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의 한반도 쌀 수탈의 통로로 이용당한 군산은 상처와 슬픔을 고스란히 간직한 도시다. 지금도 군산 곳곳에 남아 있는 일본식 건물과 근대 문화유산들은 잊어서는 안 될 과거의 아픈 역사를 생생하게 전한다. 군산의 근대 역사 여행의 시작점은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이다. 해양물류 역사관, 어린이체험관, 근대생활관, 기획전시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그중 일제시대 당시 군산 사람들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근대생활관이 특히 인기가 있다. 고무신 가게, 인력거 가게, 술집, 잡화점 등 군산에 실제로 있었던 건물을 복원해 놓아 1930년대 군산의 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 박물관을 모두 둘러봤다면 옛 조선은행 군산지점 건물을 재단장한 ‘근대건축관’과 일본인 무역회사였던 ‘미즈상사’를 카페로 꾸민 ‘미즈커피’, 옛 일본 18은행 군산지점을 갤러리로 꾸민 ‘근대미술관’ 등을 여행해보자. 이외에 일본식 사찰 동국사,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의 촬영 공간인 초원사진관, 출사지로 유명한 경암동 철길마을 등 군산에 는 1박 2일이 모자랄 만큼 많은 볼거리가 있다.
INFO
주변 숙소 고우당 ‘고우다’의 전라도 사투리 ‘고우당께’에서 이름을 따온 고우당(古友堂)은 일본식 가옥을 체험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다. 깔끔하게 정돈된 정원과 아담한 연못이 어우러져 조용히 휴식을 취하기에도 좋다. 일본의 전통식 바닥재인 다다미로 이뤄진 다다미방을 이용할 수 있으며, 2인실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머무를 수 있는 큰 방도 있다.
ㆍ군산근대역사박물관 위치 전북 군산시 해망로 240 운영시간 09:00~18:00(3~10월) /09:00~17:00(11~2월) 휴관일 월요일 홈페이지 museum.gunsan.go.kr 문의 063-454-7877
ㆍ고우당 위치 전북 군산시 월명동 16-6 홈페이지 goudang.com 문의 063-443-1042
부여 국립부여박물관 & 궁남지
백제의 도읍이었던 충남 부여는 아이들과
역사 여행을떠나기 좋은 여행지입니다.
특히 국립부여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체험이 다양해
가족 여행지로 적합해요.
박물관 관람 후에는 인근에 있는 궁남지를 거닐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인_강현식 심리학자
백제 문화 특유의 단아하고 은은한 정취가 살아있는 부여는 여행지 간 거리가 대부분 가까워 아이들과 움직이기에 부담이 적다. 그중 백제금동대향로를 비롯한 백제 유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립부여박물관은 빼놓을 수 없는 여행 장소다. 아이를 동반한 여행에서 국립부여박물관이 특히 좋은 이유는 박물관에 따로 마련된 어린이박물관 때문. 퀴즈 맞히기, 스탬프로 찍어보는 백제의 문양, 향로 그리기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마련돼 있다. 단, 박물관이므로 어린 영아보다는 유아 자녀를 둔 가족에게 적합하다.
국립부여박물관 관람 후에는 도보 10분이면 다다를 수 있는 궁남지를 찾아보자.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 정원인 궁남지는 싱그러운 버드나무와 잔잔한 연못 사이를 거닐며 운치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다. 연꽃이 만개하는 여름은 궁남지를 찾기에 가장 좋은 계절로, 매년 7월에는 ‘부 여서동연꽃축제’도 열린다.
