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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다음주면 트럼페터의 11월 신제품이 입고됩니다. 이번에는 1/32 스케일 수퍼톰캣과 수퍼호넷을 비롯 기대작들이 많아 무척이나 설레이네요..
이번에 입고예정인 제품중 1/32 스케일 Harrier II 전투기 역시 들어 있어 기대가 더 큽니다.
[드디어 이달 27일이면 트럼페터의 신제품이 입고된다..그중 최고의 기대작중 하나인 1/32 AV-8B HarrierII 도
들어있다는 것..]
해리어는 세계최초 개발된 수직이착륙 전투기로 우리에게는 터미네이터로 유명한 아놀드슈왈츠제네거가 주연으로 등장한 영화 트루라이즈 (True Lies, 1994)의 후반부에 액션씬으로 유명해진 기체 입니다.
일주일 후에 입고되면 리뷰야 올리겠지만 그전에 이번 시간에는 이 해리어에 대해 공부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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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8B Harrier 공격기
[해리어는 영국의 BAe(British Aerospace)에서 개발한 세계최초 실용화한 수직이착륙(VTOL) 전투기로 현재까지 널리 이용중인 기체중 하나이다]
BAe(British Aerospace)에서 개발한 수직이착륙(VTOL) 전투기로 영국 공군의 자존심이자 현재까지도 소규모 국지전에서 그 어떤 전투기도 따라올수 없는 신속한 기동성과 생존력 그리고 엄청난 화력을 가진 전투기로 유명하다.
[해리어의 수직이착륙을 잘 보여주는 동영상 해리어는 세계최초로 수직이착륙 실현시킨 전투기중 하나이다]
최근에 업그레이드된 Harrier II Plus 는 F/A-18것과 같은 AN/APG-65가 탑재되었고, 신예 BVR미사일인 AIM-120의 운용 능력이 부여되어 공중전에서도 더욱 놀라운 성능을 자랑할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지형에서의 작전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는 공군기의 특성상 짧은 이착륙거리를 가지는 STOL(Short Take-off Landing)과 수직이착륙기능을 가지는 VTOL(Vertical Take-off Landing)에 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있어 왔으나, 양산되어서 실전에 참가한 전투기는 해리어가 유일무이 할 것이다. 물론 구소련의 민스크급 항공모함등에 함재기로 사용되온 Yak38 기종이 있기는 하나 이 전투기는 해리어의 모방형 일뿐만 아니라, 성능이 상당히 뒤떨어진다.
[해리어 전투기의 성능을 한번에 보여주는 사진중 하나.. 수직이륙중인 해리어 전투기의 모습이다]
해리어는 두개의 흡기구를 가지고 있으나 실제 엔진은 싱글터보팬 엔진으로 모든 영국의 군용기들과 마찬가지로 롤스로이스사의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이륙시에 노즐들은 완전히 뒷쪽을향하다가 노즐의 위치를 지상쪽으로 변경하며 매우 짧은 활주거리로 기체를 이륙 시킨다. 착륙시에는 노즐의 변경속도를 보다 급격하게 움직여 수직 착륙을 시킨다. 한편 이 노즐들은 정상 비행시에 급격한 속력 감소를 위하여 사용될수도 있다. 즉 해리어는 STOL과 VTOL이 결합된 STOVL(Short Take Off and Vertical Landing)기종 이라 할 수 있다.
길이 14.55 m
폭 9.25 m
높이 3.55 m
자체중량 6,764 kg
최대중량 11,880 kg
최대속도 마하 1.25
엔진 Rolls Royce Pegasus Mk 104 or Mk106 turbofan
탑승인원 1 ~ 2
제작(개발) British Aerospace
l 미해병대 AV-8B Harrier 공격기
[사진의 헤리어는 미국의 맥도웰 (현보잉) 이 영국의 BAe(British Aerospace)와 손잡고 해리어는 재설계한 기체로 1세대의 AV-8A 해리어와 구분하기 위해 AV-8B Harrier II 라 부른다 ]
영국에서 개발한 수직이착륙(VTOL) 전투기로 영국 공군의 자존심이자 현재까지도 소규모 국지전에서 그 어떤 전투기도 따라올수 없는 신속한 기동성과 생존력 그리고 엄청난 화력을 가진 전투기로 유명하다. 최근에 업브레이드 Harrier II Plus는 F/A-18것과 같은AN/APG -65가 탑재되었고,신예 BVR미사일인 AIM-120의 운용 능력이 부여되어 공중전에서도 더욱 놀라운 성능을 자랑할것으로 보인다.
