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가 또 만병통치식품으로 둔갑했다. 하루 세 번 물로 희석하여 주스처럼 마시면 그렇게나 몸에 좋단다. 암, 노화, 변비, 비만, 항산화, 심장병에 좋다니 가히 천하제일이다. 심지어 숙취를 해소하고, 칼슘 흡수를 돕고, 지방을 연소시켜 비만을 방지한다는 아무런 과학적 근거를 찾을 수 없는 황당한 논리까지 동원된다.
항간에는 식초가 단순한 조미식품이 아니라 고급 건강 음료라고 우기는 엉터리 기사가 나오고 신맛 강한 산성 식품을 항산화 기능을 가진 알칼리성 식품이라고도 둘러댄다.
식초는 하나의 식재료에 불과하다. 음식을 시게 만들어 기호성을 높이거나 식품의 보존성을 좋게 하는 역할 외에는 기대할 것이 없다. 식초의 신비한 효능이 아미노산, 비타민 등 미량의 성분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이도 옳지 않다. 발효식초에 든 미량 성분은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모두 똑같은 효능을 나타낸다는 주장도 논리의 비약이다.
식초는 산성 환경을 부여하여 미생물의 생육을 억제하는 물질에 지나지 않는다. 신비한 효능이나 건강에 특별히 좋은 유별난 식품이 아니라는 것은 전문가에게는 상식이다. 왜 식초를 신비화하고 효능을 조작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식초를 만들 때 와인이나 막걸리는 그냥도 초산발효가 일어난다. 소주나 주정의 경우는 초산균의 먹이가 부족해 다른 영양 성분의 첨가가 필요하다. 초산균은 알코올 발효능력이 없어 효모에 의해 만들어진 알코올(술)에만 작용하여 초산으로 전환시킨다. 그래서 현미나 과일 등으로부터는 직접 초산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효모에 의해 알코올 발효가 일어난 후에 초산발효가 진행되기 때문에 현미나 사과로 식초를 만들었다 하면 그건 거짓말이다. 대부분의 과일식초는 식초에 과일즙을 첨가한 것에 불과하다.
곡물이나 과일로 만든 발효식초가 화학적으로 합성한 초산(아세트산)의 합성식초보다 우수하다는 주장도 근거가 없다. 신맛을 내는 성분은 똑같은 아세트산이다. 시중에는 빙초산을 먹어서는 안되는 불량식품으로 매도하는 풍조가 있다. 빙초산이라도 식용으로 쓸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순도가 높다면 식초의 원료로 사용 못 할 이유가 없다. 공업용 빙초산으로 합성식초를 만드는 것은 불법이지만 허가된 식용 빙초산으로 만들었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버젓이 식용으로 나오는 빙초산에 무작정 시비 거는 것은 옳지 않다. 그렇다고 합성식초가 무조건 양조식초보다 좋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먹어서는 안되는 몹쓸 식품으로 매도하는 처사는 옳지 않다는 뜻이다.
근거 없는 식초 붐에 편승하여 홍초, 흑초도 소비자를 유혹한다. 양조식초에 과일이나 채소류의 붉은색(안토시아닌 계통)을 섞은 홍초가 몸에 특별히 좋을 리도 없는데도 건강식품으로 대인기다. 흑초는 식초가 오래되어 갈변 현상이 일어났거나 아니면 블루베리, 포도, 오디 등의 색깔을 입힌 것인데도 이를 신비화하는 부류가 있다. 가격이 일반 상식을 초과하는 데도 쉽게 지갑을 연다. 포도주로 만든 이태리의 흑초가 발사믹인데 애호가들 사이에는 큰 인기란다. leeth@pusan.ac.kr
첫댓글 식초는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흑초 홍초 모두 식초인데 색깔입혀 약값으로 팔고자 하는군요.
몸에 좋은 것에 색깔입혀 만병통치약으로 파는 상술에 지갑만 가벼워 지네요.
식초 좋죠
저두 매일 마십니다
만병통치약은 아니구 발효식초와 합성식초는 차이가 없다는 기사 내용 같습니다
@식초나라 공감해요.
식초를 애용하는 사람입니다
자기 몸에 맞으면 보약이요 안맞으면 독이될수도 있습니다
저는 식초를 애용합니다 겨울에 생기는 피부 각질이 없어지고 피부가 보들해지네요
또한 피로감이 줄어들고 소변을보면 소변색갈이 아주 맑은 물이 나옵니다
맞습니다
전통식초 사업도 블루오션은 아닌거 같아요
맞습니다
가족이 먹을 정도는 만들어 드시고 식초사업 쉽지 않습니다
블루베리도 몇년전 광풍이 불었는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바람이 불면 제일 이득인 사람은 바람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아닐까요?
@식초나라 바람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뉘구???
@고릴라 참조로 블루베리는 처음 묘목상들이 수익이 좋았다고 합니다
@식초나라 주위에 블루베리로 돈 번 사람 많이 들어보지 못한거 같아요.
뭐가 뭔지 당체 알수가 ...
어쨌던 변비에 걸린 딸에게 현미 식초를 먹였더니 변은 잘 나와요^^
식초 너무 좋습니다
꾸준히 드세요
너무 휩쓸리지도 말고 그렇다고 실망 하지도 말고 걍 하던대로 갈래요~
몸에 좋은 건 사실입니다
위의 기사는 발효식초나 합성식초가 차이가 별로 없다는 기사 같습니다
꾸준히 드시면 너무 좋습니다
제 생각엔 어떻게 보면 이 기사가 틀리지 않다고도 생각이 드네요.
발효식초와 합성식초가 차이가 없다는데는 의문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