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들 궁금해 하시는거 같아서 다시 한번 정리해서 올려 볼께요.
요즘은 2d 설계자들도 3d로 많이들 설계를 하더군요. (어셈해 볼수 있으니 편하겠지요.)
프로이 솔리드웍스 많이들 쓰더군요. 그래서 종종 2d인데도 모델링 받을때 많습니다.
당연히 프로파일 사용하는 빈도가 많아 지더군요.
그런의미에서 프로파일 가공에 대해 함더 올려 볼게요.
며칠전에 올린 받침대 위에 올릴 놈이랍니다.
회전 시켜야 겠죠. 그냥 회전시킬면 클릭 하고 오른쪽 클릭 하셔서 cs로 페이스정렬 누름 됩니다.
cs는 평면 이죠. 평면으로 클릭한면 정렬 하라는 이야기고... 면의 양센타로 모델링이 회전 할껍니다.
이제 원점 이동 해야겠지요. 아님 절대치 이동을 하시던지
에지 선택 가능하게 위에꺼 누르시고.
shift+ alt 로 한번에 좌표를 읽으들이시던지 아님 하나씩 alt 키로 좌표 읽어 들입니다..
커서가 사각 박스인데 캡쳐가 안되는 간계로....
이제 가공 해야죠. 3d로 2d 툴 내도 되지만 시간도 걸리고 지저분 하죠.
깔끔하게 2d로 라인뽑아서 하겠습니다.
프로파일 킵니다.
원하는 선을 얻기 위해서 프로파일 오른쪽 클릭해서 깊이 입력하던지 아님 alt 입력 하시던지
아님 것도 귀찮음 걍 마우스로 아래 위로 움직여서 대충 찾습니다.
위에 솔리드 클릭해서 지오 추출 합니다.
아웃라인 추출도 좋은데 아직은 버그가 많으니깐 그냥 지오 추출 해서 좌표 깊이 0로 만들어 쓰는게 편하더군요.
공차는 항상 0가 좋죠.
좌표 깊이 를 바꿔야 겠죠
모델링 감춥니다. 모델함에 집어 넣으시던지. 이제 가공 하면 되겠죠.
가공 예를 한가지 더 들자면. 포켓 라인 추출 하겟습니다. 윤곽으로 쓰셔도 돼고
저 라인 추출해서 대충 수습해서 써먹어 봅시다.
녹색라인 한번씩 클릭해주심 되요 여러개 한번에
z 좌표깞 0로 옮겼습니다.
모서리 부분 0.3r 처리 하겟습니다. 가공에서 하셔도 돼는데 습관이 그림에서 자꾸 하게 되더군요.
캡쳐 한 화면이 없어 졌군요. 쩝 ㅡ,.ㅡ++
그림처럼 모두 드래그해서 면취 클릭 하신 다음 r 값 주심 됩니다.
한 포인트씩도 가능하구요.
마찬가지 아래 그림처럼 면취를 저런식으로 넣어도 됩니다. 이땐 깊이 값무시되고 2d 가공 하고 똑같이 됩니다.
모의 가공을 해 봐야겠지요.
여기서 모의 가공 하실때 오른쪽 마우스 클릭 하셔서 투명 소재로 하고. 그전에 모델링 클릭 된상태에서 모의 가공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됩니다.
가공이 끝나면 파란색은 남아 있는 부분이고 붉은 색은 과절삭 된겁니다. 제가 정삭을 -.01로 가공해서 저런 색깔이 나온거죠.
더 자세히 볼라믄 절삭 분석 살펴 보면 됩니다.
위 화면 처럼 보일껍니다. 탭이나 구멍 빠진거 없는지 확인 해야 겠지요.
플러그인 눌러서 공구 위치 표시 클릭 합니다.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깊이가들어 갔는지 확인 하는거죠.
플그램 문제가 없으면 그다음은 셋팅 이겠죠.
이건 남아 있는 t 확인하는 겁니다. 모의 가공 휠눌러서 돌려 놓쿠 측벽도 확인 가능하죠.
공구 위치 확인데 마지막껀 r 값확인 하는 겁니다.
이상 모델링으로 도면이 왓을때 활용 방법 이었습니다.
첫댓글 급하게 해서 오타가 좀 있네요. 일하다가 지루해서리 쩝 ㅡ,.ㅡ++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전 댓글 달아 주신것만으로도 감사 하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