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척이란 말 그대로 장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입니다. 장세척을 한다고 하면 지레 겁부터 먹는 사람도 있는데, 사실은 그냥 편안하게 누워 있기만 하면 됩니다. 변과 물이 나올 때 배가 사르르 아픈 것 외에는 별로 겁낼 게 없습니다. 배가 많이 아프면 아플수록 변과 가스가 많이 차 있다는 뜻입니다.
장세척은 말하자면 우리 몸의 '하수구 청소'와 같다. 우리 몸의 하수구에 해당하는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 속에 숙변이 많이 쌓이게 되고, 그 부작용으로 변비나 각종 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방지하고 장 기능을 자연스럽게 회복시켜 주는 것. 이것이 바로 장세척의 목적입니다.
1~2센티미터의 호스를 항문에 끼워 온수로 물 마사지를 해서 장에 남아 있는 찌꺼기를 씻어냅니다. 시간은 개인차가 있지만 30~40분 정도 걸립니다. 변비가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이틀에 한 번씩, 총 5회에 걸쳐 실시합니다. 건강한 사람도 일 년에 한두 차례 장세척을 하는 게 좋습니다. 장세척을 할 때 배출되는 변을 보면 그 사람의 식습관이나 장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변이 검으면 숙변이 이 많았다는 증거입니다.
사람의 장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장세척을 하고 나면 정말 몰라보게 아랫배가 들어가고 피부가 예뻐집니다. 몸의 노폐물과 독소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얼굴의 부기도 빠지면서 얼굴도 작아집니다. 여드름이나 기미, 거친 피부 때문에 고민하는 아줌마,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피부가 늘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것이 두려운 아줌마라면 더더욱 장세척을 권합니다. 피부색이 몰라보게 투명해지고 깨끗해지고 탄력이 생기는 걸 느낄 것입니다.
장세척은 만성소화불량, 구취, 두통,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아줌마들에게도 좋고, 만성간염이나 알레르기성 질환, 비만증, 동맥경화증, 고혈압과 같은 질환이 있는 아줌마들에게도 좋습니다.
장세척을 하기 전 3일이나 1주일부터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어 섬유질을 많이 섭취합니다.
장세척 2~3시간 전에는 물 이외의 어떤 음식도 먹지 않습니다.
장세척 기간 중에는 인스턴트 식품, 육류, 튀김, 탄산음료를 먹지 않습니다.
장세척 기간 동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선식을 물에 타서 먹습니다.
장청소가 끝나면 위에 부담을 적게 주면서 소화흡수가 빠른 죽을 먹거나, 식사량을 3분의 1로 줄여 꼭꼭 씹어 천천히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