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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광의예술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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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면작품 소개 스크랩 에곤 쉴레
호산 추천 0 조회 411 16.02.10 01:4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자화상(Self-Portrait)

 

자화상II (Self-Portrait)

 

자화상III (Self-Portrait)

 

에곤 쉴레 (Egon Schiele) 1890-1918. 오스트리아 화가
쉴레의 작품은 강렬함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많은 자화상을 남겼다. 뒤틀린 몸체와 강한 선이 그의 특징이다. 표현주의의 대표자이면서도 아르누보 (유겐트스틸)와도 강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1890
6월 12일 다뉴브 강변의 툴른(Tulln)에서 태어났다.
국영철도회사 역장인 아돌프 쉴러(Adolph Schiele)와 보헤미아의 크루마우(Krumau)에서 태어난 마리 소우쿠포바(Marie Soukupova)사이에서 태어났다.
 
1901
크렘스의 친척집에서 실업고등학교를 다녔다. 아버지는 아들이 자신의 길을 가길 원해 실업고등학교를 넣었지만 쉴레는 관심은 오직 미술 쪽에 있었다.
 
1902
클로스터노이부르크로 전학. 이 학교의 미술선생님은 쉴레의 자질을 발견하고 많은 도움을 주었다.
여동생 게르티가 태어났다.
쉴레와 게르티는 여러 의혹이 많이 있다. 쉴레가 16살 때 (게르티는 14살) 트리에스테 지역을 게르티와 여행을 하였고 호텔에서 밤을 보냈다. 또 한번은 아버지가 잠겨진 방문을 부수고 들어가 둘이 함께 있는 것을 보았다고 한다.
 
1904
아버지의 건강이 악화되었기 때문에 쉴레 가족 모두가 클로스터노이부르크로 이사하였다. 아버지의 건강은 더욱 악화되었으면 거의 정신이상의 상태까지 이르렀다.
 
1905
아버지는 54살, 매독으로 사망하였다.
쉴레는 한 편지에서 이렇게 말하였다. ‘어떤 슬픔을 가지고 있는 고귀한 성품의 아버지를 기억할 사람이 있을 지 모르겠다. 아버지가 있던 곳, 내가 고통이라는 것을 느끼는 곳을 내가 왜 가는지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 지 모르겠다. 나는 모든 생명체의 불멸을 믿는다. 왜 나는 무덤이나 그런 비슷한 것을 자주 그리는 것일까? 그것은 그 불멸이 내 안에서 살아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에 대한 감정은 좋았으나 어머니에 대한 감정은 반대였다.
‘어머니는 아버지의 죽음에 그리 슬퍼하지 않았다. 어머니는 내가 그렇게도 원하는 애정을 아들에게 쏟지 않았다. 어머니는 아주 강한 사람이다. 그녀는 나를 조금도 이해하지 못했고 사랑하지도 않았다. 만약 그녀가 나를 사랑하고 이해했다면 나를 위해 희생을 하였을 것이다.’
백부 치하첵의 피보호자가 되었다. 백부는 공부에 대한 열의가 없는 것에 실망하였으나 쉴레의 예술적 재능을 인정하였다.
 
1906
예술공방학교에 입학(클림트도 공부했었던 곳). 1년도 안되어 교수들의 도움으로 빈에 있는 빈 미술아카데미에 보내어졌다. 이곳은 좀더 전통적인 곳이었는데 쉴레는 이 학교의 보수주의에 많이 실망하였다. 1907년 히틀러가 이 학교에 지원했지만 거절되었는데 이것으로 쉴레와 히틀러가 서로 알게 되었다는 오해를 샀다.
 
1907
쉴레는 그의 우상인 45세의 클림트를 찾아내어 자신의 드로잉을 보여주었다. 이 드로잉은 클림트를 감탄하게 말들었다. 이를 계기로 빈 미술공방을 쉴레에게 소개해 주었다. 지속적으로 쉴레에 대한 관심을 가졌다. 쉴레의 드로움을 구매하기도 하고 자신의 것과 교환하기도 하고 모델을 소개하기도 하고 후원자를 소개해 주기도 하였다. 빈 미술공방은 시세션과 연결된 곳이었다. 여기에서 쉴레는 남자옷과 여자구두 디자인과 엽서 드로잉을 하였다.
 
