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0회정기산행은 경북 봉화군 명호면에 있는 청량산 870m입니다.
일사천리 산악회 여러분 안녕 하십니까...?
11월은 첫째주토요일 일사천리총회와 4째주일요일 수락산대마님 회갑연벙개산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11월행사가 겹처 쉬어갈까 생각 했습니다만.... 둘째주일요일(11월11일)경북 청량산으로 갑니다...
산행에 참여하실 님들께서는 댓글 애매하게 달지마시고... 꼭 가실분만 댓글 요합니다.
아침은 떡과 김밥 드립니다... 점심은 각자 준비 바랍니다.
이번산행에 참여하실님들께서는 입금순(선착순)으로 25명만 접수합니다.
청량산은 기암괴석이 봉을 이루며 최고봉인 의상봉을 비롯해 보살봉 금탑봉 연화봉 축융봉 등 12개의 암봉이 총립해 있고 봉마다 대(臺)가 있으며 자락에는 8개 굴과 4개 약수, 내청량사(유리보전)와 외청량사 (웅진전), 이퇴계 서당인 오산당(청량정사) 등이 있다.
청량산은 우선 산 곳곳에 깎아지른 듯한 층암절벽이 괴상한 모양의 암봉들과 어우러진 모습이 절경이다.둥글둥글하게 생긴 암봉들이 여덟개나 되고 그 암봉들이 품고 있는 동굴만도 열두개에 이른다. 또 동굴 속에는 총명수 감로수 원효샘 같은 샘들이 솟아나고 있다.
산행의 백미는 의상봉 정상에 올라 낙동강 줄기를 감싸안은 청량산 줄기가 치맛자락처럼 펼쳐져 있는 모습을 조망하는 것. 정상 남쪽의 축융봉(845m)에서 바라보는 청량산의 전경 또한 일품이다.
청량산 속에는 한때 30개의 사암이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내청량사, 외청량사 두 곳이 남아있을 뿐이다. 응진전은 원효대사가 머물렀던 청량사의 암자로 663년에 세워진 청량산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나다.
외청량(응진전) 못지 않게 내청량(청량사)도 수려하다. 응진전에서 20분거리. 풍수지리학상 청량사는 길지중의 길지로 꼽힌다. 육육봉(12 봉우리)이 연꽃잎처럼 청량사를 둘러싸고 있다. 청량사는 연꽃의 「수술」자리.
응진전과 함께 지어진 고찰 청량사에는 진귀한 보물 2개가 남아있다. 공민왕의 친필로 쓴 현판 "유리보전"과지불.유리보전은 약사여래불을 모신 곳이라는 뜻이다. 지불은 종이로 만든 부처. 국내에서는 유일하다. 지금은 금칠을 했다.
청량사 바로 뒤에는 청량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보살봉이 있다. 원래 이름은 탁필봉이지만 주세붕선생이 지형을 보고 봉우리 이름을 다시 지었다고 한다.
청량산의 아름다움은 퇴계가 자신의 시조에서 "청량산 육육봉을 아는 이는 나와 백구뿐"이라고 읊은 데에서도 잘 나타난다. 퇴계는 어릴 때부터 청량산에서 글을 읽고 사색을 즐겼으며 말년에도 도산서당에서 제자들을 가르치는 틈틈이 이 산을 찾았다.
청량산 주변에는 신라시대 최치원의 유적지로 알려진 고운대와 명필 김생이 서도를 닦던 김생굴, 김생굴 외에도 암릉을 따라 금강굴, 원효굴, 의상굴, 반야굴, 방장굴, 고운굴, 감생굴 등이 들어서 있다.
이밖에 공민왕이 피란와서 쌓았다는 청량산성, 최치원과 김생이 바둑두던 난가대 등도 더듬어볼 만한 발자취다.
입석에서 등산로를 따라 30분 정도. 뒤로는 거대한 금탑봉이 병풍처럼 둘러서있고 아래는 아득한 낭떠러지. 바위가 마치 9층으로 이뤄진 금탑모양을 하고 있다. 층마다 소나무들이 테를 두른 듯 암벽에 뿌리를 내렸다. 절벽 아래로 붉게 타는 단풍이 장관이다.
