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0일 인천광역시 제물포구·영종구·검단구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9월 11일부터 10월 23일까지 42일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법률안은 △중구 내륙 지역과 동구를 관할하는 제물포구 설치 △중구 영종도 지역을 관할하는 영종구 설치 △서구 아라뱃길 북쪽을 관할하는 검단구 설치 등을 담고 있다.
인천시는 생활권 불일치에 따른 주민 불편 해소와 인구·면적 조정을 통한 행정 효율성 향상, 자치구별 특화 발전을 위해 지난 6월 정부에 행정구역 개편을 건의한 바 있다.
주민 대표기관인 중구·동구·서구의회와 인천시의회는 각각 인천시 개편안에 대해 찬성을 의결했다.
이후 행정안전부는 인천시 개편안에 대해 현장 조사와 주민 의견을 수렴을 거쳐 중구 내륙과 동구는 인천시 원도심으로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으며 영종도, 용유도 등 중구 도서지역 주민은 내륙과 통행이 어려워 불편을 겪고 있어 제물포구·영종구의 설치 필요성을 확인했다.
서구는 인구 60만명에 비해 면적이 119.0㎢로 과다하며 아라뱃길 북부 지역은 남부 지역과 생활권이 단절돼 행정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검단구를 설치할 필요성도 인정됐다.
법률안은 입법예고 후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부칙에 따라 동 법률안은 2026년 7월 1일에 시행될 예정으로 내년 4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는 현재 행정구역에 따라 실시되고 2026년 6월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개편된 행정구역에 따라 실시될 예정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지역주민들이 이번 행정구역 개편에 큰 기대를 하는 만큼 신속한 법률 제정을 위해 노력할 것이며 입법과정에서도 주민의 의견에 관심을 가지겠다"며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모범이 되는 행정구역 개편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0년뒤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중구 본토와 연결되는 다리도 없는 마당에 붙어있는 것이 이상한 상황이였습니다. 그런 와중에 선거구는 ㅄ같이 강화도랑 붙어있었구요...짬처리 대상이 되느니 분구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미 영종구 청사는 건축이 몇년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구 자체가 행정력 낭비의 대상이였는데 제몰포구로 들어가는 것이 옳았다고 봅니다. 검단-서구 같은 경우에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대중교통 이용만 해봐도 생활권이나 연결이 분리된 것에 가까워서 옳았다고 봅니다. 다만 남동구가 아직 개편이 안된거보니 이건 좀 미뤄지겠네요...남동구도 꽤 복잡해서 분할해야한다는 이야기가 계속 있던 걸로 아는데...
첫댓글 영종구는 40,50년 뒤엔 보나마나 부산 영도구 꼴이 날 것 같은데 말입죠
공항이 일자리를 창출하는 건 맞지만 단순노동 일자리 위주에 소수의 인국공+협력업체+항공사 관련 직원 외엔 다른건 아무것도 없는지라...
앞으로 영종도와 육지를 오갈 교통수단은 더 늘어날 것을 보자면 언젠가는 현 조성된 신도시가 노후화되면 섬에 더는 땅이 없는만큼 육지의 다른 신흥 지역에 젊은 인구가 살면서 출퇴근할 수 있으니 공동화될 수 있습니다
현재도 별로 꽉 차지 않고 상권 형성도 사실상 완성되지 못한채 망해가는 듯 한 마당에
육지가 같이 있는 구가 아니라면 나중은 어떡하라고...
지금 당장에는 섬은 섬, 도심은 도심, 검단은 검단이면 행정이야 효율적 같긴 합니다만
50년뒤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 중구 본토와 연결되는 다리도 없는 마당에 붙어있는 것이 이상한 상황이였습니다.
그런 와중에 선거구는 ㅄ같이 강화도랑 붙어있었구요...짬처리 대상이 되느니 분구되는 것이 맞습니다.
이미 영종구 청사는 건축이 몇년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구 자체가 행정력 낭비의 대상이였는데 제몰포구로 들어가는 것이 옳았다고 봅니다.
검단-서구 같은 경우에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대중교통 이용만 해봐도 생활권이나 연결이 분리된 것에 가까워서 옳았다고 봅니다.
다만 남동구가 아직 개편이 안된거보니 이건 좀 미뤄지겠네요...남동구도 꽤 복잡해서 분할해야한다는 이야기가 계속 있던 걸로 아는데...
송도구 분할까지 되면 적절하겠네요
거기는 분할보다는 연수구 자체가 이름을 바꾸는게 나을거 같아요.
합리적이네요
인천이 커지긴 했네요.
서구는 분구될 필요가 있긴하죠
부산도 해운대구를 분구시커야 되는데 ?
기재부가 인가 해줄지 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