[강습함에서 수직이륙중인 AV-8B Harrier II 전투기의 동영상 AV-8B Harrier II 는 현재 280여대 이상이 미해병대에서 운영중에 있다]
l 특징
[역시 강슴함에서 착륙중인 AV-8B Harrier II 의 모습 갑판의 길이가 짧은 강습양륙함에서 운영이 가능한 전투기는 현재 해리어가 유일한 전투기이다]
다양한 지형에서의 작전을 전개할 필요성이 있는 공군기의 특성상 짧은 이착륙거리를 가지는 STOL (ShortTake-off Landing)과 수직이착륙기능을 가 지는 VTOL(Vertical Take-off Landing)에 대한연구 는 지속 적으로 있어 왔으나, 양산되어서 실전에참가 한 전투기는 해리어가 유일무이 할 것이다. 물론구소 련의 민스크급항공모함등에 함재기로 사용되온 Yak 38 기종이 있기는하나 이 전투기는 해리어의 모방형 일뿐만 아니라, 성능이 상당히 뒤떨어진다.
[해리어 전투기의 가장 큰 특징은 좁은 갑판이나 운동장 심지어 주차장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한 V/STOL 기체라는 점으로 이는 과거 냉전시대 활주로가 모두 파괴된 상태에서의 전투기 운영에 따른 특별한 설계이다]
l 엔진
[헤리어 전투기가 있게 된 중요한 이유는 바로 롤스로이스가 개발한 페가서스 엔진덕분이였다. 여기에 비행중 방향을 바꿀수 있는 편향추력노즐이 결합되어 오늘날의 헤리어 전투기가 개발되어진 것이다]
해리어는 두개의 흡기구를 가지고 있으나 실제 엔진은 싱글터보팬 엔진으로 모든 영국의 군용기들과 마찬가지로 롤스로이스사의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이륙시에 노즐들은 완전히 뒷쪽을향하다가 노즐의 위치를 지상쪽으로 변경하며 매우 짧은 활주거리로 기체를 이륙 시킨다. 착륙시에는 노즐의 변경속도를 보다 급격하게 움직여 수직 착륙을 시킨다. 한편 이 노즐들은 정상 비행시에 급격한 속력 감소를 위하여 사용될수도 있다. 즉 해리어는 STOL과 VTOL이 결합된 STOVL(Short Take Off and Vertical Landing)기종 이라 할수 있다.
[해리어의 수직이착륙을 가능케 한 추력편향노즐 동체 중앙 좌우 두개씩 총 4개의 노즐이 있으며 90도 꺽이는게 가능해 수직이착륙은 물론 헬기와 같은 호버링 과 제자리 360도 회전등이 가능한 개발당시로는 획기적인 기술중 하나였다]
l 레이더
FA2 해리어인 경우 에딘버러의 GEC Marconi사에 의해서 개발된 Blue Vixen 펄스 도플러 전천후 레이더를 장비하고 있다. Blue Vixen 레이더는 항공기에 대한 장거리 상·하방(Look-up & Look-down) 검색및 추적기능에 덧붙여, 그라운드 매핑(GROUND MAPPING), 지표 목표물 검색및 추적능력을 가지고 있다. 탐색과 동시에 추적(track-while-scan)기능및 다중 목표물 추적 기능을 가진 이 레이더는 암람미사일의 사용에 용이한 사용자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조종사의 업무부하를 줄여주는 자동 작동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Blue Vixen 레이더는 적 전자 교란,대응수단에 강력한 기능을 가진다
l 무장
[AV-8B Harrier II 는 약 4.9톤의 무장을 탑재할수 있으며 해상의 양륙함에서 발진 상륙하는 아군의 부대를 완벽하게 근접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상륙후에는 간단한 메트방식의 활주로 설치로 헬기와 같이 운용이 가능하다]
AV-8B Harrier II Plus : 처음에 도입된 AV-8V는 해리어 II의 기본형이라고도 할 수 있는 기체로서 F-402-RR-406엔진과 AN/ASB-19 폭격 시스템을 탑재하며, 고정무장으로 25mm기관포를 장비하고 4.9t의 병기를 탑재할 수 있다.그후 해리어는기수부분에 GEC FLIR를 장비하여 야간공격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고, 개량형 HUD, 무빙 맵 디스플레이, 헤드 다운 디스플레이, 나이트 비전 고글 등이 도입되었다.
