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고원성 적혈구증가증(high altitude polycythemia)
고원성 적혈구증가증의 사유특징
고원성 적혈구증가증은 만성 고산병의 일종으로 고원지대의 저산소환경에 장기간 생활하면서 인체가 환경에 적응하여 생기는 증상이다. 서장의 지역 특성상 많이 발생하는 병증으로 장의이론에서는 이를‘다혈증多血證’ ‘고홍증高紅證’이라 부르고 있다. 장의이론은 인체의 맥을 흑맥黑脉과 백맥白脉으로 나눈다. 백맥은 해부학의 신경에 상응하며 흑맥은 혈관에 상응한다. 장의에서도 혈액은 흑맥의 가지를 통해 운행하는데 고지대의 환경으로 인해 혈액의 성질이 바뀌어 혈액이 제 기능이 발휘되지 못하면 위장에서 음식의 정화精華와 조박糟粕을 구별하고 열량을 만들어 내는 ‘소화적파消化赤巴’의 기능이 저하되어 간으로 가는 영양이 감소하고, 그로 인해 혈액과 안색, 담즙의 녹색, 근육의 붉은색, 대변색 등을 주관하는 ‘변색적파變色赤巴’기능이 상실되어 정상혈액을 만들지 못하므로서 다혈증의 증상이 발생한다고 본다. 증상으로는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이 있으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가쁜 증상 등이 있다. 또한 관절염, 기억력감퇴, 불면증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이 있기도 하며 남성은 성욕감퇴, 양위陽痿 등이 발생한다.
고원성 적혈구증가증의 장의 진단
본 병의 장의 진단법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각막과 피부가 붉게 변하고 손바닥과 손톱, 혀와 입술, 피부의 일부가 자홍색으로 변한다. 오줌의 색이 담홍색으로 변하고 진한 냄새가 나거나 침전물이 생긴다. 맥(좌우의 촌관척 총 6맥을 관찰함)은 홍대洪大하거나 힘이 있는 활맥이며 일부는 세침細沉한 맥이 있기도 하나 전체적으로 맥이 빠르게 뛰는 것이 특징이다.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 가슴이 답답한 것이 주요 증상이 다. 고원지역에서 계속 증상이 악화되어 해발이 낮은 지역으로 옮겼을 때, 증상이 완화되면 고홍증의 진단이 확실해진다.
【치료】
음식치료: 쌀죽, 신선한 우유, 신선한 쇠고기, 각종 과일을 먹게 하고 오래된 참기름, 선지, 술 등의 고열량, 고지방, 매운 음식 등은 피한다.
약물치료: 파파납탕婆婆納湯,여감자탕余甘子湯,이십오미여감자탕二十五味余甘子湯과 십팔미단향환十八味檀香丸,칠미혈병환七味血病丸,곡길구송谷吉久松, 알라嘎羅,좌모아탕挫姆晌湯,옥타홍탕玉妥紅湯을 번갈아 복용시켜 치료한다. 간에 병이 있을 때는 비결청량환秘訣淸凉丸,칠미홍화수성환七味紅花殊勝丸,구미우황환九味牛黃丸등을 처방하고 병증에 따라 십오미침향환十五味沉香丸,이십미침향환二十味沉香丸, 십미유향환十味乳香丸 등의 약들을 증상에 맞추어 쓴다.
【기타치료】외과치료로는 삼과탕액三果湯液으로 혈액의 성분을 풀어주고 특정혈에 사혈을 하여 과도하게 넘치는 피를 줄여주는 방법이 있으며 환자의 심신을 안정시키고 일교차가 심하지 않은 지역으로 옮겨 치료한다.
3.임상사례
(1)고원성 적혈구 증가증
환자1, 남성, 48세, 장족, 서장 사람, 1991년 3월 진료
[초진] 환자는 2년 전 고원의 저산소지대의 낮은 기온환경에 거주하며 고지방 음식과 술, 고기를 먹은 후에 두통, 어지럼증, 가슴이 답답하고 힘이 없는 증상을 겪었다. 당시 지역의 의사에게 ‘고원성 적혈구증가증’이라 진단받고 3개월의 통원치료 후 증상이 호전되었으나 최근 몇 개월간 상기 증상과 더불어 관절염, 이명, 기억력감퇴, 불면증, 체중감소, 식욕저하의 증상이 나타났다. 혈액검사에서 혈중 적혈구 수치는 7.8×1012/L, 헤모글로빈 수치는 210g/L, 적혈구용적률(Hct)은 69%이었다.
[처방]음식요법:쌀죽, 신선한 쇠고기, 우유, 과일을 섭취하게 하고 고열량, 고지방, 매운 음식을 피하게 하였다.
약물요법:아침에는 이십오미여감자환二十五味余甘子丸 4알, 점심에는 십팔미단향환十八味檀香丸을 복용하고, 저녁에는 십오미침향환十五味沉香丸과 여감자탕余甘子湯을 간격을 두어 복용하게 하였다.
사혈요법: 진료 후 5일이 되는 날 사혈요법을 병행하였다.
[경과]15일 간의 치료 후 어지러움, 숨이 가쁘고 가슴 답답함, 이명 등의 증상이 눈에 띄게 개선되었고 식욕과 수면은 거의 정상으로 돌아왔다.
[처방]아침과 점심때의 치료방법은 이전과 같이 유지하고 저녁에는 이십미침향환二十味沉香丸과 삼과탕三果湯을 복용토록 하였다. 재진 후 5일이 지나고 사혈요법을 병행하였다.
[경과] 치료시작 35일째 환자의 모든 증상이 개선되고 안정되었다. 혈중 적혈구 수치는 5.6*1012/L, 헤모글로빈 수치는 180g/L, 적혈구비적용량(Hct)은 48%이었다.치료 후 1년 동안 재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