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120형(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소속)
1. 제원
데뷔 - 1991년
길이/폭/높이 - 16300 / 2800 / 404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코마츠 SA6D125-H1엔진 330ps/2000rpm(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ACN-22-1605(변속1단/직결2단)
대차 - 에어스프링 인다이렉트 마운트 대차 WDT54 / WTR238
브레이크방식 - 기관브레이크 병용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 EB
키하120형 디젤기동차는 1991년부터 제조된 JR서일본의 디젤기동차로, 니이가타철공소의 지방철도용 차량인 <NDC시리즈>의 제1세대 모델로 탄생하였으며 16m급의 소형 디젤기동차로 제조되었다. 1인승무에도 대응되며, 국철로부터 넘겨받은 지방교통 노선의 일반형 디젤기동차의 노후화로 인해 이를 교체하기 위해서 투입되었다. 총 89량이 제조되었으며, 현재도 전 차량이 폐차 없이 운용되고 있다.
이 중 8량은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신야마구치지소에 배치되었는데, 0번대 8량이 투입되었고, 그 중 22호차는 2013년에 도야마로 이적하여 현재는 7량 체제로 운용되고 있다.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택하고 있으며, 차내는 롱시트로 되어 있다. 전 차량에는 1인승무 대응장치와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다. 2017년부터 초기차량의 도입이 25년이 되면서부터 체질개선 공사가 시작되었다. 2021년까지 전 차량의 체질개선 공사가 완료될 예정인데, 시트의 대형화, 손잡이 개량, LED전조등 도입, 차내조명의 LED화, LED식 안개등 추가, 운전석의 유리창 강화, 도어차임의 설치 등이 예정되어 있다. 현재 18호차에 시공되어 있다.
2018년 중에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의 크로스시트 차량 300번대 2량과 0번대 2량이 서로 맞트레이드를 해서, 현재는 내부가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는 300번대 2량이 새로 들어왔다. 17호와 21호가 히로시마로 간 대신 323호와 325호가 이곳 나가토철도부로 들어왔다.
2. 운행노선
JR미네선 / JR산인본선(나가토시~센자키)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