[최신의 기체인 AV-8B Harrier II 플러스의 경우는 AIM-120 암람과 더불어 하픈 미사일 심지어는 GPS 폭탄까지 장착이 가능한 다목적 전투기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l 조종석
[디지탈화 된 AV-8B Harrier II 플러스의 조종석 1개의 HUD와 두개의 CRT 로 이루어진 계기판은 상당히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편이다]
조종석은 로켓분사장치가 장착된 옥스브리지에 위치한 Martin Baker Aircraft Company의 Mark 10H 사출좌석이 장치되어 있다. 조종석에는 현대의 전투기들이 다 그렇듯이 Smiths Industries의 Head Down Display(HDD)및 Head Up Display(HUD)를 갖추고 있으며, 이밖에 Smiths Industries는 에어 데이터 컴퓨터, 엔진 콘트롤 컴퓨터, 엔진 인디케이터, 연료 관리및 측정 장치, 제1, 제2 에어 데이터 인디케이터, 레이더 인디케이터, 무기고 인디케이터, 무기 보관관리및 디스플레이 컴퓨터등을 공급한다. 조종석에는 또한 HDD및 HUD를 위한 Vinten display recording system가 장착된다.
출처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블로그 글중에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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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Harrier II Plus (AV-8B)
Harrier II Plus (AV-8B)는 BAE SYSTEMS 와 Boeing이 제작한 수직이착륙(VSTOL)전투기로 미 해병대와 스페인 해군 및 이탈리아 해군에 실전배치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 Harrier II Plus 는 해리어 기체중 가장 최신의 기체로 F/A-18 호넷에 탑재된것과 같은 APG-65 레이더가 장착된 전천후 다목적 전투기이다]
Harrier II Plus 는 다중모드레이더와 가시거리외 미사일통제기능의 도입으로 기존 Harrier 의 성능을 확장시켰습니다.
1993년 첫 Harrier II Plus 가 미해병대에 배치되었고 현재 215기를 운용중이며 이탈리아해군은 18기를, 스페인해군은 17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AV-8B는 사막의 폭풍작전과 희망회복작전(소말리아), 보스니아 평화유지작전 및 이라크자유작전(2003)에 참가하였다.
조종실은 주야간 작전 능력의 통합 및 전/후방 시현장비(head-up and head-down displays), 디지털 동영상 지도, 통합항법시스템(INS)와 스로틀/스틱장비(Hands On Throttle And Stick system:HOTAS)를 완전통합시킨 구조입니다.
[Harrier II Plus의 조종석은 주야간 작전 능력의 통합 및 전/후방 시현장비(head-up and head-down displays), 디지털 동영상 지도, 통합항법시스템(INS)와 스로틀/스틱장비(Hands On Throttle And Stick system:HOTAS)를 완전통합시킨 구조로 가장 최신의 전투기의 양상을 잘 지니고 있다]
Harrier II Plus 는 AMRAAM공대공미사일과 스패로우공대공미사일, AGM-65 매버릭 공대지 미사일, 하푼대함미사일과 Sea Eagle미사일, 25mm기관포와 폭탄 및 로켓을 포함한 광역사거리의 무장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레이시온의 AIM-120A AMRAAM은 전천후의 fire-and-forget방식 공대공미사일로 능동레이더탐지기와 고폭탄두가 탑재되어 있으며, 사거리는 50마일 이상, 초속 1.2km로 비행합니다.
[Harrier II Plus 는 외형적으로 약44센티 길어진 기수형태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며 기수 상단에는 레이져 무기 유도를 위한 조준기가 장착되어 있다 이 타입은 미해병대를 비롯 현재 250여기 이상이 생산되거나 기존의 기체에서 개조되었다]
매버릭 AGM-65 대전차미사일은 이탈리아해군의 Harrier II Plus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 Harrier II Plus 는 주익의 총 6개의 피일론에 약 4.9톤의 무장 탑재가 가능하며 이 무장중에는 최신의 AIM-120 암람이나 AIM-9L 사인더와인더를 비롯 다양한 폭탄 매버릭 공대지 미사일 그리고 최신의 GBU-31 JDAM 까지 탑재가 가능하다]
AIM-7 스패로우 중거리 공대공미사일은 AIM-120 AMRAAM의 구형버전이며 Harrier II Plus를 운용하는 국가를 포함해 다수의 국가에서 재고로 보유하고 있으며 MBDA(이전의 Matra BAe Dynamics)의 Sea Eagle대함미사일은 fire-and-forget방식의 시스키밍 미사일로 보잉의 함상발사형인 하푼 AGM-84의 공중발사형입니다.