1908

쉴레의 첫 공개 전시회가 클로스터노이부르크에서 있었다. 

 

1909

3년의 과정을 이수하고 빈 미술아카데미를 떠나 보수주의에 같이 실망한 친구들과 신예술가그룹(New Art Group)을 만들었다.클림트는 빈 예술제(Vienna Kunstschau)에 초대하였다. 여기에서 뭉크,고흐의 작품을 볼 수 있었다. 이 전시회는 쉴레라는 화가의 강한 인상을 남겼다.
 
1910
가장 강력한 후원자인 아더 뢰슬러와 교류를 시작
아더 뢰슬러는 이렇게 회고하였다. ‘당당한 외모를 지닌 유명한 사람들 사이에서도 쉴레의 특이한 외모는 돋보였다. 쉴레는 몸은 좁은 어깨와 긴 팔, 길쭉한 손가락을 가진 키가 크고 깡마른 모습이었다. 그의 얼굴은 햇볕에 탔고 수염이 없었고 길고 진하며 헝클어진 머리카락으로 덮여 있었다. 이마는 주름살이 깊게 나 있었다. 그의 얼굴의 특징은 정직하면서도 슬픈 표정으로 굳어 있는 것이었다. 그의 간결하고 경구적인 언어습관은 외모와 더불어 내면의 고귀한 인상을 창조했다. 이는 자연스러우면서 어떤 가식도 없었다.’
 
1911
클림트의 소개로 17살의 발리 노이질(Wally Neuzil)을 만나 동거에 들어갔다. 그녀의 쉴레 최고작품의 주요 모델이었다. 그녀는 클림트의 정부였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녀와 함께 쉴레는 어머니의 고향인 크루마우로 이사를 한다. 그곳에서 십대 소녀들을 모델로 썼다는 소문과 어울리지 않는 생활방식으로 주민들에 의해 쫓겨나 노일렝바흐로 다시 이사를 하였다.
 
1912
쉴레의 스튜디오는 그 도시의 비행청소년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고 쉴레의 생활방식은 지역민들의 반감을 샀다. 쉴레는 체포되었고 어린 소녀의 유혹과 납치 죄목으로 체포되었다. 이때 경찰은 포르노로 여겨지는 수 백 점의 드로잉을 압류하였다. 이 죄에 대한 것은 기각되었지만 아이들이 접근하는 장소에 성적 드로잉을 전시한 것은 인정되었다. 21일간의 구류를 이미 한 것을 참작 3일간 감옥에 있었다. 이때 판사는 쉴레의 드로잉을 사람들 앞에서 촛불로 태워버렸다. 이때 쉴레는 생각했다. ‘나는 어떤 죄책감도 느끼지 않는다. 되려 정화된 듯하다. 예술가를 가두려는 것은 죄이다. 이제 싹이 트는 삶을 죽이는 살인이다.’
이 사건은 쉴레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았다. 콜로뉴의 손더분트 전시회에 초대되었다.
 
1914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남. 여동생 게르티가 쉴레의 동료 페쉬카와 결혼.
쉴레 스튜디오 맞은 편에 사는 중산층의 에디트와 아델레 자매를 보았는데 이 둘 모두에게 마음이 끌렸다. 아버지는 열쇠공이었고 독실한 프로테스탄트 가정이었다.
 
