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알사탕>(백희나, 책읽는곰)
<책 소개>: 동동이는 혼자 논다. 구슬치기를 하며 논다. 친구들끼리 노니 혼자 논다. 그래도 괜찮다. 구슬을 닮은 알사탕을 샀다. 알사탕을 먹을 때마다 일이 생긴다.
<나눌 이야기>
* 책 내용 확인하기(짤막하게 묻고 답하기)
- 나는 ( ) 논다.
- 혼자서 노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 주인공 이름은 무엇인가요?
- 첫 번째 알사탕을 먹으니 어떤 일이 있었나요?
- 소파는 무슨 부탁을 했나요?
- 알사탕을 먹고 이상한 일은 언제까지 일어나나요?
- 구슬이 언제 하품을 한다고 했나요?
- 아빠 잔소리가 싫어 까칠한 사탕을 먹고 들은 소리는 무엇인가요?
- 풍선으로 만난 할머니는 어떻게 된 걸까요?
- 마지막 사탕을 먹고 뭐라고 했나요?
* 책 내용과 관련한 이야기 나누기(학생들 경험 이끌어내기)
- 친구들끼리 놀아, 혼자 논 적이 있나요?
- 집에 강아지, 고양이 같은 동물이 있나요?
- 부모에게 최근에 들은 잔소리는?
- 할머니, 할아버지에게 가장 많은 듣을 말은?
- 친구나 식구에게 용기내어서 말해본 적이 있나요?
- 내 친구는?
<논제와 의제>
* 논제: 토론할 주제
- 친구가 없어도 괜찮다.
- 식구가 있을 때 방귀는 꿔도 된다.
- 부모님 잔소리는 필요하다.
- 알사탕이 생긴다면 먹을 것이다.(먹지 않을 것이다.)
* 의제: 토의할 주제
- 알사탕이 생긴다면 누구 말을 듣고 싶나요?
- 혼자서 논다면, 무엇을 하고 놀 것인가?
- 위에서 혼자 논다고 한 놀이를 친구와 같이 한다면 어떨까?
<추천 독후 활동>
- 알사탕 여러 모습 그리고 꾸미기
- 알사탕 사서 먹으며 **하기
-> 독후활동이 꼭 필요하지는 않아요. 무리한 활동으로 학생들이 힘들어한다면 도리어 책을 싫어할 수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