<12봉과 12대>
12봉:장인봉, 외장인봉, 선학봉, 자란봉,자소봉, 탁필봉, 연적봉, 연화봉, 향로봉, 경일봉, 금탑봉,축륙봉, 등 12봉우리
12대:어풍대, 밀성대, 풍형대, 학소대, 금가대, 원효대, 반야대, 만월대, 자비대, 청풍대, 송풍대, 의상대 등 12개의 대(臺)
◆ 산행일정 안내 ◆
♣당일산행으로 오전정각 7시 잠실종합운동장역1번출구앞에서 출발하니 출발장소에 모두 도착하셔서 정시출발에 협조해 주시길 바랍니다. 출발시간이 지연되면 전체 일정에 차질이 오게 됩니다.
◆ 준 비 물 ◆
♣ 등산화(발목까지올라오는것) 및 가을등산 복장, 모자. 윈드자켓. 장갑.필히 지참... 초코릿, 양갱, 육포등 열량이 높고 염분이 많은 간식... 오이, 과일,얼음물, 김밥(중식), 떡등의 행동식... 비상약품, 스틱및 무릎보호대, 우의(우천시 대비) 카메라 등...
♣ 참고 :스틱 있는 분은 가져오십시오. 스틱은 하산시 관절과 무릎에 힘을 덜어 주며 무릎보호대는 관절과 인대를 보호하므로 장거리 산행시에는 필히 준비하시고 또한 직사광선을 피해 눈을 보호하기 위해서 썬글라스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 산 행 일 정 >>>
◆ 출발일시 : 2007년 11월11(일요일) 7:00(정시출발 시간엄수 요망)
◆ 출발장소 : 지하철 2호선잠실종합운동장1번출구앞
◆ 산행코스 : 당일 컨디션에 따라 산행코스 조정가능합니다.
ㅇ청량산 휴게소 밑 약 500m 지점인 입석- 오산당 - 내청량사- 정상 -
보살궁-김생귤-외청량사-입석(4시간)
◆ 차 량 : 우주한화관광(25인승)
서울78사9339
문형곤 018-259-6760
◆ 회 비 : 25,000원 (입장료및뒷풀이비용 포함)
◆ 입금구좌 : 우리은행 1002-933-101846 권수현
◆기타문의 :
011-354-9289 청계산
011-838-0142 시리퀸
010-2945-0110 삼봉
두물머리님 총회때 다시 만나서 넘넘 반가왔습니다
작년 이때 덕유산 연합 등산때에 밤새 너무 가고싶어 동동 거렸으나 문중 시제에 사촌손 장형님께서 운송담당을 명하셔서 계속 전화드렸던 기억이. 당시 은총님은 다친 다리 또 다쳐셨다고... 모모님은 곤조로 .... 암튼 소문은 다 듣고 있었심다. 올해도 시제와 겹치고 몇주전 이제는 제 다리가 사나고, 게다가 친한 친구 엄니 먼산에 모셔야함돠. 어제 밤새고 오늘 또 밤새고 낼 발인에 선도차로 갑니다. 그래도 울 일사천리 산악회 쪼까내지 마셔유유유. 청계산니임 권ㅅ님 조까 잘 봐주셔유유유유
빨리 다리치료 잘하시고 장례도 잘치르시고 다음에 건강하신 모습으로 함께 산행하죠 ^^
푸른하늘님 넘 무리하지 마시구여 저도 무릎이 안좋은디...
이번주 시골 갈려고 했는데 일정을 조절하여 우리님들과 청량산가기로 했읍니다... 내일 입금하겠읍니다...
이번엔 못뵐줄 알았는데 반갑습니다 ^^
새재사랑님 어서오세여 둘만있는데서 손잡아드릴게여 ㅍ
자리 피해드릴께요~~ 시리퀸님~~~ㅎㅎ
늦지않았나 모르겠지만 참석이요.
스케줄정리 잘하셨군여 낼 뵐게여 독고탁님
흐르는물처럼님 참석여 처음산행함께하게되는데 울님들과 좋은시간될꼬예염 입금인해씀다
시간이 허락치 않아 다음 기회로 산 하세요
아쉬워서 어카죠 혹시 낼 갑자기 시간이 허락되면 잠실로 오세요
갑자기 시간이 허락치 않을듯....이불 덮고 자는 자의 엄명에 내일 함께 소래로
형수님 뫼시고 오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