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5일
오늘은 처음으로 1,2,3,4,5,6번을 골라서 문제를 푸는것을 했다.우리는 조금하는 조에 비해 늦게 끝내서 반쪽이라고 답을 썼는데 알고보니까 답이 ㅂ니다 였다고한다 그리고 연은 한덩어리고 행은 줄이라고 하셨다 그리고 은율은 시를 읽을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을 뜻한다 라고했고 역설을 그속에 담긴의미를 강조한다고 했다 그래서 예를들어 지는것이 이기는것이다,소리없는 아우성같은 문장은 역설이고 그 의미를 강조한다
3월17일
오늘은 선생님이 역설과 운율에 대해서 다시한번 설명해 주셨다 먼저 역설은 강조고 운율은 리듬감이라고 하셨다 운율은 문학과 비문학으로 나눠 지는데 문학도 운문과 산문으로 나눠진다 운문은 시시로 시가이고 신문은 소소 수필일기 라고하셨다 그리고 1교시에 국어를 하니까 너무 지루에서 좀 졸룠지만 참앗다
3월20일
오늘은 절친이라는 시를 마무리했따 오늘은 서사시 서정시 정형시 자유시에대해 배웠다 그리고 선생님이 예전에 갈래 성격 제제 주제 특징에 대해 1학년때도 가르쳐주셨다고 했는데 기억이 안난다그래서 갈래는 글의 종류이고 성격 제재는 글의 중심재료소개라고 하셨다 그리고 시험범위에 운율울 강조하는법 3가지와 역설을 3개 찾으라는 문제가 나온다고 하셨다 그리고 내재율운 겉으로 들어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운율이라고 하셨다
3월21일
오늘은 춘향전을 읽었다 춘향전을 읽다보니 나도모르게 재미있어서 시작하지도 않은 뒤에 부분을 먼저 읽었다 과연 춘향이가 감옥에서 벗어나고 암행어사가 사또를 참교육할수있을지가 궁금하다 그리고 운봉수령은 과연 나중에는 암행어사와 어떤관계가 될지 궁금하다 그리고 마지막줄에 정말 재미없는 드립이 나왔는데 선생님이 이것은 언어유희라고 한다고 했다 시험에 나오니까 체크해두어야겠다
3월22일
오늘은 춘향전을 읽었다 점점 이야기가 고조되면서 재미있어서 다음 내용이 궁금한데 아쉽게도 암행어사 출또요 라고 하면서 끝이났다 다음 내용은 아마 내가 예상하기로 변사또가 참교육 당하는 내용일것같다 다음국어시간이 너무 기대된다 그리고 선생님이 대조법과 은유법과 대국법을 설명해주셨는데 시험에 나온다곻 하니 체크해두어야겠다
3월24일
오늘은 춘향전을 다 읽었다 맨 마지막에 어사또가 관리들을 다 처벌하고 춘향이를 구할때 통쾌했고 재미있었다 관리들을 풍자할때 재미있었다 이처럼 풍자는 비판과 다르게 비판을 하면서 다른사람의 웃음을 유발하는것이다 그리고 칼은 뾰족하고 사람을 죽이는 칼인줄알았는데 알고보니 예전에 목에 차는 족쇠같은 것이였다 그리고 이 작품의 주제는 착하게 살자이다
3월28일
오늘은 춘향전 문제풀이를 했다 1번부터 8번까지 풀었다 우리조는 일찍 다해서 좀더 쉬운문제를 풀었다 그리고 선생님이 풍자는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줄여주어서 쓴다고했다 그리고 오늘 선생님이 끝날때 군대 이야기를 했는데 제발 군대 병역 기간이 좀 줄었으면 좋겠다
3월29일
오늘은 관용어구를 배웠다 간용어구를 쓰는이유는 독자들의 흥미를 끌수있기ㄸ대문이다 예를 들어 귀가 얇다 눈이 높다 발이 넓다 등 여러가지의미를 가진 간용어구를 볼수있다 그리고 오늘은 0점을 얻었다 이런 관용어구를 하나도 못찾았고 입이 짧다가 아닌 입이 잛다 라고 썼끼 떄문이다 앞으로는 점수를 더 많이 얻어야겠다
4월4일
오늘은 1단원 단원평가를 했다 지금까지 열심히 모아논 점수가 22점이여서 국어 시험지로 다 맞는다 가젇하고 찬스를 썼는데 18개인가 19개인가 맞아서 결국 꼴등해서 c를 받앗다 너무 기분이좋다 맞다 이것은 반어법이다 다음부터는 열심히해서 a를 맞아야겠다 앞으로는 찬스가 없었으면 좋겠다
4월7일
