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과 내일 곳곳에 제법 많은 비소식이 있습니다. 이 비가 끝나면 온도가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간다고 합니다. 본격적인 겨울추위에 건강을 잃지 않도록 더욱 유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안전제일, 무사고제일로 승리하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
월월(月月) 일일(日日) - 이케다(池田) 선생님의 그때그때의 말씀
2023년 12월 14일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의지할 수 있는 사람, 무엇이든 상담할 수 있는 사람
- 그런 사람을 갖고 자신도 그런 사람이 된다. 그 사람은 행복하다.
※ 『희망의 내일로』에서
※ 11월 25일부터 ‘월월(月月) 일일(日日) - 이케다(池田) 선생님의 그때그때의 말씀’이 새롭게 게재되었습니다. ‘月々日々に(월월 일일로)’는 우리말로 ‘다달이 나날이’ ‘매월 매일’ 정도로 번역할 수 있겠지만, 「성인어난사(聖人御難事)」(어서 1190쪽)의 일절(一節) 그대로 ‘월월(月月) 일일(日日)’로 표기하겠습니다.
〈촌철(寸鐵)〉
2023년 12월 14일
“대철학(大哲學)을 계속 갖고 영광(榮光)의 일생(一生)을 장식하라.” 도다(戶田) 선생님
청년이여, 광포(廣布)의 대도(大道)를 걸어라
◇
간사이(關西) 여성부(女性部) 행복승리(幸福勝利)의 날.
금주성(錦州城)으로 빛나는 상승(常勝)의 태양. 희망의 빛을 벗에게 지역에!
◇
사이타마(埼玉) 여성부(女性部)의 날.
신(信)이 강성한 앵매도리(櫻梅桃李)의 행복 스크럼. 대화 확대의 물결을 ‘자신부터’
◇
‘쓰레기 분리수거나 재활용을 하는 사람은 90%이상’ 조사(調査)
지속 가능한 대처를 더욱더
◇
음주운전 적발 증가라고. 중대사고의 원인.
“안 해, 안 시켜”라고 강하게 말하고
〈명자(名字)의 언(言)〉
인식의 틀을 바꾸는 ‘리프레이밍’
2023년 12월 14일
그림책 『꿈틀 개구리!』〈아베 히로시(安部博志) 저(著), 小学館〉는 말의 의미(意味)를 포지티브(긍정적)로 변환(變換)시키는 개구리의 이야기. 페이지를 넘기면, ‘울보’는 ‘마음이 상냥하다’로, ‘얌전하다’는 ‘이야기를 차분히 들을 수 있다’로, ‘싫증을 잘 낸다’는 ‘머리의 전환이 빠르다’로 변화한다.
인식의 틀(프레임)을 바꾸는 것을 심리학에서 ‘리프레이밍(reframing)’이라고 한다. 그 본질은 단순히 ‘플러스 사고(思考)’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다. 한 임상심리사는 “그동안의 틀에서는 간과(看過)되었던 것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한다.
좌담회(座談會)에 참석하는 미래부원(未來部員)이 제로였던 히로시마(広島)의 지구(地區). 8월의 ‘미래’좌담회 때, “제로부터의 시작이라면, 앞으로는 늘어날 뿐이다!”라며 모두 함께 방문·격려에 걸었다.
미입회 가족에게도 적극적으로 말을 건네, 좌담회 당일, 3명의 아이가 참석. 따뜻한 분위기를 접하고 아이들은 이후에도 매달 모습을 보였다. 좌담회에서는 미입회 중학생이 사회를. 그녀는 “끝난 후의 수다는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했다.
지상에서는 높이 올려다보는 벽도 하늘에서 보면 지면과 큰 차이가 없다. 각각의 지역에서 안고 있는 과제도, 어떻게 보면 전진(前進)의 제약(制約) 요인(要因)이 될 수도, 돌파구(突破口)가 될 수도 있다. 미래를 여는 근간(根幹)은 반드시 벽을 타고 넘는다는 일념(一念)이다. (子)
月々日々に――池田先生の折々の言葉
2023年12月14日
信頼できる人、頼れる人、何でも相談できる人
――そういう人をもち、自分もそういう人になる。その人は幸福である。
※『希望の明日へ』を基にしています。
寸鉄
2023年12月14日
大哲学を持ち続けて栄光の一生を飾れ―戸田先生
青年よ広布の大道を歩め
◇
関西女性部幸福勝利の日. 錦州城に輝く常勝の太陽.
希望の光を友へ地域へ!
◇
埼玉女性部の日。信強き桜梅桃李の幸のスクラム
対話拡大の波を“私から”
◇
ごみの分別やリサイクルをする人は9割超―調査
持続可能な取り組み更に
◇
飲酒運転の摘発増加と。重大事故の因。
「しない、させない」と声かけ強く
名字の言
捉え方の枠組みを変える「リフレーミング」
2023年12月14日
絵本『ひっくりカエル!』(安部博志著、小学館)は、言葉の意味をポジティブに変換させるカエルの話。ページをめくると、「泣き虫」は「心が優しい」に、「おとなしい」は「話をじっくり聞ける」に、「飽きっぽい」は「頭の切り替えが早い」に変化する▼捉え方の枠組み(フレーム)を変えることを心理学で「リフレーミング」という。その本質は、単に「プラス思考」を目指すものではない。ある臨床心理士は、“それまでの枠組みでは見過ごされていたものを発見すること”だという▼座談会に参加する未来部員がゼロだった広島の地区。8月の「“未来”座談会」の折、“ゼロからのスタートなら、後は増えるだけだ!”と皆で訪問・激励に歩いた▼未入会家族にも積極的に声をかけ、座談会当日、3人の子どもが参加。温かな雰囲気に触れ、子どもたちはその後も毎月、姿を見せた。座談会では、未入会の中学生が司会を。彼女は「終了後のおしゃべりが楽しみの一つです」と語っていた▼地上からは高く見上げる壁も、空から見れば地面と大差ない。それぞれの地域で抱える課題も、見方によっては前進の制約要因にも、突破口にもなる。未来を開く根幹は、必ず壁を乗り越えるとの一念である。(子)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매일매일 의노고에 진심으로 깊이 깊이 감사드립니다. 노고많으셨습니다. 🌻
감사합니다 ~~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