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어느 나라에 술탄이란 황제가 살았습니다. 이 나라의 제일 가는 부자 상인에게는 세 딸이 있었어요.
술탄 황제는 세 딸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막내를 왕비로 맞아들였습니다. 두 언니들은 동생이 왕비가 된 것을 몹시 질투했는 데.
어느 날 술탄 황제가 전쟁 때문에 궁궐을 비우게 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두 언니들은 왕비에 대한 나쁜 소문을 퍼트려.
전쟁에서 돌아온 황제는 소문만 믿고 화가 나서 왕비와 어린 왕자를 나무통 속에 넣고 바다에 던져버렸으나. 불행 중 다행으로 왕비와 왕자가 들어있던 나무통은 마법에 쌓인 어느 섬에 닿았습니다.
간신히 살아남은 왕비는 왕자를 건강하게 잘키우고.세월이 흘러갔습다. 왕비와 왕자는 지난날의 슬픔을 다 잊고 마법의 섬에서 평화롭게 살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왕비와 왕자는 해변을 거닐다가 백조 한 마리를 발견했습니다. 백조는 땅벌 떼들에게 마구 쏘여 다 죽어가고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 두 사람은 백조를 구해 주었습니다. 백조는 자신을 구해 준 왕비와 왕자에게 감사하며 그 보답으로 세 가지 선물을 했습니다.
첫 번째 선물은 다람쥐였어요. 이 다람쥐는 금과 초록색 보석으로 만든 열매를 따다 주었습니다.
두 번째는 서른 세 명의 무사들을 신하로 주었어요. 마지막으로 백조는 아름다운 공주로 변해서 왕자의 신부가 된 것입니다.
'왕벌의 비행'은 오페라 '술탄 황제 이야기' (1899년에 시작되어 1900년에 완성) 중 제2막 1장에서 연주되는 곡입니다. 곡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벌이 나는 장면을 바로 느낄 수 있도록 잘 묘사해 놓았다는 점에서 극찬을 받는 곡입니다.
바이올린, 첼로 등의 독주곡으로 편곡되어 많이 연주됩니다.
2. 러시아 부활절 서곡 (Russian Easter Overture)
이 작품을 작곡하던 당시, 림스키코르사코프는 척박한 러시아 음악계를 함께 이끌어온 음악적 동지, 러시아 5인조인 무소륵스키와 보로딘의 잇따른 죽음으로 크게 상심해 있었다. 그리하여 동지들의 음악적 정신을 기리기 위한 음악을 쓰기로 하였으며, 러시아 민중들의 신앙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림스키코르사코프 자신은 신앙을 갖고 있지 않았지만 언제나 종교적 주제와 종교음악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기에, 러시아 정교회 성가에 기반을 둔 음악을 통해 종교적인 장엄함과 축제의 이교도적인 느낌을 함께 그려내기로 구상했다. 이렇게 완성된 〈서곡 ‘러시아 부활절’〉는 러시아 민족주의 음악의 정수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평가되며, 작곡가와 뜻을 같이 했던 무소륵스키와 보로딘에게 헌정되었다.
'러시아 부활절 서곡'은 '스페인 기상곡', '세헤라자드'와 함께 '림스키 코르샤코프'의 관현악의 걸작으로 작곡 연대도 앞의 것들과 거의 같은 무렵이며 그의 관현악법이 원숙한 시기에 속한다. 원제는 "일요일 서곡 '찬란한 축일'"이나, 러시아에서는 부활절을 '찬란한 축일'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러시아 부활절 서곡' 이라고 부르고 있다. 곡은 러시아 정교회의 성가집 '오비호드(Obichod)' 가운데의 몇 가지 가락을 바탕으로 했으며, 작곡자는 자서전에서 '수난의 토요일' 저녁 무렵의 음울하고 신비스러운 기분에서 부활절인 일요일 아침의 한껏 즐거운 안식의 기분으로 옮겨 가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