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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강해_26 (롬 10: 1~9)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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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서 강해 제26과
로마서 10장
로마서 9장은 하나님의 주권을 보여 준다.
하나님이 자신의 목적을 이루신다(11). 선택하신다(11). 부르신다(11). 긍휼을 보이신다
(15-16). 강퍅하게 하신다(18). 유대인과 이방인 가운데서 교회를 부르신다(24).
10장은 사람의 책임을 보여 준다.
기도해야 한다(1). 복종해야 한다(3). 믿어야 한다(4).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여야 한다
(9-10). 주의 이름을 불러야 한다(12-13). 복음을 듣고 믿어야 한다(14-17).
하나님은 구원하시고 사람은 믿어야 한다(행16:31; 요3:16).
9-11장은 이스라엘을 다룸. 그러므로 10장도 이스라엘을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함.
1절: 이스라엘이 구원받기를 원함. 롬9:1-4의 반복, 바울 자신도 유대인이다. 그래서 유대인 개개인
이 구원받기를 원한다. 기도가 하나님의 주권과 대립되면 어쩌지 하고 염려할 필요가 없다. 사람
편에서는 누구라도 언제나 기도해야 한다.
사람이 구원받으면 반드시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특히 진리를 모르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걱정이 생긴다.
2절: 이스라엘이 열심은 있었다.
사도 바울 자신이 이에 대해 증언함(갈1:14; 빌3:6, 9-10).
열심이 있되 지식에 따른 것이어야 한다(호4:6-7).축구 선수가 볼을 받아 치고 나가는데 나중에
보니 반대편으로 몰고 가는 것과 같다.
3절: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의를 알지 못했다.
9:31-32가 주석이다. 율법의 행위로 되는 줄 알고 자기 의를 세우며 구했다(사1:10-15).
시내 산에서 구하는가? 갈보리 산에서 구하는가?
이런 사람들의 특징: 진리를 보여 줘도 꿈쩍하지 않는다. 교단과 목사와 전통과 혈통을 성경보다
위에 놓는다. 지금까지 쌓아놓은 탑을 무너뜨리려 하지 않는다.
성령님은 진리의 영이시므로 진리를 가르쳐 주신다(요14:6; 16-17). 그러므로 성도는 구원받
은 뒤에 진리를 아는 정도가 계속해서 진보해야 한다.
4절: 그리스도의 율법의 끝마침이시다.
그리스도께로 오면 율법을 통해 의를 얻으려는 시도에 마침표를 찍는 것이다.
이것은 오직 믿는 자들에게만 해당이 된다. 불신자는 3절에 있다.
율법은 우리의 불의를 보여 주지만 의를 주지는 못한다(갈2:21).
빌3:9
‘Do 종교’와 ‘Done’ 복음
이 세상의 많은 일은 구분이 어렵다. 그런데 종교와 복음은 확실히 구분된다.
검다, 거무스름하다, 거무튀튀하다. 노랗다, 누렇다, 노르스름하다 등
언제부터 저녁이냐? 6시, 7시, 확실하지 않다.
“아침에 있어났는가? 점심을 먹었는가? 오전 예배를 드렸는가?” 확실하다.
종교는 계속 진행형이다(개역성경의 벧전2:2). “갓난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복음은 이미 끝난 것을 믿는 것이다(It is finished. 다 이루었다! 요19:30).
끝은 곧 끝이다. 더 이상 구원을 위해 할 것이 없다.- 61 -
율법 은혜
거룩함을 요구한다. 거룩함을 준다.
양이 목자를 위해 죽는다. 목자가 양을 위해 죽는다.
네가 사랑하라(마22:37). 하나님이 먼저 사랑하신다(요일4:10).
수많은 희생 예물(히10:1) 단 하나의 영원한 희생 예물(히10:12-14)
다 저주 아래 있다(갈3:10). 용서받는다(롬4:7-8).
심판을 받는다(롬2:12). 정죄가 없다(롬8:1).
히브리서 10:11-14, 구약시대 제사장들과 예수 그리스도 비교
누가 이미 다 이룬 것을 믿지 않고 내가 또 하면 그 사람을 무시하는 것이다.
예수님의 단번 속죄에 무언가를 더하지 말라. 끝이 났다. 천주교의 미사
5절: 율법의 복음은 사실 사망 선고이다.
레18:5 인용, 율법을 다 지키면 가능하다.
율법: 행하라. 그리하면 살리라.
