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독립단 도총재 화남(華南) 박장호(朴長浩) 선생의 만주지역 활동에 대한 전시와 공연이 가평문화원에서 있기에,2018,9.27 황용건 문경 운강기념관 관장과 함께 답사를 떠났다.
양동면 석곡리 산 74 - 양동 을미의병 묘역
금계(錦溪) 이근원(李根元) 선생 어록비
이근원(李根元, 1840~1918) 선생은 화서 이항로, 중암 김평묵, 성재 유중교의 문인이요 성리학자다.자는 문중(文仲), 호는 금계(錦溪), 본관은 전주이니 전성군의 11세손이다.
1840년 경기 양평군 지제면 월산리 금의에서 양흡(養翕)의 아들로 태어났다. 성문삼현(省門三賢 ; 유중교 문하의 뛰어난 세 제자)’을 꼽는데, 류인석은 의(義)에, 류중악은 문(文)에, 금계는 덕(德)에 뛰어났다고 평가되고 있다.
금계는 집 근처에 주자영당(朱子影堂)을 지어 모시고, 후에 우암ㆍ화서ㆍ중암ㆍ성재 사현(四賢)을 배향하여 평소에 5현을 존모함에 매년 3월에는 강회를 실시하여 학풍을 진작시키며 천낙구ㆍ박준빈 등 후학을 양성하였다. 금계가 배출한 문인은 벽계연원록에 의하면 143명으로 조사되고 있다.
저서에 『금계집(금계집)』, 「행자설」ㆍ 「자경문(自警文)」ㆍ「지경설(持敬說)」ㆍ「명덕설(明德說)」ㆍ「신언설(愼言說)」ㆍ「삼명설(三命說)」ㆍ「화이의복변(華夷衣服辨)」ㆍ「출처설(出處說)」이 있고, 편서에 『송서약선(宋書略選)』 등이 있다.
비문은 이조참판 민병승(閔丙承)과 이규현(李奎顯)이 짓고, 글씨는 비서승원 송규헌(宋奎憲)이 썻다
운강 이강년의 운강창의일록에도 등장한다.
<금계의 주요 제자들>
○ 김상태(金尙泰, 1864~1912) : 강원도 영월 출신, 단양에 거주, 전ㆍ후기 의병장으로 활약하다 체포되자, 옥중 단식으로 순절, 독립유공자☆3대 호좌의진 의병장.
○ 김태원(金泰元, 1863~1933) : 서울 주자리 출신, 경기도 광주의병장, 독립유공자☆ 저서로 『집의당유고(集義堂遺稿)』가 있다.
○ 안승우(安承禹, 1865~1896) : 지평 출신, 의병장, 지평의병 선창자, 전사 순국, 독립유공자☆
○ 어중선(魚中善, 1872~ ? ) : 경기 광주 사람, 제천의병에 가담, 유인석선생을 따라 만주로 가서 독립운동
○ 원용정(元容正, 1860-1905) : 경기 여주 출신, 지평의병 종군 서기, 제천의병 종사, 의암선생 따라 망명. 『류의암선생서행대략(毅菴柳先生西行大略)』을 편집함.
○ 이규현(李奎顯, 1874~1951) : 서울 출신, 여주에 거주, 의병장, 후학양성, 독립유공자. 저서로 『취정록(就正錄)』이 있다. 이필희 의병장 조카이다.
○ 장석인(張錫寅, 1863~1938) : 경북 문경 출신, 여주에 거주, 의병군자금 지원. 저서로 『만락헌유고(晩樂軒遺稿)』가 있다.
○ 장익환(張益煥, 1866~1915) : 충북 단양 출신, 제천의병 참모 장충식의 아들, 의병장, 독립유공자☆ 저서로 『중재집(中齋集)』 『의병일기(義兵日記)』가 전한다.
○ 추성구(秋性求, 1844~1921) : 평남 양덕 출신, 평창 거주, 봉평서재(율곡선생ㆍ화서선생 배향한 사당) 건립, 후학양성. 저서로 『태은집(泰隱集)』이 있다.
○ 황면호(黃冕鎬) : 진사, 의병장, 민용호의 강릉의병진의 참모로 활동.
하사 안승우 어록비
안승우(安承禹, 1865~1896) : 자는 개헌, 호는 하사이다.1885년 을미(乙未) 의병을 양성한 독립투사 안종응(安鍾應)의 장남으로, 경기 양평 지평에서 태어났다. 전사 순국, 독립유공자☆
괴은(槐隱) 이춘영(李春永) 어록비
일제가 1895년(을미년) 명성황후를 시해하고 단발령을 선포하자, 이에 격분한 지평출신인 퇴앙 안종응 선생과 괴은 이춘영 의병장과 청운 김백선 장군은 지평의 포군 400여명을 모집해 의병으로 거사하여 원주 안창리(안창마을)에서 거의한다.이름하여 을미의병이다.
