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값전망(10월 29일)
다음은 silverseek.com에 게재된 Clive Maund의 은시장 전망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6개월 차트를 보면 은값은 10월 5일 이후 하락하여 5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200일 이동평균선을 향하고 있는 과매도 국면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은값하락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어렵습니다. 은값은 200일 이동평균선에서 반등하든지 아니면 20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내려가서 29.1~28.3달러선에서 지지를 받고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어떻든 은값은 붉은선으로 표시된 하락추세선 상단을 뚫고 20센트 이상 상승할 경우 하락추세가 마무리되고 반등이 시작되는 것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은값 3년 차트를 보시면 은값은 27달러 언저리 지지선과 35달러 근처의 저항선 사이에서 박스권 등락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2008년 서브모기지 위기 때처럼 디플레이션 공포가 시장을 강타하게 되면 달러 강세가 나타나면서 은값은 26달러 아래로도 추락할 수 있겠습니다.
은선물 매수매도 포지션을 보면 7월 24일 이후 대형 헤지펀드(Large Spec)와 소형 헤지펀드(Small Spec)들은 선물 매수포지션을 늘리고 있는 반면 JP모건을 비롯한 대형은행(Commercial)들은 매도포지션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은선물 매수매도 포지션 변화는 올해 초 은값 반등 때보다 헤지펀드이 매수포지션과 대형은행들의 매도포지션이 더 심하게 확대되어 있습니다. 헤지펀드들의 매수포지션과 대형은행들의 매도포지션이 상당 수준 축소되어야 은값 반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0월 5일부터 은값이 조정을 받고 있지만 은선물 매수매도 포지션에서는 큰 변화가 미미합니다. 따라서 은선물 매수매도 포지션 변화로 볼 때 은값 조정은 당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