복음: 믿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롬8:3-4
율법 | 은해 |
거룩함을 요구한다. | 거룩함을 준다 |
양이 목자를 위해 죽는다. | 목자가 양을 위해 죽는다. |
네가 사랑하라(마22:37). | 하나님이 먼저 사랑하신다(요일4:10). |
수많은 희생 예물(히10:1) | 단 하나의 영원한 희생 예물(히10:12-14) |
다 저주 아래 있다(갈3:10) | 용서받는다(롬4:7-8). |
심판을 받는다(롬2:12). | 정죄가 없다(롬8:1). |
6-7절: 믿음에서 난 의(신30:11-14)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힘으로 내리고 오려 하지 말라. 하나님이 하신다(요3:16; 딤전1:15).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 힘으로 살려내려고 하지 말라. 하나님이 하신다(행13:30; 갈1:1; 엡
1:20; 골2:12).
지금 또 다시 그분을 내려오게 하거나 살리려고 하지 말라. 이미 그 일은 끝났다(요19:30;
롬10:9).
8-9절: 믿음의 말씀이 가까이 있다.
예수님이 멀리 있지 않다. 가까이 있다. “배 이야기로 하면 배가 가까이 있다. 믿고 올라타라.”
얼마나 가까이 있는가? 입에 있고 마음(가슴)에 있다.
그런데 가까이 있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입으로 시인하고 마음으로 믿어야 한다.”
항상 주여, 주여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그 주님을 확실히 믿어야 한다.
십자가 옆의 강도: 가까이 있었다. 처음에는 부인하였으나 회개하고는 입으로 시인하고 믿었다
(막15:32; 눅23:39-43).
8절의 ‘믿음의 말씀’의 내용이 무엇이냐? 9절이다. ‘시인한다’는 말은 동의해서 같은 것을 말한다
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시인한다’는 말은 그분이 하나님께서 보내신 구원자 메시아
임을 믿고 그대로 말한다는 뜻이다(요5:9-12). 마17:5를 따라 요일4:15처럼 해야 한다.
하나님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서(요1:14) 죄 많은 사람을 위해 죽으셨으므로(딤전1:15),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자는 이 사실에 동의해야 한다(요일4:2-3).
즉 그분이 구약 성경에서 예언된 메시아이심을 믿어야 한다(요1:41; 4:25-26, 42).
하나님/사람(사7:14), 강하신 하나님(사9:6), 죄인들의 대속 헌물(사53:4), 영원한 왕(미
5:2), 주 우리의 의(렘23:5-6)
그리스도를 시인하는 데는 희생이 따른다(요9:22; 12:42). 사람들의 영광 No!
그러나 사람들 앞에서 그분을 시인하자는 자는 하나님 앞에서 인정을 받는다(마10:32; 눅
12:8).
시인의 반대는 부인이다(요1:20; 요일2:22-23).
입으로 시인하는 것은 반드시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딛1:16; 딤후2:19; 요일2:3-4).
디모데 같은 사람이 되자(딤전6:12).
https://youtu.be/_8Jdc8SYVIM?list=PL4P6SBDceLgEgTNdozgkxMGa3xe3rmR6S
로마서 강해_27 (롬 10:10~21)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27과
로마서 10장
10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른다.
믿음으로 의에 이른다(롬4:3, 5)
믿는 것: 내적, 시인(고백): 외적
믿음은 반드시 선한 행위를 동반한다(엡2:8-10; 약2:14-26, 26절).
시인(Confession)은 믿는 것을 소리 내어 보여 주는 것이다. confess: 시인, 작백(요일1:9)
믿음은 안 보인다. 행위와 시인으로 인해 믿음이 드러난다.
시인의 반대는 부인이다(요1:19-20; 요일2:22-23).
믿으면 말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시인이 구원은 아니다. 시인은 구원의 결과이다.
믿음이 뿌리이고 시인이 열매이다.
입으로 시인하는 것(마10:32; 롬10:9).
그러나 그리스도를 시인하다고 다 주님의 사람은 아니다(마7:21-23; 딛1:16).
믿음은 반드시 행동으로 나타나야 한다(딤후2:19; 요일2:3-4).
모든 음식물 깡통에는 내용물이 적혀 있다. 내용물: 믿음, 그 적힌 것: 시인
11절: 10절에 대한 설명
믿는 자는 시인해도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다.
어찌 그분의 은혜를 말하지 않을 수 있는가?(행4:18-19)
12절: 동일한 주께서 그분의 이름을 부른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다.
