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中 신도시화, 서부지역 복합쇼핑몰 급증 | ||||||||||||||||||||||||
---|---|---|---|---|---|---|---|---|---|---|---|---|---|---|---|---|---|---|---|---|---|---|---|---|---|
작성일 | 2013-05-10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이현지(시안무역관) | ||||||||||||||||||||
-->
-->
中 신도시화, 서부지역 복합쇼핑몰 급증 - 신흥상권 내 복합쇼핑몰 대거 개업 예정 - - 요식업계, 의류·SPA 브랜드 새로운 진출 가능성 열려 - □ 복합쇼핑몰 급증 배경 〇 도시화 추진 - 시안시는 지하철 2호선(2011년 개통)이 현재 운행 중이며, 2013년 9월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될 예정임. 또한, 2018년까지 지하철 1~5호선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도시종합건설 프로젝트로 따씽(大兴)신개발지구, 씽칭루(兴庆路), 비엔지아(边家)촌, 찬허(浐河)동쪽강가 등을 종합개발하고 있음. - 지하철 건설, 도시 개조, 신도시 종합개발로 새로운 상권들이 생겨남. 신흥상권으로는 曲江의 大雁塔과 临潼旅游度假区, 沣河新区三桥, 未央大明宫, 高新科技路 등 15개가 있음. 〇 도시민의 소득수준 신장 - 2012년 시안시의 1인당 GDP는 8300달러(22.3% 증가)임. - 2012년 시안시의 도시 거주민 가처분소득은 2만9982위안(15.4% 증가)임. - 이러한 소득수준 신장과 함께 소비성 지출 역시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2011년 기준으로 교육분야 지출(1058위안)보다 문화·오락분야 지출(1080위안)이 많다는 점은 주목할 만함. □ 시안시 복합쇼핑몰 현황 〇 최근 개업한 주요 복합쇼핑몰 현황
〇 기존 백화점·복합쇼핑몰의 개조와 건설 중인 신규 복합쇼핑몰 - 시안만보에 따르면 2012년 11월 기준으로 전 통상권 내 위치한 복합쇼핑몰 중 개조를 진행하는 곳은 10개임. 또한, 신규 상권 내 건설 중인 복합쇼핑몰은 31개임. 〇 복합쇼핑몰 발전 포럼 - 2012년 11월 23일 시안에서 ‘제1회 산시성 종합쇼핑몰 발전 포럼’이 개최됨. - 이 포럼에는 国贸春天, 金鹰商贸, 天虹商场, 世纪金花, 百盛购物, 万达百货, 华润万家, 赛格集团, 롯데마트 등 주요 관련 업체들이 대거 참여했음. □ 최근 급증하는 복합쇼핑몰의 특징 〇 먹고, 놀고, 쇼핑까지 원스톱 서비스 - 최근 개업하는 복합쇼핑몰은 단순한 쇼핑센터가 아닌 다양한 기능이 있음. - 중식은 물론이고 일식, 한식, 서양식, 패스트푸드 등 다양한 음식점들이 쇼핑몰의 한 층 이상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소비자 선택폭이 넓음. - 또한, 다양한 카페와 아이스크림 전문점 등이 자리 잡고 있어 식후 디저트는 물론이고, 휴일 가벼운 식사나 지인들과 담소를 나누는 장소가 되고 있음. - 영화관, KTV, 유아놀이센터 등이 입점해 있어 문화생활과 오락기능을 구비함. 복합쇼핑몰 내 영화관(좌), 유아놀이센터(우)
자료원: 시안 무역관 자체 촬영 〇 SPA 브랜드의 입점 - 최근 개업하는 복합쇼핑몰에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SPA 브랜드가 하나 이상 빠지지 않고 입점해 있음. - UNIQLO, ZARA, H &M, MUJI 등이 대표적임. 〇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입점 - 최근 개업하는 복합쇼핑몰에는 다양한 식음료 프랜차이즈가 입점함. - 맥도날드, KFC, 버커킹, 서브웨이, 스타벅스, 코스타커피, 데어리퀸(DQ) 등이 대표적임. 〇 새로운 소비·여가 트렌드 - 최근 개업한 복합쇼핑몰에는 서점과 카페를 결합한 형태의 북카페 등이 들어섬. 또한, 실내 유아놀이센터 외에 야외에도 유아놀이시설 등을 배치해두는 곳도 생겨남. 복합쇼핑몰 내 북카페(좌), 야외 유아놀이시설(우)
자료원: 시안 무역관 자체 촬영 □ 시사점 〇 몰링족의 대두 - 복합쇼핑몰의 잇따른 입점은 사람들에게 식사·문화·오락·여가·쇼핑을 한 곳에서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이와 함께 도시거주민들의 여가·오락분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면서 ‘몰링족’이 증가함. 이런 추세는 계속해서 가속화될 것임. 〇 새로운 소비·여가 트렌드 시장 개척 - 복합쇼핑몰과 관련된 다양화된 소비·여가 트렌드 측면에서는 현재 우리나라가 우위에 있으므로 새로운 소비·여가 트렌드 시장을 개척할 기회가 있을 것임. 〇 새로운 진출 가능성 - 종합쇼핑몰은 그 자체로 하나의 소상권을 형성함. 복합쇼핑몰 증가로 새로운 유통시장이 열릴 것임. 이는 시안에 진출을 고려하는 요식업계, 의류·SPA 브랜드에 새로운 진출 가능성이 될 것임. - 주요 복합쇼핑몰은 상당한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곳에 입점할 경우 고객 확보나 홍보에 대한 부담이 경감될 것임. - 특히, 이미 중국에는 진출했으나 중국 서부지역이나 시안에 진출하지 않았던 브랜드가 입점하면 소비자가 느끼는 신선함으로 상당한 선점효과가 기대됨. 자료원: 시안시 통계연감 2012, 시안만보, 화상보, 코트라 시안 무역관 자체조사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