INFO
ㆍ주변 볼거리 부소산성 해발 100m가량의 야트막한 산성으로, 아이들이 걷기에 부담이 없다. 부소산성 입구에서 시작하는 산책로를 따라 1시간 정도 걷다 보면 낙화암과 고란사를 차례로 만날 수 있다. 부소산성 입구에서 다시 출발지까지 돌아가려면 2시간 정도가 걸리니, 아이의 체력을 고려해 내려갈 때는 고란사에서 구드래나루터까지 연결된 유람선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ㆍ국립부여박물관 위치 충남 부여군 부여읍 금성로 5 운영시간 09:00~18:00/토·일·공휴일 09:00~19:00(어린이박물관은 18:00시까지) 야간개장 매주 토요일(4~10월) 09:00~21:00 휴관일 월요일 입장료 무료 홈페이지 buyeo.museum.go.kr 문의 041-833-8562
ㆍ 궁남지 위치 충남 부여군 부여읍 궁남로 52 운영시간 연중무휴
청송 송소고택
영유아기 아이와 역사 여행을 떠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럴 때 고택 숙박은 자연스럽게
옛 문화를 경험하고 생생하게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나무로 지은 한옥은 여름에도
시원하며, 넓은 안마당은 아이들의 놀이터가 됩니다. 그중 청송 송소고택은
조선 후기 만석꾼의 집으로,
고택에서의 하루를 통해 옛 선조들의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곳이에요.
아이와 함께 자전거를 타고
마을 한 바퀴를 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추천인_최경숙 한사건축 소장
푸른 자연과 전통문화의 고장 청송은 2011년 국제슬로시티로 지정되기도 한, 느림의 미학이 있는 여행지다. 그중 고즈넉한 시골 정취가 마을을 감싸고 있는 파천면 덕천마을은 아이 손을 잡고 마을을 거니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평화로워지는 곳이다. 덕천마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장소가 송소고택이다. 조선 후기 만석꾼의 집인 송소고택은 심처대의 7대손 송소 심호택이 1880년에 새로 지어 9대까지 부를 누리고 살던 곳.
대문으로 들어서면 엄청난 규모의 위용 있는 고택이 방문객을 매료시킨다. 사랑채부터 안채, 별채, 곡간, 방앗간 등 공간 곳곳에서 옛 선조들의 삶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총 13개의 객실은 여행객들을 위해열려 있어, 평소에는 머물 기회가 없는 고택에서의 하룻밤을 보내며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다. 인근에 신비로운 기암이 우뚝 솟은 주왕산,조선 후기 저수지 주산지도 함께 돌아볼 수 있다.
INFO
ㆍ주변 볼거리 청송을 여행할 때는 경북의 다른 도시와 묶어서 여행하면 좋다. 경북 여행이라고 하면 보통 안동을 떠올리지만 봉화, 영양, 의성, 영덕 등 주변 지역도 저마다의 매력을 지니고 있다. 봉화 닭실마을과 청암정 석천계곡, 봉화 권진사댁(한옥 민박), 영양 주실마을, 영양 서석지(우리나라 3대 민간 정원), 의성 산운마을, 영덕 괴시마을 등 지척에 전통 마을이 많으니 옛 문화로의 시간 여행을 콘셉트로 잡고 여행을 떠나도 좋겠다.
ㆍ위치 경북 청송군 파천면 송소고택길 15-2 홈페이지 www.송소고택.kr 문의 054-874-6556
홍성 사운고택(조응식 가옥)
홍성 여행을 떠났다면
고택 민박인 사운고택에서
숙박을 해보길 추천합니다.
기품 있는 고택에서
하루를 보내고 나면,
종부가 직접 차려주는 정갈하고
정성스러운 아침 식사도 맛볼 수 있습니다.
인근에 있는 한용운, 김좌진 등 독립운동가의
생가터를 둘러보고 홍성 승마체험장에서
색다른 체험(6세 이상 가능)도 할 수 있어요.
추천인_최경숙 한사건축 소장
홍성군 장곡면에 위치한 사운고택은 양주 조씨 장렬공파의 종가로, 19세기 조선 후기의 건축양식과 종가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수려한 고택의 운치와 풍성하게 가꿔진 정원, 성터 길목에서 정자까지 이어진산책로를 거닐며 바쁜 일상에서는 맛볼 수 없는 여유를 느낄 수 있다. 다도체험, 목공예체험 등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다.
INFO
ㆍ주변 볼거리 홍성 바로 옆에 접해 있는 서산과 예산을 함께 여행해보자. 예산 추사 김정희 고택, 예산 수덕사, 서산 마애삼존불상, 서산 개심사, 서산 해미읍성 등 우리 전통문화를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여행지가 다양하다.
ㆍ위치 충남 홍성군 장곡면 홍남동로 989-22 홈페이지 sawoongotaek.modoo.at 문의 041-642-6065
[출처:월간 폴라리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