롬3:22-23, 하나님의 의에 차별이 없다. 죄인이라는 점에서 차별이 없다.
그런데 구원받으면 유대인 이방인 할 것 없이 모두 한 주님을 섬기고 고백한다(행10:34-36).
주님의 선하심은 맛 본 자만 안다(시34:8; 벧전2:3).
주님의 부요함(엡1:3, 7; 고전2:9), 물질적인 부요함을 약속하지 않았다.
13절: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는다(욜2:32). 유대인 문맥
사람은 불러야 한다. 주님은 구원하신다(렘33:3의 오용).
욜2:33는 여호와의 이름, 행2:21과 롬10:13은 예수님의 이름, 예수님은 여호와이시다.
그래서 신구약 모두 ‘주’로 번역해야 한다.
주님의 이름을 부른 자들: 세리(눅18:10-14, 13), 강도(눅23:39-43, 42)
14-15절: 선교 구절
순서: 파송, 복음 선포, 복음 들음, 주님을 믿음, 그분을 부름
구원받은 이들은 듣지 못한 이들에게 복음의 빚을 지고 있다(롬1:15-16).
주님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다. 내적 믿음의 표현이다.
부르기 전에 먼저 믿어야 한다(17절).
믿기 전에 들어야 한다(요9:35-38): 그리스도가 누구고 그분이 무엇을 하셨음을 성경을 통해
들어야 한다(고전15장의 복음).
듣기 전에 복음이 선포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복음 선포자가 있어야 한다.
천사가 아니라 우리가 해야 한다.
선포하기 전에 하나님에 의해 보내어져야 한다. 복음 선포자는 하나님이 보내신다.
우리는 기도한다(마9:36-38, 38). 내가 하고 싶다고 되지 않는다(행13:1-3).- 63 -
선포자가 없이는 복음 메시지가 없고 믿음도 구원도 없다. 성도들의 책임
이사야서 말씀(사52:7)
거짓 대언자들(렘14:14-15; 23:21, 32; 갈1:8-9)
선교사의 간증: 사람들이 외모로 인해 조롱할 때, 아름다운 발
16절: 거부하는 자들이 많다(요일3:23).
하나님의 화평, 용서, 부요함, 의
사53:1, 메시아 예언
복음이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숨겨졌다(고후4:3).
그들에게는 십자가가 어리석음이다(고전1:18). 우리에게는 권능이다(24).
사실 사53:1은 요12:37-38의 성취이다.
17절: 들음, 하나님의 말씀
여기의 ‘들음’(hearing)은 16절의 ‘전한 것’(report)과 동일하다.
복음 선포자가 전한 것을 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전한 것’은 반드시 하나님의 말씀에서 와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 권능(히4:12), 효력(살전2:13), 생기(요6:63, 68; 히4:12), 침투(히4:12;
엡6:17), 지혜(딤후3:15)
사람의 믿음은 하나님의 사실들에 고정되어야 하고 이 사실들은 말씀 속에 있다.
성경으로 불신자의 가슴을 찔러야 한다(성령님의 검).
성경을 변호하거나 증명하려 할 필요가 없다.
그것을 믿고 하나님을 신뢰하라. 나머지는 하나님의 말씀이 하신다(사55:10-11).
그래서 하나님의 사람은 성경의 사람이어야 한다.
18절: 왜 믿지 않는가?
듣지 못해서가 아니다. 특히 유대인들
듣고도 믿음으로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19:3-4, 온 창조 세계가 하나님의 계시를 안다. 롬1
그 결과 그들은 변명할 수 없다(롬1:20).
선포자가 없이는 복음을 들을 수 없다(롬10:14). 그래서 교회는 모든 창조물에게 선포자를
보낼 책임이 있다(막16:15; 마28:19-20). 그런데 실제로 선포자를 보내는 분은 하나님이
다(롬10:15; 마9:38). 그래서 하나님은 적절한 때에 적절한 사람을 적절한 곳에 보내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땅의 모든 사람은 이미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고 들었다.
그러나 죄로 인해 그 메시를 거부하고 하나님의 지식을 내버렸다(롬1:21-23, 28).
19절: 이스라엘은 알았다.
모세의 말(신32:21, 15-20). 백성이 신이 아닌 것들로 하나님을 자극하자 하나님은 백성이
아닌 자들로 그들을 자극함. 그들이 다른 신을 택하자 하나님은 다른 백성을 택하려 하심.
