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제 |
*분수의 덧셈원리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5 학년)이름 이 동 준 |
서론 |
분수에는 여러 종류의 분수가 있으며, 분수에 대한 여러 가지가 있다.분수 중에는 분모가 분자보다 큰 진분수, 분모가 분자보다 크거나 똑같은 가분수, 정수와 진분수가 만난 대분수가 있다.이 분수를 계산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덧셈원리에 대하여 설명하려 한다.분수의 덧셈은 동타의 원리에서 시작하여 통분을 이용해 만들어진 것이다.나는 분수의 덧셈 방법과 원리를 설명하겠다. |
본론 |
분수의 덧셈방법은 동타의 원리에서 탄생 된 통분을 이용한다.통분은 분수의 분모를 같게 한 분수, 즉 ‘공통분모를 만드는 과정’을 줄인 말인데, 분수의 덧셈에는 통분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그러나, 분수의 분모가 같은 수인 분수는 통분을 하지 않아도 계산이 가능하다.예를 들면 ‘1/2 + 1/2=’ 이런 문제가 있을 때 두 분수의 분모가 같은 2이니 분자 1을 더해주기만 하면 된다.그렇게 하면 답은 2/2, 즉 1이다.그러나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에는 꼭 통분이 필요하다.‘4/7 + 3/5=’이런 문제가 있을 때 분모 7과 5의 최소공배수를 구하거나 분모를 곱해 공통분모 35를 만들고, 분자에도 다른 분수의 분모를 곱해 분자 20을 만들거나 최소공배수를 만들 때 분모를 곱한 수를 분자에 곱하여 20/35 + 21/35= 41/35=1 6/35가 되며, 대분수도 이런 방법이 적용되어 ‘5 7/9 + 2 6/8=’이런 문제가 있을 때 자연수(정수)와 분수를 따로 떼어놓고, 자연수끼리, 진분수끼리 더하여 계산한다.이렇게 계산하면 ‘(5+2) + (7/9 + 6/8)=’이런 공식이 만들어지고, 7 + 116/72=7 116/72= 8 44/72가 답이 된다. 이 덧셈의 근본 원인은 동타의 원리이다.이 동타의 원리에서 공통분모를 만들려는 통분의 원리에 의한 것이다.이 통분은 분모가 다른 분수의 계산에 많이 쓰이는데, 예를 들어 보면 3과 4의 최소공배수는 12이고, 숫자는 달라고 크기는 전의 분수와 같아‘1/3+1/4’를 야 하기 때문에 1/3은 4/12, 1/4는 3/12가 된다.그리고 이 두 공통분모를 더해주기만 하면 된다.그렇게 하면 답은 7/12가 된다.각 분수마다 이런 푸는 방법과 원리가 다른데, 그 중 대분수가 대표적이다.대분수는 2가지 방법으로 풀 수 있다.한 가지는 가분수로 고쳐 푸는 방법과 다른 한 가지는 자연수 분수를 분리하여 계산하는 것이다.그 중 두 번째 방법이 가장 편리하다.예:2 1/2 +1 2/3= (2+1)+(3/6+2/6)=3+5/6=3 5/6 |
결론 |
분수의 덧셈의 근본원인이 동타의 원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리고 분수의 덧셈과 비슷한 뺄셈도 있고, 가분수의 계산도 있지만, 설명하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그리고 좀 더 구체적인 원리에 대하여 알지 못한 것도 아쉽다.좋은 논술문을 쓰기 위해선 많은 자료가 필요하다.다음부터는 조금 더 중요하고, 필요한 자료를 많이 구해서 좋은 논술문을 쓰고 싶다.다음에는 조금 더 낳은 논술문을 쓰도록 노력하겠다. |
첫댓글 통분을 하는 이유가 동종류를 만드는과정이라는 설명이 부족
음~ 본론을 좀더 구체적으로 써주면 좋겄다.
본론에 내용이 충실하지 못한 것 같고, 전체적으로 봤을 때 내용이 적다.
본론의 내용이 좀 적다.
나는 분수의 덧셈 방법과 원리를 설명하겠다. 는 너무 밋밋하다. 좀더 구체적으로 써 주면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