오늘은 김홍도의 그림을 분석한 설명글을 읽었다 이글에 나온 설명방법은 인과 분석 구분 예시 대조 정의가 있다 그리고 단어를 쓰고 문제를 풀이했는데 선생님이 틀릴수가없다면서 교과서에 풀라고 하셨다 다행히 우리조는 다 맞았다 그리고 대님이 무엇인지 몰랐는데[ 대님이 한복에서 바지를 입은뒤에 그가 가랑이의 끝쪽을 접어 졸라메는 끈이라는 것을 알았다아다 그리고 대체 이게 왜 대단한것인지 모르겠다화가들은 다이정도는 그릴수있을것같다
4월17일
오늘은 마지막 진도를 나갔다 설명하는 글에 대해 배웠는데 계획하기 조사하지 개요짜기 글쓰기 고쳐쓰기 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책에 나온 인물이 웃음의 긍적적인 효과를 썼는데 분웃으면 안면근육 15개와 몸안에있는근육 이 같이 움직여서 10분동안 조깅한 효과가 나타난다고한다
5월10일
오늘은 사랑손님과 어머니를 일겅ㅅ다 이 소설은 분량이 많아서 2쪽씩 읽고 진도를 나간다고하고 이소설의 주인공인줄알았던 아빠없는 옥희는 사실 주인공이아니라 관찰자라고 한다 지금까지 한 내용을 보아서 윗내용은 추측해보자면 아빠를 잊고 엄마가 다른 남자를 만나서 행복하게 살것같다
5월15일
오늘은 세쪽을 읽었다 읽어보니까 옥희의 죽은 아빵늬 친구인 낯선 아저씨가 왔다 그래서 옥희에게 잘해주고 하는데 내가 보기엔 나중에가서 낯선 남자랑 옥희의 엄마랑은 사귈것 같다 그리고 아저씨한테가서 밥값을 받으면 살림에도 보탬이 되고 아저씨에게도 이득이다 일석이조라고 시험에 나온다고 하셨따
5월17일
오늘은 4쪽을 읽었다 읽어보니까 점점 스토리가 막장으로간다 엄마와 아저씨가 서로 호감이 있는거같은데 뭔가 나중에 사귀면 옥흐의 아빠가 귀신이되어서 나타나서 괴롭힐것같다 그리고 옥희의 시점이여서 옥희는 감정을 이해하지못하고 엉뚱하게 이해하는것이 답답하고 아저씨의 시점에서 글을 쓴다면 재미있을것같다
5월24일
오늘은 옥희가 자신의 아빠가 아저씨가 될지아니면 그냥 그렇게 살지 정하게 되었다 옥히 엄마가 아저씨와 사귀지 못하는 이유는 시대적 사상때문인데 이때는 과부의 재혼을 좋지 않게 보아서 안좋은 취급을 받았다고 했다 그리고 권구쌤이 성매매에 찬성하는지 투표를 했는데 찬성에 모두 손을 들었다
5월25일
오늘은 사랑손님과 어머니가 끝이났다 나는 옥희 엄마와 아저씨가 사귈줄알앗는데 옥희의 엄마가 단호하게 아저씨를 손절을 처버렸따 그리고 책을 읽을떄 아저씨의 얼굴과 옥희 엄마의 얼굴이 나왔는데 아저씨가 아깝고 옥희 엄마는 아저씨가 준 손수건을 다시 보내고 교회를 안가서 아저씨를 보내고 풍금뚜껑을 닫고 달걀 장수에게 달걀을 안사고 그리고 아저씨가 준 꽃을 내다 버림으로써 아저씨에 대한 마음정리를 했다
6월7일
오늘은 국어수행평가에서 a를 받았다 너무 기분이 좋다 명관이가 활약해서 많이 맞을수 있었던거같다 그리고 시험지가 한장으로 로 나와서 나누지 않고 풀었더니 더 잘푼것같다 지금까지 잘 하는 얘랑 해왔을때는c였는뗴 찌끔은 A를 받았다 지능보다는 팀워크가 좋은같다
6월14일
오늘은 선생님이 8칸을 만들고 한문제 당 2개의 조가 답을 쓰게 만들어 더 잘쓴조에게 점수를 주신다고 하셨다 그래서 답을 안방이라고 쓴 3조는 점수를 못받았다 그리고 선생님이 듣기 말하기는 관계를 형성해가는 과정이라하셨고 무슨 민지 상민이가 이야기하는것을 녹음해논것을 봤는데 지훈이의 목소리가 성인남자 같다 이상입니다
6월19일
오늘은 새로운 단원을 나갔다 오늘은 담화를 나갔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었다 왜냐하면 눈치없는 사람들이 많이 이야기해 나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점순이가 나오는 동백꽃 필무렵을 처음 읽었을때는 점순이가 대체 뭐하는 얜지 이해를 잘못했지만 지금 담화를 배워 보니까 사실 점순이가 관심이 있었던것을 알수있었다
6월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