어리석은 민족(이방인들)이 복음을 믿음. 성경도 있고 지혜도 있는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버림.
20-21절: 이스라엘의 불순종(사65:1-2)
하나님을 찾지 않던 자들이 그분을 찾음(롬9:30; 눅19:10). 구원의 배가 오자 그들은 그냥
믿고 올라탐. 하나님은 종일 손을 내밀어 거역하는 백성을 부른다(잠1:24; 사65:2). 특히
이스라엘 백성을(마23:37).
https://youtu.be/jpUh24r4A70?list=PL4P6SBDceLgEgTNdozgkxMGa3xe3rmR6S
로마서 강해_28 (롬 11: 1~12)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28과
로마서 11장
1절: 과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영원히 버리셨는가?(롬10:21), No!
이번 장의 두 가지 요점
(1) 온 이스라엘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거부한 것은 아니다. 바울처럼 남은 자가 있다. 중요
구절 롬11:5(남은 자)
(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리신 것은 영구한 것이 아니라 잠정적인 것이다. 믿고 구원받는
자들이 생길 때가 있다(26-27절). 25절: 눈머는 일은 부분적으로 잠정적으로 생긴다.
지금도 유대인 가운데는 눈을 뜨고 바로 보는 자들이 더러 있다. 천년왕국 바로 전에 이스라엘에
민족적으로 회개하고 돌아오는 일이 생긴다(슥12:10).
그래서 바울은 현재와 미래의 구원받은 유대인들을 다룬다.
현재: 아직도 소수이기는 하지만 유대인 가운데 남은 자가 있다(롬11:5). 하나님의 현재
계획 안에 유대인들도 들어 있다.
미래: 회개하는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을 것이다(롬11:6). 하나님의 미래 계획 안에
유대인들도 들어 있다.
그들의 넘어짐(fall)은 결국 그들의 충만함(fullness)으로 끝날 것이다.
그들을 ‘버린 것’(casting away)은 결국 그들을 다시 ‘받아들이는 것’(reception)으로 끝날
것이다(11:15).
하나님의 구원 나무에서 그들이 잘려져 나간 것은 결국 그들이 다시 접붙여짐으로 끝날 것이다
(11:17, 19, 21, 24).
하나님은 약속들과 언약들로 이스라엘을 선민으로 택하셨고 그래서 이스라엘에게는 놀라운
미래가 있다. 하나님은 결코 이것을 바꾸시지 않을 것이다(11:28-29).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버리셨는가? 아니다. 그들의 불순종에도 여전히 손을 내미신다(롬10:21).
바울은 자기를 그 예로 든다(빌3:5). 교회는 여기서 바울이 이야기하는 이스라엘이 아니다.
이스라엘 대체 신학 No! 구원받은 성도는 영적인 이스라엘이지만 육적인 이스라엘은 아니다.
이스라엘의 보존(렘31:35-37; 33:25-26)
2-3절: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셨다.
왕상 19장, 북 왕국 이스라엘, 아합과 이세벨, 바알 숭배, 극심한 배도의 때, 엘리야는 자기만
혼자 남은 줄 알았다. 모두가 바알을 숭배하는 줄 알았다.
4절: 하나님의 대답(왕상19:18)
묵묵히 지내는 7,000명, 엘리야는 알지 못했지만 하나님은 아신다(딤후2:19).
5절: 바울의 시대에도 여전히 남은 자가 있다(유대인).
엘리야 시대 7,000명, 바울의 시대 적어도 7,000명 이상(행2:41의 3,000명; 4:4의 5,000
명), 바울, 베드로, 요한, 야고보 등, 대부분의 유대인들은 불신자, 소수만 신자. 그럼에도
복음은 유대인들에게 먼저 선포되었고(롬1:16) 구원은 유대인에게서 난다(요4:22).
은혜의 선택에 따라 남은 자, ‘있느니라’는 완전 시제 즉 과거, 현재, 미래에도 그렇다.
‘현 시대’라는 말이 중요하다. 하나님께서 이 현시대에 하시는 일
1. 이방인들을 찾아가신다(행15:14).
2. 교회를 세우신다(마16:18).- 65 -
3. 사람들을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침례시킨다(고전12:13).
4. 교회에 사람들을 더하신다(행2:47).
5. 이방인들의 충만한 수가 차기까지 이방인들 가운데서 특별한 일을 하신다(롬11;25). 다
차면 교회는 휴거가 되고 7년 환난기가 온다.