청운 김백선 어록비
3대 항일의병 차치서(車致瑞) 선생 묘
양동지역 3.1만세운동 주동자인 애국지사 전석현(全錫玄) 선생과 부인 전주이씨 묘
애국지사 안정나씨 나상필(羅相泌) 선생과 부인 양천허씨 의 묘
안기영(安基榮) 선생과 배위인 횡성조씨의 묘
하사 안승우의 아들이다.정미의병을 일으킬려고 계획하던 운강 이강년은 1907년 지평 안기영의 집에 머물며 거의를 모색한다.(운강선생창의록-박정수,강순희 엮음)
후기 의병사에 두드러진 활동을 전개한 이강년의진에서 안기영은 종사(從事)에 선임되어 활동하였다. 특히 안기영은 이강년 의병장이 1907년 재거의할 당시 자신의 집을 군사 소모(召募)의 거점으로 제공하는 등 처음부터의진을 지원하였다. 또한 1895년 을미의병 당시 유인석(柳麟錫)의진의 활동상을 기록한 창의록인 『하사 안공을미창의사실(下沙安公乙未倡義事實)』을 보존하여 후세에 역사의 진실을 알리는 데 공헌하였다.
의병장 안종선(安鍾璿)과 부인 여흥민씨의 묘
父는 안재옥(安在玉)이고 모친은 반남 박씨(潘南朴氏) 박종연(朴宗淵)의 딸이다.
부인 민씨(閔氏)는 진사 민철호(閔喆鎬)의 딸이다.
[출처] 5) 판서공파 지파인 동오공파 현황/찬성공파 (순흥안씨문숙공파) |작성자 안치원
을미의병 지평수성장 안종엽(安鍾燁) 선생과 부인 초계 정씨의 묘
을미의병자료인 '하사안공을미창의사실'에 등장하는데,독립유공서훈이 아직 안된 것 같다.대한민국 보훈행정의 문제점이다.
하사 안승우의 묘
안승우 의병장의 부친이며 안기영의 조부인 안종응(安鍾應) 선생의 묘
경기도 지평(砥平) 사람이다.
1896년 강원도 원주 안창리에서 아들 안승우(安承禹)와 이춘영(李春永)이 일으킨 의병부대의 실질적 후원자로서 의병활동을 전개하였다.
양평 을미의병 추모비와 의병사진
답사후기를 작성하다 보니...어젯밤 드라마 미스터션샤인 엔딩에 의병사진을 재현해서 감동받았다는 인터넷 뉴스가 줄을 이었다.영국 데일리 기자인 프레데릭 아서 매켄지에 의해 촬영된 사진이다.그리고 명언제조기 김은숙 작가가 재조명된다고 한다.
그런데,고향의 의병장이나 독립운동가 이름 두분을 모르면 진보라고 자랑하지마소...친일파도 욕하지 마소...왜냐하면 ...1년에 책한권 안읽는 국민은 사실 무식한데,족보볼줄 모르니 자기 아버지 성도 모르면서 왜 남을 탓하는가?
좌측은 양평 양동면 의병묘역을 15년 걸려서 정비하신 안상복 선생이시다.우측 황용건 문경 운강 이강년기념관 관장
우측에 필자.
양동면 석곡리 355
안종응 집터이며 하사 안승우 생가터
중간에 계신 분은 안승우 선생 증손인 안재흥님이다.
양동 기미만세운동기념비는 도로공원으로 되어있다.
헉! 옛님들의 까페 회원분들이 좋아할 석조여래좌상이 눈에 보인다.ㅎ
양평 석곡리 석조약사여래좌상
마을의 민속신앙(토속신앙)화 된 것 같다.ㅎ
양동면 석곡리 117,이춘영 의병장 생가터
이춘영 의병장 생가터와 마을전경
과거가 햇볕에 바래면 역사가 되고,달빛에 바래면 전설이된다고 했던가?어느 분은 그렇게 말했다.
그러나 인제 고쳐져야한다.'달빛에 바래면 역사가 되고,별빛에 바래면 전설이 된다'
전재산과 가족들의 목숨바쳐 의병투쟁,독립투쟁을 했지만...알아주는 이 한둘이다.
그런데 왜 친일파를 욕하는가?
첫댓글 보존회에서 여러번 답사다녀왔읍니다. 여러가지 감동받았읍니다..늘..고맙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
잘보았습니다. 감사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