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세계 최대 암호자산(가상화폐)인 비트코인(BTC)은 여름철 대부분 2만 6000달러 안팎을 맴돌다 10월 23일 주 상승하기 시작했다. 얼마 전에는 3만 5000달러를 넘어 2022년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왜 비트코인은 상승하고 있는가?
비트코인 현물 ETF(상장투자신탁)로 불리는 실제 비트코인을 보유한 상장투자신탁이 미국 규제당국에 의해 곧 승인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도 있다.
승인되면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익스포저에 접근하기 위한 새로운 상품을 얻을 수 있어 그동안 방관했던 참가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선물 기반의 'ProShares Bitcoin Strategy ETF'(BITO)는 2021년 10월 사상 최고의 ETF 론칭 중 하나로 역사에 이름을 새겼고 불과 이틀 만에 10억달러 이상의 자산을 모으며 지금도 관심을 끌고 있다.
또 하나 유력한 설은 비트코인의 반감기와 관련돼 있다. 블록체인에 미리 프로그래밍된 이 조정은 마이너가 거래를 처리하고 새로운 비트코인을 생성하는 것에 대해 받는 보상을 블록당 현재 6.25비트코인에서 3.125비트코인으로 반감시킨다.
이 이벤트는 최대 공급량(2100만)에 이를 때까지 21만 블록이 채굴될 때마다, 즉 약 4년마다 발생한다. 네 번째가 되는 다음 반감은 2024년 4월 중순까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과거 이 이벤트와 그에 따른 공급량 감소는 비트코인 가격의 강력한 상승과 겹쳐 반감기 전후의 변동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다음 반감기의 지정학적, 거시적 배경은 지금까지의 반감기와는 크게 다르며 시카고 머칸타일거래소(CME) 그룹이 제공하는 규제를 받은 견고하고 유동성이 높은 비트코인 선물과 옵션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기업이 비트코인의 위험을 헤지하거나 익스포저를 얻기 위해 신뢰받고 실적 있는 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선물을 사용하여 포트폴리오를 짜다
선물 시장에서 거래하는 투자자는 보통 두 가지 목적 중 하나를 가지고 있다. 미래의 가격을 고정함으로써 자산의 가격을 헤지하거나 선물 가격의 오르내림으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자산의 가격 방향으로 투기하는 것이다.
CME그룹이 다루는 선물이나 옵션은 투자자가 암호자산 시장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이익을 얻을 가능성을 지원할 수 있다.
Micro Bitcoin Futures 거래량은 2023년 9월 5만 9000장에서 2023년 10월 11만 9000장으로 배증했다. 한편 비트코인 선물의 1일 거래량은 같은 기간 38% 증가한 1만 3300장을 기록했다.
◎ 시카고상품거래소 그룹 암호자산 선물의 장점이란?
암호자산 선물은 투자자에게 3가지 주요 이점을 가져다준다.
1. 계약은 미국 달러로 현금 결제된다. 코인을 커스터디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코인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과 관련된 위험이 없다. 즉 지갑을 갖거나 해킹을 걱정하거나 보험을 들 필요가 없다.
선물은 단순히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ETH) 가격에 연동돼 미국 달러로 결제되기 때문에 코인 자체가 아닌 암호자산 선물을 거래함으로써 투자자들은 몇 가지 운용상의 장애물을 피할 수 있다.
2. CFTC(미 상품선물거래위원회)의 규제하에 있다. 이는 여러 고객 보호가 제공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고객의 자금은 완전히 분리되고 각 거래는 중앙에서 청산된다. CME그룹 청산기관은 모든 판매자에게 매수자가 되고 모든 구매자에게 매도자가 된다. 이것에 의해 카운터 파티 리스크가 대폭 경감된다.
3. 선물은 투자자의 공매도를 용이하게 한다. '빌릴 증권을 특정'하거나 빌릴 필요 없이 단순히 파는 것만으로 쇼트 익스포저를 얻을 수 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변동성이 높다. 이를 받아들이는 투자자도 있겠지만 위험회피 성향이 강한 투자자도 있다.
선물 계약을 파는 것은 투자자 전략의 한 날개를 담당할 것이다. 더 위험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은 선물을 팔고(숏)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하락으로부터 이익을 노릴 수 있다. 한편 이미 보유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을 헤지하기 위해 선물을 팔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암호자산 포트폴리오가 하락할 경우 손실의 일부를 상쇄할 수 있다.
아울러 스팟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을 구매할 경우 거래 전 포지션에 전액 자금을 입금해야 한다. 선물의 장점은 필요한 이니셜 마진, 즉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 담보로 필요한 금액을 예치하기만 하면 된다.
◎ 높아지는 선물에 대한 관심
기관투자가들의 비트코인 선물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고객 수요의 지표가 되는 건옥(建玉:미결재수량)은 10월 25일 사상 최고인 20만 380장을 기록했다. 이는 10만 1900 비트코인에 해당하며, 상정 원본 35억 달러에 해당한다.
마찬가지로 CME그룹의 비트코인 선물의 대규모 건옥 보유자(LOIH)는 10월 24일에 사상 최다인 122명이 되었다(암호자산 선물의 LOIH는 적어도 25장의 건옥을 보유하는 것으로 CFTC가 정의).
이는 기관투자가들이 비트코인에 점점 호의적이 되면서 새로운 낙관주의 속에서 포트폴리오를 짜고 있다는 또 다른 증거다. 개인투자자도 그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것 같아 선물 베이스의 ETF의 AUM(운용자산)이 상승하고 있는 것에서도 분명하다.
업계 선두 프로셰어스의 비트코인 스트래티지 ETF(BITO)의 5일 거래량은 지난주 420% 증가한 3억 4000만 달러로 급증했다. BITO는 CME그룹의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고 있다.
| 번역 편집 : 야마구치 아키코, 마스다 다카유키 | 이미지 : Shutterstock | 원문 : Getting Ready for Bitcoin's Cataly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