6절: 은혜와 행위는 상극으로 둘이 함께 공존할 수 없다.
구원도 100% 은혜로만 아니면 100% 행위로만 가능하다. 은혜+행위는 불가능
은혜는 하나님이 거주 주시는 선물, 행위는 사람의 노력(롬4:4-5)
엡2:5-9(5, 7, 8절의 은혜, 8의 거저 주시는 선물)
딛3:3-8(7절의 은혜, 행위는 배제됨)
우리는 은혜로
선택받았다(롬11:5). 구원받았다(엡2:5, 8). 의롭다 함을 받았다(딛3:7). 구속받고 용서받
았다(엡1:7). 부요하게 되었다(고후8:9). 모든 필요를 공급받는다(고후9:8). 어려움을
견뎌낸다(고후12:9). 영원한 소망과 위로를 얻는다(살후2:16). 기도 중에 하나님께 나아
간다(히4:16). 가르침을 받고 훈련을 받는다(딛2:11-12).
그래서 내가 지금의 내가 된 것은 다 은혜로 된 것이다(고전15:10).
개역성경(NIV)은 뒷부분을 삭제함.
7절: 이스라엘의 다수와 소수
다수의 이스라엘은 얻고자 한 것을 얻지 못하였다. 소수의 선택받은 자(남은 자)만 얻었다.
‘소수의 남은 자’ 외의 다른 이들은 ‘나머지’이며 이들은 눈이 멀었다.
다수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의 의를 얻으려 하다가 얻지 못하였다(롬9:31-32; 10:3).
소수는 믿음으로 그것을 얻었다(롬9:32; 10:4).
‘눈멀었다’는 말은 ‘구원받지 못했다’는 말이다(11:25의 눈먼 것과 같다).
8-10절: 구약의 대언의 말씀을 통한 예
사29:10; 6:9 인용, 불신을 가지면 영적 예민함이 사라진다.
시69:22-23, 고난당하는 메시아 시편(21절 참조)
11절: 이스라엘은 넘어졌어도 영구히 넘어지지 않았다.
이들에게는 여전히 소망이 있다. 더 좋은 날이 온다.
그리스도의 초림: 그분을 영접하지 않음(요1:12). 재림: 영접함(마23:39)
지금은 눈멀었으나 나중에는 보게 된다(슥12:10):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은혜의 영과 간구하는
영을 부어 주신다.
이스라엘의 넘어짐이 그들에게는 현재 저주이지만 이방인들에게는 복이 되었다.
지금 교회에는 대부분이 이방인이다. 요1:11-12를 보라.
이스라엘의 넘어짐에도 목적이 있다: 이방인들을 구원하려는 것
이방인들이 구원받는 것을 저들이 보고 질투하도록(행10:34-36, 11:8의 고넬료 사건)
https://youtu.be/LUjwSnSArbI?list=PL4P6SBDceLgEgTNdozgkxMGa3xe3rmR6S
로마서강해_29 (롬 11:13~15)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29과
로마서 11장
12절: 이스라엘의 넘어짐과 쇠퇴함의 결과
그들의 넘어짐이 이방인들의 부요함이 되었다(엡1:7; 고후8:9).
그들의 쇠퇴함의 예: 행2장부터 9장까지는 100% 유대인들의 교회, 이제는 거의 이방인들의
교회, 지금은 이방인들이 충만하게 되는 때, 나중에 이스라엘이 충만하게 되는 때가 온다.
유대인들이 가진 것 혹은 약속 받은 것 | 대다수의 이방인으로 구성된 교회가 누 리는 것 | |
구원 복 특별한 백성 | 유대인에게서 남(요4:22) 아브라함(창12:2) 유대인(민6:27) 출19:5-6 딛2:14 | 유대인의 넘어짐으로 교회에 구원이 옴 (롬11:11; 행28:28) 하늘의 영적인 모든 복(엡1:3; 갈 3:14) 벧전2:9 |
택한백성 구속받음 안식 | 신7:6-7 대상17:21 사28:12; 30:15 | 엡1:4; 살후2:13 엡1:7; 고전6:20 마11:28-29 |
왕국 | 렘23:5-6; 눅1:32-33 | 골1:13; 롬14:17 |
하나님께 가까이 나감 | 신4:7 | 엡2:13 |
거룩한 말씀을 소유함 | 신4:8 | 요17:8, 14 |
용서의 복 | 시32:1; 렘31:31, 34 | 엡1:7; 히10:17 |
성령님의 약속 | 겔36:26-27 | 고전6:19; 롬8:9 |
지성소에 나감 | 대제사장만(히9:7) | 모든 신자(히10:19-22; 4:16) |
아브라함의 자손 | 요8:37, 39; 마3:9 | 갈3:7, 9, 29; 롬4:11 |
13-14절: 바울은 이방인들의 사도
행9:15; 갈2:7-8
바울은 이방인들의 사역자지만 유대인들을 잊지 않았다. 자극해서 구원하려고(롬9:3; 10:1).
