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향기있는 쉼터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민요 스크랩 민요장단~~
타잔김°³о♡ 추천 0 조회 103 14.02.25 16:0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민요의 장단

○ 진양조

민요 장단 가운데 가장 느린 장단으로 애잔하고 서정적인 곡에 어울리는 장단이다. 연주곡인'산조'와 남도 민요인'육자배기'등에 사용된다.

 

 

 

 

 

 

 

 

 

 

 

 

 

 

 

 

 

 

 

 

 

 

 

 

 

 

 

 

 

 

 

 

 

 

 

 

 

 

 

 

 

 

 

 

 

 

 

 

 

 

 

 

 

 

 

○ 중모리

원래는 12/4박자로 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악보에는 3/4박자로 끊어서 표기한다. 약간 늦은 장단으로'새타령','농부가'등에 쓰인다.

딱기

닥따

 

○ 중중모리

중모리보다 조금 빠른 장단으로 원래는 12/8박자로 되어 있으나 악보에는 6/8박자로 나누어 표가 한다.우아한 멋과 흥을 돋우는 곡조에 알맞은 장단이다.

 

 

○ 자진모리

중중모리와 같은 형식의 장단이나 보다 빠르고 자유롭게 진행된다. '군밤타령'과 같이 빠르며 경쾌한 곡들에 사용되는 장단이다.아래 두 장단을 번갈아 가며 자유롭게 친다.

 

 

 

 

 

 

○ 덩덕궁/볶는 타령(당악)

4/4박자의 리듬 형태를 갖춘 장단으로 탈춤이나 무악(巫樂)등 주로 춤곡에 쓰이나 간혹 신민요에도 이장단이 쓰이기도 한다.

 

 

 

 

 

 

 

○ 굿거리

6/8박자 또는 3/4박자로 표기되며 민요에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장단이다. '남원산성','몽금포타령' 등 어깨추밍 절로 나는 부드러우면서도 경쾌한 장단이다. 아래 두 장단을 번갈아 가며 자유롭게 친다.

 

기닥

더러

러러

 

기닥

더러

러러

 

기닥

 

기닥

 

○ 타령

12/8박자 또는 4/4박자로 표기되는 느린 장단으로 탈춤이나 춤곡으로 느리고 애조 띤 곡에 주로 쓰인다.

 

 

기닥

 

 

기닥

 

 

○ 세마치(양산도)

굿거리 장단과 함께 민요의 주류를 이루는 장단이다. 9/8박자 또는3/4박자 로 표기되며 약간 빠르게 진행된다. '밀양아리랑','진도 아리랑' 등에 쓰인다.

 

 

 

 

더덩

 

 

 

 


● 민요... 가사보기

 

 개구리소리

 군밤타령

 그날이 오면

 꽃분네야

 꽃타령

 꿈은 아닐레라

 나무노래

 남누리 북누리

 누나의 얼굴

 돌아가리라

 둥당에타령

 밀양아리랑

 밤뱃놀이

 백구가

 뱃노래

 빼앗긴 들에도...

 사랑가

 사설난봉가

 산도깨비

 상주모심기

 새야새야

 석탄가

 신고산타령

 아리랑

 애사당

 어기여디어라

 어디로 갈거나

 어디로 가야하나

 어랑타령

 엉겅퀴야

 여천액맥이타령

 예천통명농요

 은자동아 금자동아

 자장가

 저 놀부 두손에...

 제주도타령

 지게소리

 진도아리랑

 진주난봉가

 찔레꽃

 칠갑산

 쾌지나 칭칭나네

 타복네

 통영개타령

 파랑새

 한오백년

 함양양잠가

 해방가

 해야솟아라

 화투타령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