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pe OIL FLUSHING 목적
OIL FLUSHING은 각종 유압,윤활 및 급유장치의 연결배관 및 장치의 설치 또는 조립시 혼입되어 진 용접SLAG,SPATTER,먼지, 섬유, 주물사 및 기타 이물질을 OIL FLUSHING PUMP UNIT을 이용하여 OIL을 순환시켜 제거함으로써 기기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여 수명연1장을 도모하는데 있다.
공정순서
1,플러싱 유닛 선정-
가,오일의 점도 및 종류에 따라 플러싱 유닛의 펌프를 선정해야 한다.(중요함)
나,플러싱 할 배관의 유량에 따라 유닛의 펌프크기와 탱크의 크기를 선정한다.(중요함)
플러싱할 배관의 사이즈에 따라 유량펌프 선택해도 무방할 것이다.
(20A=200L/MIN, 50A=500L/MIN, 100A=1.200L/MIN. . . .)
만약 배관의 종류가 다양하고 길이가 길다면 플러싱할 대상 배관을 나누어서(루프)
플러싱을 해야 할 것이다.
만약 작은 오차의 범위내에서 펌프유량이 작다면 질소가스를 이용해서 유량을 늘려 난 류형성을 만들 수도 있다
2,가설배관 설치-
실린더나 벨브등의 보호를 위하여 실린더나 벨브의 입구와 출구쪽의 호스을 바이패 스로 연결하여 오일이 순환되게 작업함.
이때 중요한 것은 반드시 플러싱할 배관의 사이즈와 같은 치수의 호스로 연결해야 한다.
만약 사이즈가 다른 호스를 사용할시 오일의 난류형성과 유량확보를 얻지 못해 레이놀즈 수를 충족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배관의 이물질 제거가 어려울 것이다.
만약 사이즈가 다른 배관끼리 용접이나 플랜지 등으로 이음을 해야할경우는 이물질이 쉽 게 이동할수 있도록 배관의 하단이 수평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3,에어 니크 테스트-
가설배관 설치가 완료되면 질소나 에어를 이용하여 가설된 부분의 니크가 없는지 확인 한다. 니크 확인없이 플러싱 작업을 한다면 자칫 큰사고로 이어질수 있다(중요)
압력을 서서히 올리는 중 니크가 발생한다면 오일이 뿜어져 나오면서 화재가 발생할 가 능성이 매우 높아지므로 반드시 니크 테스트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검사해야 한다.
4,오일 주입-
니크 테스트시 이상이 없다면 플러싱 유닛의 탱크에 오일을 주입한다.
오일을 주입할 때는 반드시 필터를 거치도록 해야한다.(중요)
이물질의 탱크 유입을 차단하지 않으면 탱크로 들어간 이물질이 플러싱할 배관으로 들 어가게 된다. 들어간 이물질이 오일과 함께 순환하여 돌아나오지 않고 특정부위(작아진 배관사이즈 어느부위)에 걸려있다면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수 있다.
5,오일 히팅-
오일 주입이 완료되면 효율적인 이물질 제거를 위해 오일의 온도를 올려야 한다.
가장 중요한 사항중에 하나이며 유량을 충분히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50~55도 정도를 유지하며 플러싱 한다. 주기적으로 30도와 55도를 왕복하며
플러싱 작업을 계속한다. 이유는 금속재질의 팽창과 수축을 통한 배관에 붙어 붙어 있 는 용접슬러지나 이물질을 좀더 효율적으로 제거하기 위함이다.
6,플러싱-
플러싱 유닛의 탱크와 스트레나필터, 미크론 필터 하우징 등은 깨끗하게 청소되어있어 야 한다.플러싱 유닛을 운전하는 작업자는 수시로 오일의 온도와 탱크의 오일 레벨게 이지를 확인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또 하나는 플러싱 중에 오일이 돌고 있는 배관에 고무망치등으로 함마링 작업을 주기적으로 해주어야 한다. 역시 효율적인 이물질 제거에 꼭 필요한 작업이다.
함마링 작업은 한시간에 한번씩 골고루 모든 배관에 작업해야 한다.
그리고 작업자는 운전 일지를 만들어서 시간별 점검결과를 보고 해야한다.
함마링 작업보다 더효율성을 가진는 것은 바이버레이터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플러싱 하고자 하는 배관에 직접 바이버레이터를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가동하여
효율성을 높인다. 진동의 세기는 플러싱 압력과 비레하여 조정한다.
7,검사,판정-
플러싱 작업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서 부터는 오일의 오염도를 측정하기 시작하여
시간별 오염입자수나 NAS ISO등급을 오염도 검사기기를 이용하여 측정한다.
원하는 등급이 나오면 감독관과 상의하여 판정 받는다.
오염도 검사기기는 DATE OF CALIBRATION 검사를 받은 장비인지 꼭 확인해야함.
8,플러싱 오일 회수-
플러싱 작업이 완료되고 검사가 끝나면 배관속 플러싱 오일을 회수하여야 한다.
만약 플러싱유를 본설비에 바로 사용한다면 굳이 회수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플러싱유 회수시에는 반드시 질소가스를 이용하여 오일을 회수해야 한다.
이것은 플러싱 한 깨끗한 배관에 수분 침투를 막기위한 것이다. 에어나 기타 기체들은 일정한 수분을 함유하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배관에 남아있는 플러싱유를 최대한 회수하기 위해서는 베르누이 정리의 원칙에 따 라 질소의 흐름을 빠르게 하여 모든 오일이 질소가스에 끌려 나올수 있도록 해야한다.
9,가설배관 복구-
검사가 끝나면 바이패스 했던 가설배관을 정상적으로 환원하여 본설비가 가동될수 있 도록 복구 작업을 실시한다. 복구 작업시에는 더욱 세밀하고 정교하게 이루어져야 한 다.복구 중에는 플러싱한 배관의 내부가 노출되는데 이때는 깨끗한 손으로 신속히 이 물질이 배관속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복구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