15절: 그들을 받아들이는 것은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는 것이다.
여기의 ‘버리는 것’은 -잠정적인 것- 1절의 ‘버리는 것’ - 영구한 것 - 과 다르다.
지금 하나님의 호의를 받지 못하는 것을 ‘버리는 것’으로 표현함.
12절과 평행 구절
하나님께서 그들을 받아주실 때가 있다(슥12:9-11; 마23:37-39).
죽은 자들로부터 살아나는 것: ‘새로운 시대’, ‘다시 나게 하는 때’(사11:9; 마19:28; 행3:19)
천년왕국(Millenium) 계20:1-6에 기록된 대로 땅에서 1000년 동안 지속되는 그리스도의
왕국. 구약의 대언자들은 줄기차게 이 기간이 온 우주가 의로 치리를 받으며 온 땅이 복을
받는 때라고 묘사했다. 천년왕국을 믿지 않는 자들
시2:8-9; 계12:5; 사11:9-10
이런 구절의 왕국은 결코 땅에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앞으로 주님의 재림 이후에 1000년
동안 문자 그대로 땅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첫 아담은 죄를 지어 땅에 의의 왕국을 세우려는
하나님의 뜻을 실현하지 못하였으나 둘째 아담 예수님은 죄를 없애고 의와 평강의 왕으로
예루살렘에 왕좌를 둔 채 온 땅을 통치하여 하나님의 온전하신 뜻을 이루실 것이다(단7:14;
계19:15; 시72). 그 이후에 지금의 하늘과 땅이 없어지고 하나님의 뜻이 온 우주에 가득하게
되어 다시는 반역과 죄가 없는 새 하늘과 새 땅이 임하게 된다.
이때에 이스라엘은 자기 땅으로 돌아온다(렘30:3; 31:8-9; 겔39:25-29; 암9:11-15).
새로 부활된 다윗의 왕국의 백성이 된다(사9:6-7; 33:17; 44:6; 렘23:5; 미4:2-3, 7).
특별한 복을 받아 민족들 중에 으뜸이 된다(민23:9; 사14:1-2; 49:22-23; 60:14-17).
또 영적으로 부흥할 것이다(렘23:3-6; 겔36:25-26; 슥13:9; 말3:2-3).
경배의 장소로 천년왕국 성전이 지어지고(겔40-48) 제사장들이 실제적으로 희생 예물을 바친
다. 이것은 결코 속죄를 위한 예물이 아니고 속죄를 이루신 예수님의 사역을 기념하는 것이다.
전쟁이 없다(미4:3), 완전한 정부(사9:6-7; 33:22), 질병이 없다(사35:5-6; 33:24)
땅도 기능을 회복하여 많은 열매를 맺고(사35:1-2) 산과 골짜기가 모두 평지로 변하며 온
세상의 기후 역시 온화하게 되고(사40:3-4; 슥14:4) 예루살렘에도 큰 변화가 생기며 왕의
왕좌를 둔 곳으로 모든 곳보다 높은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슥14:4; 10).
또 이방인들은 반드시 예루살렘에 와서 왕에게 경배하고 장막절을 지켜야 한다(슥14:16-21).
천년왕국에는 부활한 몸으로 예수님과 통치하는 사람들이 있고 부활하지 않은 몸으로 거기 들어가
는 사람들 즉 7년 환난기를 거쳐 살아남은 채 천년왕국에 들어가는 유대인과 이방인들이
있으며 그들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그리스도 이전의 이방인과 유대인들(부
활한 몸); (2) 신약 교회 시대 사람들(부활한 몸); (3) 환난기에 구원받은 유대인과 이방인들
(부활한 몸); (4) 환난기를 통과하고 살아남은 유대인과 이방인들(부활하지 않은 몸); (5)
천년왕국 기간에 태어난 사람들(부활하지 않은 몸).
