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착오을 거치면서 2008년 2월에 작업하였던 자료를 올립니다.
유니목 캠핑카 자작하면서 산업용 밧데리 장착하였는데 겨울에 영하10도 이하에서 캠핑을 하여 보니
밧데리성능이 영하10도 이하에서는 많이 떨어지고 충전도 잘되질 안아 이번에 딥싸이클 심방전용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회원님들도 자작할때 산업용 사용하지 말고 부담이 조금 더 되더라도 꼭 심방전 딥싸이클용으로 사용하시길 말씀드립니다.
밧데리 업그레드 전 밧데리실 설치공간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어떻게 설치해야할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실제 딥사이클 밧데리를 구입하고 딥사이클 충전기도 구입하고 딥사이클 충전기로
충전하여보니 액타입밧데리는 충전시 황산가스가 발생하여 실내용으로는 부적합하다 판단하였고
액타입 밧데리는 사용할 때 차량 외부에 밧데리실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니목 캠핑카는 밧데리실이 실내 침대밑에 있기 때문에 젤타입으로 장착하는 것으로 확정하고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론보다 실제 사용해봐야 정확한 판단이 서는 것 같습니다.
밧데리실은 겨울에는 최대한 영상의 원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2009년3월 현재까지 밧데리는 아무런 문제없이 잘사용 하고 있습니다.
국내최초 유니목 캠핑카 차고에서 U1650과 함께

트로잔 밧데리 준비

산업용 밧데리.충전기 철거. 인버터 재사용.

디지탈 딥싸이클 충전기 와 후쿠메가 DC V/A측정테스터기 준비

밧데리장착전 새로구입한 밧데리 충전기 한자리에

젤타입 밧데리 장착작업


인버터 장착

딥싸이클 충전기 장착


밧데리실 결선완료


유니목에 장착한 태양광 쏠라 24V 210W*2=420w(17.5A) 입니다.

첫댓글 멋지네요 차단기들이 전부 AC 차단기를 사용하신것같은데 제가 잘못보았나요 DC 에는 DC용 차단기를 사용하심이 안전에 도움이 됩니다 저도 AC차단기 사용했다가 무용지물임을 사용해본후 알게 되었습니다 DC에서는 작동을 전혀 안하드라구요
특급 파일럿님 AC차단기 달려있습니다. 과부하에서 차단기 작동 잘됩니다. 캠핑카 자작하면서 회로를 세분하 하여 15A 과부하차단기 달았습니다. DC용 차단기가 따로 나온줄은 몰랐습니다. DC용 차단기가 나오면 DC용 으로 달아야지요. 정모때 한수 배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트로쟌에 옵티마까지 유니목님의 프론티어정신에 감명받았습니다...누구도 쉽게 해보지 못하는 사용후기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시니 너무나 좋습니다..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누구나 자작을하며 최선을 다해 작은 비용으로 완벽하게 자작하려 할것입니다.서로 정보를 공유하다 보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저또한 모르는 것은 배워갑니다. 누구나 완벽은 없을것같습니다. *^^*
아마 유니목님의 경험담을 들의시면 많은 시행착오를 격지 않으시고 만들어갈수있을겁니다.
우리(정윤길)님 혼자 터득을 많이 하지만 저 또한 부족한 것이 지금도 많습니다.
난, 실물로 보았을뿐이고~, 너무 감탄하여 말문이 막힐 뿐이고~, 유니목캠핑카를 빌려 준다니 기쁠 분이고~, 좋은 친구 만났으니 반가울 뿐~이~고~.ㅎㅎㅎ
ㅎㅎㅎㅎㅎㅎ.....언제든지 환영할 뿐이고.....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