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애견의 주민등록번호, 애견 전자인식표 애견 전자인식표는 쌀 한톨 크기의 마이크로 전자칩(Transponder)과 리더기(Scanner) 사이에 신호를 교환하는 방식으로 개체의 고유번호를 확인하는 동물전자 신원확인방법으로 이미 십수년 전부터 반려 동물의 선진국에서는 보편화된 애견 신원 확인방법이다. 국제 규격(ISO 11784/5)에 의한 애견 마이크로칩 장착 관리는 전세계 어디에서든 애견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특히, 애견혈통관리, 분실견찾기, 동물여권 제작 및 해외이동에 따른 통관업무 등에 활용되고 있으며, 전세계 각 주요 애견협회가 주도적으로 관리 하고 있다. 특히, 미국·캐나다의 경우에는 각 애견단체(AKC, CKC)가 마이크로칩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앞장서고 있다.
ㆍ국내 최초로 애견마이크로칩 보급에 앞장서온 (사)한국애견협회 본회에서는 애견 혈통 확립과 유기견 예방을 위해 국내 최초로 애견 전자인식표를 보급해왔으며, 최근까지 40,000여두의 애견에게 마이크로칩을 장착했으며, 한국 애완동물 데이터베이스 업무를 진행해왔다. 국내 애견혈통관리업무를 진행해 왔던 본회는 DNA 검사, 마이크로칩 등 과학적이고 신뢰성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확고한 애견 등록업무를 진행해 왔다.
ㆍ애견 전자인식표(마이크로칩) 무료 장착 본회에서는 애견문화 발전과 유기견 방지를 위해 애견 전자인식표(싯가 4만원 상당)을 무료로 장착해준다. 이번 무료 애견전자인식표 장착은 1차로 수도권소재 애견 선착순 1,000마리를 대상으로 하며, 앞으로 전국으로 확대, 국내 모든 애견에 장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청은 (사)한국애견협회 본부 사무국으로 하며, 협회 홈페이지로도 신청가능하다. 마이크로칩 장착은 애견과 함께 본부 사무국이나 과천 서울랜드내에 위치한 애견문화 홍보관에서 할 수 있다. 협회는 또한, 애견 전자인식표 보급과 함께 애견 이름표 달아주기 운동, 애견 애티켓 캠페인도 함께 전개한다.
ㆍ유기견 예방, 가짜 혈통서 추방에 큰 역할 기대 이번 애견 전자인식표 무료 캠페인으로 인해 큰 비용으로 애견 전자인식표 장착에 망설였던 애견인들의 부담이 크게 덜게 되어 최근 심각해진 유기견 문제의 예방과 가짜혈통서 추방으로 애견문화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ㆍ관계기관의 체계적인 지원 기대 오래전부터 (사)한국애견협회에서 애견마이크로칩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보급에 앞장서 왔으나 정부 등 관계기관에서는 무관심으로 일관해오다가 최근 유기견 문제 등 애견관련 사건사고가 이어지자 동물보호법 등을 통해 애견등록제 등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현재 일부 관련 단체, 업체에서 마이크로칩을 이용한 수익사업에만 관심을 가져 자칫 애견시장 자체를 붕괴시킬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다. 협회의 애견 마이크로 창착으로 이러한 우려를 씻어내고 체계적인 정부차원의 지원 속에 애견문화가 발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ㆍ애견 전자인식표(마이크로칩) 장착 ※장착을 원하시는 분은 애견 소유자께서 애견과 함께 신분증을 지참하고 본회 사무국(서울시 중구 예관동) 또는 과천 서울랜드 애견문화 홍보관에 직접 방문하시면 장착하 실 수 있습니다. *추후 전국의 모든 애견에 대해 무료 장착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ㆍ신청 및 문의:(사)한국애견협회 02)2265-33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