7년 환난기를 통과하고 왕국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마태복음 25장에서 양들로 묘사되어 있다.
이들 중 얼마는 겉으로는 충성을 다하는 체 하지만 왕국이 끝나면서 사탄이 풀려나면 기회를
타서 속 감정을 드러내며 반역을 일으키고 결국 사탄과 함께 멸망하게 된다(계20:7-10).
이때에는 사람의 수명이 다시 길어져서 창조의 시작 때처럼 거의 1000세까지 살며 또 죽기도
하며 짐승 세계의 변화가 생긴다(사65:19-25).
https://youtu.be/W4FzDimc77U?list=PL4P6SBDceLgEgTNdozgkxMGa3xe3rmR6S
로마서강해_30 (롬 11:16~36) : (정동수 목사, 사랑침례교회,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 킵바이블, keepbible, 세대주의)
로마서 강해 제30과
로마서 11장
16절: 그 이유(For로 시작함)
민15:17-21, 가나안에서의 거제 헌물, 빵 반죽의 처음 것으로 만든 납작한 빵으로 거제 헌물
그것이 거룩하면 반죽 전체도 거룩하다. 여기서 17-24절의 올리브 나무로 옮겨간다.
뿌리가 거룩하면 열매도 거룩하다. 첫 열매와 뿌리는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이다(롬11:28).
하나님의 선택에 의해 그들은 거룩하다.
17절: 유대인들의 일부가 꺾이고 이방인들이 접붙여짐
나무에는 뿌리와 함께 가지들이 있어야 한다. 불신 유대인들은 믿음이 충만한 아브라함과 전혀
닮지 않았다. 원래의 가지들은 유대인, 야생 가지는 이방인, 재배되는 올리브 나무는 하나님의
복이 임하는 장소, 야생 올리브는 복의 장소가 아니다(엡2:11-13). 그런데 야생 가지들이
재배되는 올리브 나무에 접붙여져서 그 나무의 뿌리와 기름짐에 참여하게 되었다(그리스도의
믿음으로 인해 롬9:30-32). 그래서 믿는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구원과 의와 영을 누리게
되었다(갈3:14). 원래의 가지들은 대부분 잘려나갔다. 불신으로 인해(20절).
18절: 이방인들을 향한 강한 경고, 아브라함이 뿌리이다.
나무에는 뿌리와 함께 가지들이 있어야 한다. 불신 유대인들은 믿음이 충만한 아브라함과 전혀
19-20절: 그들이 잘려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이방인들은 두려워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불순종으로 인해 생긴 공백을 채우는 자는 교만하지 않을까 늘 염려해야 한다.
이방인들은 배가 오자 탄 것뿐이 없다.
잘려나가고 접붙여진 것의 원인: 불신과 믿음, 이 외에는 다른 이유가 없다.
21절: 원 가지가 잘려나간다면 접붙여진 가지는 얼마나 더 쉽게 잘릴 수 있을까!(구원 문제가 아니라
복의 문제이다).
22절: 엄하심과 선하심
엄하심: 불신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 복의 자리에서 잘려나감
선하심: 믿는 이방인에 대한 하나님의 태도, 그런데 꾸준히 거해야(continue) 복이 임한다.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엄하심은 영원토록 지속되지 않는다(23절).
23-24절: 유대인들에게 미래가 있다
o 이 부분을 잘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구원의 영원한 안전 보장을 말하는 구절이 아니다. 여기서는 개개인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유대인과 이방인이라는 그룹을 다룬다. 하나님의 경륜 이 바뀐 것을 다룬다. 즉 복의 자리에서 떨어져 나간 것과 접붙여진 것을 다룬다. 결코 구원 받은 사람(개인)이 구원을 잃고 지옥에 가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하나님이 그리스도에 준 자들은 결코 상실되지 않는다(요6:37-40; 10:27-30). 하나님이 지키신다. o 참된 신자는 결코 구원을 잃지 않는다(눅22:31-32; 벧전1:5). 징계는 받을 수 있다. 바울과 함께 배에 탄 사람들은 생명이 보장되었다(행27:22, 24-25).그런데 그들의 생명이 보장되는 길은 배 안에 있는 것이었다(31절). 그들은 경고를 받았다. o 성도들의 안전 보장도 하나님의 약속에 의해 믿음의 배로 보장되었다(요10:27-30). 그런데 우리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하나님의 방법은 배를 떠나지 말라고 지속적으로 경고하는 것이 다. 이런 경고들은(골1:23: 행13:43; 14:22) 우리를 지켜준다. 그래서 배 안에서 넘어질 수는 있으나 배 밖으로 나가는 신자는 있을 수 없다 |
유대인들이 불신 가운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그들에게 밝은 미래가 있다. 다시 원래의 나무 즉
복 받는 장소에 접붙여질 수 있다. 야생 가지들로 붙이는데 원 가지야 얼마나 쉬운가?