1915
결국 쉴레는 좀더 사회성이 있는 에디트를 선택하였다. 이때까지도 발리와의 관계는 유지되었다. 쉴레가 발리에게 결혼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그녀는 바로 쉴레를 떠났고 두 번 다시 쉴레를 보지 않았다. 이것이 그림 <Death and Maiden>을 그리게 만들었고 쉴레는 많은 충격을 받은 것 같았다. 발리는 간호사로 적십자에 들어갔고 1917년 군병원에서 성홍열이라는 병으로 죽었다.
에디트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6월에 그녀와 결혼하였다. 쉴레의 어머니는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결혼 4일 후에 쉴레는 징집되었다. 다른 동료들과는 다르게 쉴레의 군생활은 아주 편했다. 쉴레는 한 번도 전선에서 싸운 적이 없었다. 러시안 전쟁포로를 감시하면서 그림을 계속 그릴 수 있었다.
 
1917
쉴레는 황실 전사 박물관에 배속되었다. 이곳은 오스트리아 군대를 위한 모든 보급품을 취급하는 곳으로 먹을 음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던 시기에 거의 천국과 같은 곳이었다. 군생활 동안에도 쉴레의 명성은 커져서 젊은 작가들 중에서 오스트리아를 대표한다고 여겨졌다. 오스트리아의 이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스톡홀름과 코펜하겐의 전시회에 초대되었다.
 
1918
클림트 사망.
49번째 시세션의 주요 작가로 초대되었다. 이때 최후의 만찬을 연상시키는 포스터 디자인을 하였다. 예수의 자리에자신의 초상화를 그려 넣었다. 전쟁에도 불구하고 이 전시회는 성공을 거두어 주문이 쇄도하였다. 쉴레의 그림은 최고가격을 받았다. 에디트와 쉴레는 대저택으로 이사를 하였다. 행복도 잠시. 전쟁 사상자보다 많은 사람들을 죽인 스페인 독감으로 에디트가 임신 중에 사망하였다. 3일 후 10월 31일에 쉴레도 같은 병으로 사망하였다

 

 

누드 모델을 그리는 쉴레 (schiele, Drawing a Nude Model before a Mirror)

 

누드 모델을 그리는 쉴레II (schiele, Drawing a Nude Model before a Mirror)

 

 

누드 자화상 (Nude Self-Portrait)

 

 

댄서 모아(The Dancer Moa)

 

 

무릎을 꿇고 있는 두사람(Two Kneeling Figures)

 

 

서있는 남자상 Standing Male Figure (Self-Portrait)

 

 

서있는 에디트 쉴레의 자화상 (Portrait of Edith Schiele Standing)

 

 

앉아있는 여인(Seated Woman)

 

 

앉아있는 여인(Woman Crouching, 1918)

 

 

포로수용소에 있는 사무실(Office in the Prisoner-of-War Camp, Muhling)

 

 

오래된 집(Old Gabled Houses in Krumau)

 

 

볼에 손을 대고 있는 자화상(Self-Portrait with Head to Cheek)

 

 

쉴레의 방(Schiele's Room in Neulengbach)

 

 

화가의 아내(The Artist's Wife, 1917)

 

 

앉아있는 에디트 쉴레의 자화상 (Portrait of Edith Schiele Seated)

 

 

줄무늬 드레스를 입은 에디트 쉴레의 초상(Portrait of Edith Schiele in a, trueStriped Dress)

 

 

마리아 비어의 초상(Portrait of Friedericke Maria Beer)

 

 

에리히 레더러의 초상(Portrair of Erich Lederer)

 

 

빅터 리터 폰 아우어 자화상 (Portrait of Victor Ritter von Bauer)

 

 

알버트 파리 폰 구터슬로우의 자화상 (Portrait of Albert Paris von, trueGuterslou)

 

 

휴고러의 자화상 (Porrait of Dr Hugo Koller)

 

 

출판업자 에두아르트 코스맥의 자화상(Portrait of the Publisher Eduard, trueKosmack)

 

 

요한 하름스 자화상 (Portrait of Johann Harms)

 

 

두명의 초상(Double Portrait (Heinrich and Otto Benesch)

 

 

세명의 자화상(Triple Self-Portrait)

 

 

아놋의 초상(Self-Portrait of Guido Arnot)

 

 

씨세션 포스터(Secession poster - Friens at Dinne, small for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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