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PV
❐ LSPV(Load Sensing Proportioning Valve)
운전자가 제동을 하면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후륜의 바퀴가 노면에서 미끄러지게 되고 그 결과 조향성의 확보가 어려워지고 차량이 중심을 잃게 되는 경우가 있는바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고자 후륜에 제동력을 대폭 감소시키기 위해 승용차는 브레이크 액압비례에 의한 단순 프로포셔닝 밸브를 둔다. 그러나 화물차는 짐이라는 변수가 존재해 승용차 타입의 프로포셔닝 밸브에 의해서는 후륜에 충분한 제동력 확보가 어려우므로 적재량에 따라 후륜에 가해지는 제동력을 가감하는 장치를 두게 되는바 이것이 LSPV이다. 짐을 많이 실을수록 겹판 스프링이 편평해지면서 차량 적재고가 낮아지게 되면 짐을 많이 실은 것으로 감지하고, 차량 적재고가 높아지면 짐을 적게 실어진 것으로 감지를 한다. 하중이 가벼울 때에는 낮은 압력, 무거울 때에는 높은 압력의 유압을 뒷바퀴에 공급하게 된다.
엔진의 행정 / 4행정기관과 2행정기관의 비교
❐ 엔진은 흡입, 압축, 폭발, 배기행정을 되풀이하여 크랭크 축이 회전하며 엔진의 2회전, 즉 4개의 행정으로 1사이클(Cycle)이 이루어지므로 4행정 엔진(4 stroke-cycle engine)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4기통(Cylinder) 엔진의 경우에는 기통별 1-3-4-2의 순서대로 동력(폭발)이 발생하며 기통별 각각의 행정은 아래와 같다.
▸ 기통(실린더) : 해당 행정
∙1번 기통 : 흡입-압축-폭발-배기
∙2번 기통 : 배기-흡입-압축-폭발
∙3번 기통 : 폭발-배기-흡입-압축
∙4번 기통 : 압축-폭발-배기-흡입
❐ 4행정기관과 2행정기관의 비교
구분 | 4행정기관 | 2행정기관 |
장점 | ∙열적부하가 적다. ∙체적효율이 좋다. ∙기동이 쉽다. ∙속도 범위가 넓다. ∙블로바이와 실화가 적다. ∙연료수비율이 적다. | ∙토크의 변동이 적다. ∙밸브기구가 간단하다. ∙마력당 중량이 적다. ∙NOx의 배출이 적다. ∙같은 크기의 4행정기관에 비해 출력이 높다. |
단점 | ∙실린더 수가 적으면 회전이 원활하지 못하다. ∙밸브기구가 복잡하고 소음이 많다. ∙NOx의 배출이 많다. | ∙연료와 윤활유의 소비율이 높다. ∙역화가 일어나기 쉽다. ∙HC의 배출이 많다. ∙흡배기가 불완전하다. |
전자제어장치(ECS)
❐ ECS[electronic controlled suspension]
노면 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차체 높이를 변화시켜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서 전자제어서스펜션 또는 전자제어현가장치(懸架裝置)라고도 한다. 노면이 울퉁불퉁한 비포장도로에서는 차 높이를 높여 차체를 보호하고, 고속도로와 같이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에서는 차 높이를 낮추어 공기 저항을 줄여 줌으로써 주행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차량에 언더스티어(Understeer : 코너링 시 핸들을 덜 돌린 것 같이 차가 코너 밖으로 밀려나가는 현상)나 오버스티어(Oversteer : 코너링 시 핸들을 너무 돌린 것 같이 차가 코너 안쪽으로 파고드는 현상)가 발생하려고 하면 ECS가 이를 감지하여 바퀴별로 적절한 제동을 가해 차량이 안전한 자세를 유지하게 한다. ECS는 차의 속도와 노면의 상태에 따라 차고(차의 높이)와 쇼크업쇼바의 감쇠력을 조정해 주는 것이 주요기능이며 그 외에 1) 차고제어, 2) 감쇠력제어, 3) 자세제어 등의 기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