야생 가지들을 붙이는 것은 ‘본성에 역행하는 일’이다(24).
대부분의 접붙이는 방법: 야생 나무에 좋은 가지를 접붙인다.
그런데 바울은 좋은 나무에 야생 가지를 접붙이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이 이것을 모르실까?
하나님은 지금 아브라함의 믿음으로 인한 복의 장소에 붙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본성에 역행하
며’라는 말을 사용한다. 자연적인 방법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25절: 현 시대 유대인들의 대부분이 불신 가운데 있는 이 신비를 알려주기 원했다.
성경의 ‘신비’는 과거에 하나님이 알려주지 않은 것을 뜻한다(엡3:4-5, 9; 롬16:26).
이스라엘의 불신의 신비는 과거에 알려지지 않았다(다윗, 모세, 로마 성도들 다 모름).
지금 바울은 현 시대에 하나님이 하고 있는 특별한 일에 대해 말한다(행15;14).
이 현 시대는 초림과 재림 사이의 기간이고 이때에 대부분의 이스라엘은 눈이 멂(고후3:14-16).
유대인 개개인의 수건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지금 치워질 수 있다. 그러나 민족에게서 치워지는
일은 환난기가 끝날 때 이루어진다(고후3:16; 롬11:26). 이방인들이 자만해서는 안 된다.
(1) 유대인들의 눈 먼 것은 일부분에게만 해당된다.
(2) 이 눈먼 것은 영원한 것이 아니라 잠정적인 것이다.
(3) 이스라엘의 충만함(12절)은 이방인의 충만함이 이루어진 뒤에 임한다. 현재 주님은 교회를
세우신다. 교회가 충만하게 될 때까지 이 일이 이루어지고 교회는 휴거된다.
이방인들의 충만함은 현 시대 교회와 상관이 있다(오순절부터 휴거까지).
눅21:24의 이방인들의 때는 이스라엘 민족과 상관이 있다: 바빌론 왕국으로부터 시작되어
이방인 권력이 모두 무너지는 때까지(느부갓네살로부터 지상 강림까지, 단2:34-35, 44)
26절: 이스라엘의 충만함
‘믿음을 가진’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음(마23:37-39; 24:13-14, 15-22, 29).
은성경의 ‘신비’는 과거에 하나님이 알려주지 않은 것을 뜻한다(엡3:4-5, 9; 롬16:26).
이스라엘의 불신의 신비는 과거에 알려지지 않았다(다윗, 모세, 로마 성도들 다 모름).
구출자(사59:20; 63:1-6).
27절: 이스라엘과의 언약에 따른 죄의 제거
어떤 언약인가? 새 언약이다(렘31:31-34). 새 언약이 히브리서에도 기록되어 있지만(히
8:7-12) 1차적으로 이것은 유대인들을 향한 약속이다.
28절: 유대인들의 위치
복음에 관하여는 원수(살전2:14-16)
이들의 불신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약속은 불변한다. 유대인들에 대해 바른 태도록 가져야
한다(민23:19-20).
29절: 28절의 이유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취소할 수 없는 것이다.
30-32절: 믿지 않는 자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긍휼
하나님은 진노의 대상인 자들에게 긍휼을 베푸는 분이시다.
33-36절: 하나님 찬양
롬9:19-20에 대한 답변, 하나님은 심판자(33), 교사(33): 하나님의 길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주시는 분(35; 고전4:7)
하나님은 모든 것의 원천(of Him), 통로(through Him), 목표(to Him)
정동수 목사님 프로필
- 학 력 -
인하대학교 기계공학 학사(1982)
캐나다 뉴브런스윅 주립대 기계공학 석사(1984)
미국 매리랜드 주립대 기계공학 박사(1988)
미국 펜사콜라 신학대학원 석사(2001)
목사 안수(2001)
- 경 력 -
현,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1992-현재)현, 사랑침례교회 담임목사
http://www.cbck.org/html/ 사랑침례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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