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연휴 대박…외국인 관광객 필수코스로 뜬 K뷰티 성지 | 한국경제 (hankyung.com)
한국과 일본, 중국의 황금연휴 기간(한·중·일 슈퍼 골든위크)이었던 지난 5월 첫째주에 주요 관광지에 위치한 CJ올리브영 매장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K뷰티 성지’인 올리브영을 대거 방문하면서 입점한 국내 중소·인디 브랜드들은 덩달아 '골든위크 특수'를 누렸다.
8일 뷰티업계에 따르면 올리브영이 ‘글로벌 관광상권’으로 관리하는 서울 명동·홍대·동대문·강남 등을 비롯해 인천, 부산, 제주 등 지역 60여개점의 5월 1주(4월 29일~5월 5일) 외국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221% 급증했다.
특히 올리브영의 명동 상권 내 6개점은 167%, 홍대 7개점은 409%, 제주 연동 4개점은 510%씩 매출이 늘었다.
올리브영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온라인몰인 ‘올리브영 글로벌몰’ 매출도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다.
올리브영이 코로나 팬데믹 종료 이후 주요 관광 상권 매장을 대형화하고 외국인을 위한 쇼핑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 점도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올리브영은 지난해 11월 최대 규모 플래그십 매장인 ‘명동타운점’을 최초의 글로벌 특화 매장으로 리뉴얼해 개장했다. 지난달에는 글로벌 2030 방문 비중이 높은 홍대 상권에 영업면적 2위인 ‘홍대타운점’을 새로 열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K뷰티 브랜드가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상품화할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은 좋다는 인식이 글로벌 시장에서 확산되는 분위기”라며 “한국 대표 뷰티 브랜드와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올리브영을 찾는 방한 관광객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유통가 톺아보기] CJ올리브영, K-뷰티 업고 ‘매출 5조 넘본다’ (ekn.kr)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CJ올리브영 매출은 3조8611억원으로 전년 대비 39% 성장했다. 2021년(2조1192억원) 매출 2조원을 돌파한 지 2년 만에 4조원에 육박하는 연매출로 덩치를 불린 것이다.
지난 1999년 출범 후 17년 만인 2016년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점과 비교하면 무서운 성장 속도다.
특히, 화장품 유통만 취급하는 플랫폼 업체임에도 주요 화장품 제조사 매출마저 웃돌면서 업계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해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매출은 3조6740억원, 2조8157억원으로 올리브영이 두 회사 매출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실상 올리브영의 독주 체제라는 평가가 뒤따르는 가운데 그룹 내 핵심 계열사로 주목도도 높다. 올 초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신년 첫 행보로 서울 용산구 올리브영 본사를 방문한 것이 그 방증이다. 이 회장이 계열사 현장경영에 나선 것은 2019년 CJ제일제당 후 5년 만이다.
당시 현장에서 이 회장은 “실적에 안주하면 반드시 위기가 오더라"라며 “지금 자세를 흩트리지 말고 온리원 정신을 바탕으로 반드시 글로벌 사업자로 도약하자"고 당부했다.
이 회장의 주문대로 올리브영은 올 들어 외국인 소비자 공략에 총력을 쏟고 있다. 지난해 올리브영의 외국인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대비 660% 성장했다. 폭발적인 성장률을 보임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들여 몸집을 불리는데 집중하는 모습이다.
최근들어 올리브영이라는 화장품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할 때 외국인 손님들이 부쩍 많아진 것을 많이 경험했다. 관련 여러 기사들을 찾아보니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K-뷰티가 이전보다 더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올리브영뿐만 아니라 관련 화장품 사업들이 더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화장품은 이전부터 외국인들에게 주목을 받아왔지만, 한국의 문화 컨텐츠들이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면서 컨텐츠에서 배우가 사용한 화장품, 미용기기 등의 영향으로 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생각한다. 올리브영은 최근 일본 법인 설립을 밝히고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서는 등의 글로벌적인 전략을 내세우고 있기에 K-뷰티의 성장이 더 커질 것이고, 이 성장이 앞으로의 한국의 경제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첫댓글 k팝의 열풍이 단지 음악시장뿐만 아니라 음식문화나 뷰티문화까지 크게 영향을 주고있다고 하더라고요. 연관 산업들이 함께 발전하는 모습이 앞으로 더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계속 흥행되길 바란단다.
올리브영을 자주 이용해보는데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이용할만큼 다양한 제품이 있고 퀄리티도 좋은거같아요 k문화들이 더 확장되었으면 좋겠네요!
올리브영의 상당한 성장세에도 안주하지 않고 발전하려는 경영자의 마인드가 돋보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 소비자층의 인지도도 견고하게 해서 해외에서도 올리브영을 만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