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여유 있는 학생들은 학원 다니고, 취약계층은 학원 못 다니는 거, 과도한 선행학습 등은 문제라고 생각한다. 방과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심화학습 등을) 수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본다.”
정근식 신임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9일 한겨레와 한 인터뷰에서 ‘교육의 형평성’을 강조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사교육과의 전쟁’에 대해 “수사에 불과하다”며 “사교육이 존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인정하되, 사교육 시장에 공공성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력 차이가 사교육 시장 접근성 차이로 나타나는 건 문제니까, 공공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진도 경쟁을 하는) 선행학습은 지양하되 방과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심화 수업을 수용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소견 /
공부 잘하고 못하는 것이 타고난 재능이나 혹은 본인의 노력 때문이 아니라 사교육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를 사교육시장 접근성이라고 합니다. 또
정근식 신임 서울시 교육감은
사교육의 존재를 인정한다고 합니다.
다 맞는 말입니다.
이런 현실을 완전히 극복할 교육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교육의 국가주의, 공영주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행의 헌법 체계 내에서는
사교육 성적주의 를 막을 수가 없습니다.
청년들을 결혼시키고 국가를 살리기 위하여 교육 개혁이 필요합니다.
교육개혁포럼 edupubl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