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 주제: 놀이(게임)와 지리교육
□ 일시: 2019년 6월 8일(토) 13:00-18:00
□ 장소: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관
12:10-13:00 등록
13:00-13:10 개회식(509호) 사회: 임은진(공주대)
개회사: 권정화(학회장, 한국교원대학교)
13:10-14:10 [주제 심포지움] 놀이(게임)와 지리교육(509호)
• 놀이 개념의 재정의와 B급 지리 놀이 활동 개발 방안, 류재명·최재영·한예지(서울대학교)
• 이미지카드를 활용한 게임수업이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통합사회 행복단원을 중심으로. 전보애(카톨릭관동대학교)
14:10-14:30 휴 식
‣ 주제 분과 Ⅰ: 놀이(게임)를 활용한 지리수업 Ⅰ(509호)
좌장: 임은진(공주대학교)
• 가상현실(VR: Virtuar Reality)을 활용한 지리 수업, 김대성(용남고등학교)
• 지오 딕싯 게임을 활용한 지리 수업, 권상은(천안북중학교)
• #Trashtag놀이와 지리·환경교육, 전지혜(한국교원대학교)
• 해안지형 시뮬레이션 모형을 활용한 게임 수업의 개발과 적용, 함경림(진주교육대학교), 이종원(이화여자대학교)
‣ 주제 분과 Ⅱ: 놀이(게임)를 활용한 지리수업 Ⅱ(503호)
좌장: 한지은(한국교원대학교)
• 배운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개념분류놀이 사례, ‘지리 결!합!’, 김민애(강경고등학교)
• 우리가 직접 해결하자(우.직.해)-세종시에 적용해보는 체인지 메이커 활동, 김지훈(새뜸중학교)
• 학습 내용 정리를 위한 카드 놀이 – 지오 훌라, 윤인근(금천고등학교)
• 활동중심 지리수업 – 한반도 지오마블, 한승환(업성고등학교)
지리교육분과 Ⅰ: 지리교육과정과 수업 (504호)
좌장: 전보애(가톨릭관동대학교)
• 장자크 루소의 교육학에서의 자연지리인식, 이민부(한국교원대학교)
• 2015 개정 공통교육과정 지리 영역의 스코프와 시퀀스: 진전과 현안, 장의선(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중일 고등학교 지리교육과정 비교분석, 심광택(진주교대)·동위지(연변대)·김현진(홋카이도교대)
• 지리 교사의 교수활동에 필요한 지식기반(GeoKBT), 홍정은(University of West Georgia)
‣ 초등지리교육분과 Ⅰ: 초등지리교육 방향 모색(505호)
좌장: 김다원(광주교육대학교)
• 지리영역의 성취기준과 수업목표의 정합성 분석:2015사회과 교육과정의 경우, 최정연(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남상준(한국교원대학교)
• 학습자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초등 지리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탐색: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미국 C3Framework를 중심으로, 전재원(충주용산초)
• 도시 어린이의 환경정동 신장을 위한 커뮤니티 맵핑 활동 개발, 장진아(서울남명초)
• 어린이들의 지리적 경험의 성격에 대한 연구, 김현주(대전월평초등학교)
• 인지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손유정(서울문현초)
16:00-16:20 휴 식
‣ 주제 분과 Ⅲ: 놀이(게임)를 활용한 지리수업 Ⅲ (509호)
좌장: 조철기(경북대학교)
• 도전적 지리정보가 놀이 장소 선택과 공간 인식에 미치는 영향, 홍태완(인천검단초등학교)
• 보드게임 방식을 활용한 인구 피라미드 수업 사례[게임실제진행], 하승우(서울대학교)
• 스파이폴 게임의 수업 적용, 고문익(한국교원대학교)
‣ 지리교육 분과 Ⅱ: 지역지리와 영토교육(503호)
좌장: 이종원(이화여자대학교)
• 보이텔스 바흐 합의에 기초한 관계론적 영토관 수업방법, 김기남(동탄국제고)
•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국내 지역지리 교육의 연구동향 분석, 김갑철(동변중학교)· 노현종(대구미래교육연구원)
• 탐구기반 야외조사활동 교사연수의 설계와 적용 - 참여교사의 지리답사에 대한 인식과 실천의 변화를 중심으로, 이종원· 허소정· 오선민(이화여자대학교)
• 초등사회교과서 밖으로 걸어나온 블라디보스톡, 황영은(서울대학교)
‣ 환경교육 분과: 장소와 환경교육(504호)
좌장: 김민성(부산대학교)
• 일상생활환경 관찰과 성찰을 통한 환경감수성 함양, 김민성(부산대학교)
• 장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현대 사회 경관 바라보기, 김유훈·홍태완·하승우·최기훈·강다희(서울대학교)
• 근대교육기관의 입지특성으로 본 서울 북촌의 장소성, 나평순(경복고등학교)
• 미세먼지에 관한 통계수치와 신원 가능한 피해자에 관한 정보가 실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강다희·유현상·한예지(서울대 지리교육과), 정희라(서울대 협동과정 환경교육전공)
‣ 초등지리교육 분과 Ⅱ: 남상준 교수 정년 기념 (505호)
사회: 김다원(광주교육대학교)
• 남상준의 지리환경교육 연구 및 지도 회고, 장혜정(서울 탑산초)
• 남상준의 초등지리 연구 및 지도, 신재철(광주광역시교육청)
• 남상준의 환경교육 연구 및 지도, 장진아(서울남명초)·채유정(정읍옹동초)
• 남상준의 교실생태계 연구 및 지도, 문현진(울산구영초)
• 남상준의 사회과교육 담론 연구 및 지도, 배영호(서울당서초)
• 남상준의 교사 전문성 연구 및 지도, 정혜정(대구교대대구부설초)
17:50-18:00 총회 (509호) 사회: 윤옥경(청주교육대학교)
폐회사: 권정화(학회장, 한국교원대학교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