할 수가 없다, 아는 카센터에서 수리하고 버려둔 자동차용 점화케이블을 1세트 얻어와서 이그니션코일 쪽 터미널을 잘라내고 이그니션코일 에 장착하니 잘 맞아 들어간다,(여기에서 전기가 샐수 있으므로 글루건을 이용하여 잘 막아야 한다) 문제가 있다 점화플러그 터미널이 자동차용이라 안 맞는다, 자동차용 점화플러그 중에 터미널이 빠지는 플러그 가 있다, 카센터에 가서 플러그 접속 터미널만 얻어 점화플러그에 끼우고, 점화플러그 는 효성 크루즈용 d8ea 4개를 12,000원에 구입하여 장착하고 시동을 거니 엔진작동이 아주 부드럽고 후적현상도 없어졌다, 물론 카브레터 세팅도 동시에 진행 했다.
4. 연료계통 의 수리
캬브레터 탈거 과정에서 엑셀케이블 중 리턴케이블이 실종 되었음을 발견했으나 맞는 케이블이 없다, 없어도 별 이상이 없을걸로 사료되어 청소 후 조립 장착, 이 과정에서 wd-40 1통. 석유 1liter 정도 소비, 이 바이크 탄생후 처음 오바홀 한 것 같다. 내부 에 심한 부식현상 과 미세먼지 의 구멍 막음 등 을 발견, 부식 부분은 아주고운 샌드 페이퍼를 사용하여 처리하고 모든 제트 구멍 등은 컴프레셔 로 청소와 동시에 연료계통 라인 확인 결과 연료 필터의 심한 오염이 발견된다, 컴프레셔로 불어보니 진흙덩어리가 튀어나온다. 연료필터 순정품을 혼코에 문의하니 상당한 금액을 말하기에 개조를 결심하고, 연료필터를 알아보니 국산 오토바이용 필터는 연료호스 굵기가 맞질않아 퇴짜, 그러면 자동차용인데 요즘 차량은 연료펌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연료필터가 내 주먹만 하여 맞지를 않는다 하여 잘 가는 카센타에 도움을 청하니 기아 프라이드 용 연료필터가 프라스틱 으로 된 것이 있다고 하여 주문을 요청하니 2,000원 이란다 이걸 구입하여 기존 연료필터 장착부위를 약간의 개조후 밴드로 고정 장착하고, 캬브레터 청소과정에서 제트 스큐류가 몇 바퀴 열려있나 확인하니 2바퀴1/2이 열려있다, 그 상태 그대로 조립하고 전기계통 수리후 스큐류 조절과정에서 1/4바퀴씩 조절하며 1바퀴를 닫으니까(열린 것은 1바퀴 1/2이다) 후적현상이 없어졌다, 아마 제트 스큐류 가 많이 열려있어 후적현상이 심하고 연료가 많이 들어간 것 같다, 뒤 실린더 쪽 마후라 연결부위가 검붉게 변할 정도로 에프터 화이어 현상이 심하였다, 그리고 연료 10리터로 60마일(약 97km) 달릴정도로 연비가 안 좋았다, 전기계통 과 연료계통 수리 후 연료 10리터로 약 100마일(약 160km) 달릴 정도로 연비가 향상 되었다.
5. 기타수리
메타방 과 포크 오일씰 교환
메타방 수리와 앞 포크 오일씰 교환을 하기 위하여 앞 바퀴를 뺄려고 하니 작업다이가 필요하다, 이 바이크는 원래 사이드 스탠드만 장착되어 출고된단다, 이것은 혼코 자료실에서 확인한 결과다, 결국 자가 정비를 할려면 작업다이를 구입해라 는 이야기 같다, 집 에 있는 체인브럭을 이용하기로 하고, 바이크 연료탱크 까지 탈거후 사다리를 양쪽으로 벌리고 바이크 앞쪽 후레임 쪽에 거치후, 후레임에 체인을 직접 끼우면 도장면에 손상이 갈것같아 건설현장용 안전벨트를 후레임에 감은 후 체인브럭으로 들어 올렸다, 들어올리고 앞 바퀴를 손으로 흔들어보니 양쪽으로 유격이 아주 심하다, 이걸 타고 좋다고 돌아다닌 생각을 하니 아찔하다, 분해 후 메타케이블 연결부위를 살펴보니 케이블을 돌려주는 연결 판이 심하게 구부러져있다, 조심스럽게 망치질로 펴고, 베어링을 살폈다, 거의 깨진 수준이다, 베어링을 빼서 공구상에 가져가니 같은 규격의 베어링이 개당 5,000원 이랜다 2개 10,000원에 구입, 그리스를 약간 발라서 조립하고 메타케이블 돌려주는 판을 조립하니 아주 잘 돌아간다, 그리고 포크 오일씰 역시 포크 분해작업 후 빼가지고 중장비 취급하는 친구에게 물어보니 같은 규격을 거저 하나 준다, 분해한 스프링과 포크 실린더를 청소 하는데 석유 1리터 정도 들어갔다, 포크 조립후 엔진오일을 소주1병(360ml) 정도 부어주고 장착후 시험 주행을 하니 오일도 새지 않고 쿠션과 잡아주는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한다, 메타방 역시 잘 돌아간다, 이 바이크를 판 친구가 말한 메타 케이블만 갈면 해결될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씨트 수리
아는 쇼파 제조공장에 의뢰하니 오토바이용 씨트 레자 가 따로 있단다 가정용 쇼파 레자로는 가혹한 운행조건을 못 마추고, 천연가죽이 질기니까 그걸 쓰면 되는데, 가죽이 1/4장 정도 들어가는데 1/4장은 판매점에서 판매를 안하고 1/2장씩 판매를 한다하여 하남시 가죽 판매장에서 가죽 반장에 82,000원 구입하여 쇼파 공장에 가져가니 등받이 까지 2시간만에 완벽한 신품 씨트로 재탄생한다. 비용을 지불 하려니 받질 않겠단다, 어쩔수없이 박카스d 100병 1박스(37,000원)로 수고비를 대신했다, 바이크 수리하면서 가장 돈이 많이 들어간 부분이다,
상기한 문제 말고도 자질구레하게 수리한 부분이 많지만 그런 부분은 웬만한 바이크 운행자라면 다 잘 아는 문제 같아서 생략하였고, 앞으로 뒷바퀴를 분해하여 브레이크 라이닝을 교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브레이크 라이닝 작업을 해 보신 분이 계시면 조언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