[ 배면 비행중인 Harrier II Plus 의 날렵한 모습 Harrier II Plus 는 현재 미해병대에서 약 150여대를 운영중에 있으며 그밖에 스페인과 이탈리아 등에서도 소량 운영중에 있다]
미해병대의 Harrier는 1,000파운드급의 JDAM(통합정밀타격무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AV-8B는 비디오모드 정찰을 위한 CCD TV 카메라, 전방시현적외선(FLIR)센서, 레이저 지점추적/거리측정기로 구성된 노드롭 그루먼의 Litening II 표적조준/탐지 포드를 장착하고 있으며, 현재 최신형인 Litening AT포드로의 교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Harrier II Plus 는 항법포트의 탑재가 가능하며 이처럼 야간에도 정확하게 적을 타격할수 있는 전천후 멀티롤 파이터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Harrier II Plus 는 레이시온의 APG-65 디지털 레이더를 탑재합니다. APG-65는 주야간/전천후 정찰 기능 및 추적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교란대응능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탐지/추적/전투수행모드에서 실행되는 다목적공대공레이더기능을 수행하고, 장거리 전파 차단 임무에서 레이더의 장거리 방어 능력을 운용하며, 근접공중방어를 위해 25mm기관포와 열추적미사일 사격을 위한 고속 표적획득기능을 실행합니다.
[Harrier II Plus 는 레이시온의 APG-65 디지털 레이더를 탑재하며 APG-65는 주야간/전천후 정찰 기능 및 추적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교란대응능력도 포함되어 있다. 탐지/추적/전투수행모드에서 실행되는 다목적공대공레이더기능을 수행하고, 장거리 전파 차단 임무에서 레이더의 장거리 방어 능력을 운용하며, 근접공중방어를 위해 25mm기관포와 열추적미사일 사격을 위한 고속 표적획득기능까지 있는등 해리어를 단번에 전천후 전투기로 바꾸어놓은 중요 포인트중 하나이다. 이를 위해 기수 부분이 약 44센티 정도 연장되었으며 긴 기수형태로 쉽게 구분이 가능하다]
APG-65의 함대공전투수행은 고해상도의 장거리 수상 맵핑과 수상 및 지상 표적에 대한 추적/방어기능을 운용하게 되며, 고공에서의 소형 고속 함정 수색과 장거리의 대형함정 탐지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 항전장비
Harrier II Plus 의 항공전자장비는 전방시현적외선센서, 야시형고글(NVG) 및 NVG적합형조종장비가 탑재된 미 해병대의 야간전투형인 AV-8과 유사하며 FLIR의 이미지는 야간과 시각 감소시에 대비한 전방시현장치 또는 다목적후방시현장치의 광역시현능력을 보완한다.
[Harrier II Plus 의 항공전자장비는 전방시현적외선센서, 야시형고글(NVG) 및 NVG적합형조종장비가 모두 통합된 타입이며 주간이나 야간에 관계없이 완벽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다]
l 엔진
[ Harrier II Plus 역시 롤스로이스의 Pegasus engine 11-61 (F402-RR-408)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는 추력 10,000kg 이상의 고출력을 내는 엔진으로 해리어 기체의 중요 특징중 하나이다. 해리어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하지만 이럴경우 항속거리와 무장의 탑재력이 제한이 따르며 대부분은 이처럼 짧은거리라도 갑판에서 활주하여 이륙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롤스로이스의 Pegasus engine 11-61 (F402-RR-408)은 고고도상태에서의 엔진실행능력 유지와 중량비에 대한 고 추진력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주요한 항공역학적 형상인 대형의 앞전뿌리확장부(LERX)와 하부동체양력활용장비(LIDS),하강보조익과 플롯보조익은 엔진의 추진력을 증가시킨다.
[페가서스 엔진의 탑재는 해리어에 있어 이처럼 수직이착륙과 호버링까지 가능한 독특한 성능을 가능게 하였지만 50년대 설계로 인해한계를 가진 이유가 되기도 하였다]
l 제원
주익전장 9.25m
전장 14.55m
높이 3.55m
중량(empty) 6,764kg
최대수직이륙중량 9,413kg
최대이륙중량 14, 061kg
내부연료탑재량 3,521kg
최대외부연료탑재량 3,662kg
최대적재량 5,350kg
최대속도(해상) 마하 0.9
최대속도 마하 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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