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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노느라 합격수기가 늦었습니다..ㅠㅠㅠ
농진청 합격수기가 많지 않아서 저는 준비하면서 애를 먹었는데, 다른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수기를 남깁니다.
수기를 작성하다 보니 생각보다 길어져서 노하우편 과목별 스터디편 2가지로 나누어서 합격수기를 작성합니다.^^
안녕 하세요?
진청걸입니다. 저는 이번 농촌진흥청 작물분야 합격자입니다. 사실 이렇게 합격 수기를 쓰는 것만도 정말 꿈만 같습니다. 초가사랑에 제가 도움을 많이 받았기에 저도 미래의 농진청 후배님들을 위해서 제 나름대로의 노하우+합격수기를 작성합니다.
농진청 시험은 사실 작년에도 한번 보았습니다. 생각없는 학부시절 교수님이 한번 보라고 보라고 하셔서...정말 보기만 해서 시험 점수도 확인 하지도 않았습니다.
과목별 수기를 앞써 쓰기 전에 제 나름대로 농진청 시험 준비 노하우를 몇자 적습니다.
-노하우
1.만점과목 vs 포기과목
농진청을 알다시피 7과목입니다. 즉 포기해야 하는 과목과 만점 맞아야 하는 과목이 있습니다. 이건 개인차별로 다르기에 제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만점과목과 취약과목을 나누어서 공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만점과목: 영어, 재배학, 작물생리학
포기과목: 국어, 생물, 실험 통계학
좋아는 하지만 절대로 만점 안나옴: 한국사
만점과목: 노력하면 만점이 나오는 과목-하지만 시험때는 만점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완벽하게 공부하였습니다.
포기과목: 국어는 원래부터 못함. 생물은 너무 방대함. 실통은 학교에서 배우지도 않음. 공부는 하되 하루 2시간만 함.
좋아하지만 포기하는 과목: 한국사는 좋아하지만, 생각보다는 점수가 잘 안나옴. 그래도 끝까지 함.
2.전공과목 스터디 강력추천
저는 재배학과 작물생리학을 학부시절 심도있게 공부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향문사 책을 구매하고 스터디를 하였습니다. 회독은 3~4번정도 한 것 같습니다. 전공은 무작정 외우기 보다는 이유를 생각하면서 온라인 스터디를 하였습니다. 스터디원은 4~7명 정도 되었고 3회독 하였기에 스터디를 맞혔을 때는 재배학, 작생의 문제가 많이 쌓였습니다. 사실 재배학, 작생은 시중의 문제집 보다 스터디 하면서 만든 self 문제가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시중의 문제집은 오타도 많고, 잘못된 정보도 많아서 오히려 더 헷갈립니다. 그렇다고 시중의 문제집을 아예 안 본 것은 아니었습니다. 문제 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스터디 한 과목: 재배학, 작물생리학, 생물이었습니다.
<재배학 +작물생리학 진도표>
Day01 (5/4 월)
-재배학 : 제1장 재배개설 (p.18-56)
-작물생리학 : 제10장 2차대사물질 대사
Day02 (5/5 화)
-재배학 : 제2장 2.1 작물의 품종과 유전 및 육종 ~ 2.3.2 생식 (p.58-76)
-작물생리학 : 제1장 식물세포의 구조와 기능
Day03 (5/6 수)
-재배학 : 제2장 2.3.3 염색체와 유전자 (p.76-90)
-작물생리학 : 제8장 질소화합물의 대사
Day04 (5/7 목)
-재배학 : 제2장 2.3.4 유전양식 (p.90-102)
-작물생리학 : 제9장 지질의 대사
Day05 (5/8 금)
-재배학 : 제2장 2.4 육종 ~ 2.6 유전자원의 보존과 이용 (p.102-120)
-작물생리학 : 제12장 작물의 생장과 발육
Day06 (5/9 토)
-재배학 : 제3장 3.1 환경의 개념 ~ 3.2.5 토양유기물 (p.122-139)
-작물생리학 : 제3장 작물의 무기영양생리
Day07 (5/11 월)
-재배학 : 제3장 3.2.6 토양수분 ~ 3.3.2 작물의 요수량 (p.139-170)
-작물생리학 : 제2장 수분생리
Day08 (5/12 화)
-재배학 : 제3장 3.3.3 대기 중의 수분과 강수 ~ 3.4.4 바람 (p.170-201)
-작물생리학 : 제16장 이상환경과 작물생육
Day09 (5/13 수)
-재배학 : 제3장 3.5 온도 (p.201-220)
-작물생리학 : 제5장 호흡작용
Day10 (5/14 목)
-재배학 : 제3장 3.6 광 (p.221-235)
-작물생리학 : 제4장 광합성
Day11 (5/15 금)
-재배학 : 제3장 3.7 상적 발육과 환경 ~ 3.8 환경 (p.235-256)
-작물생리학 : 제14장 작물의 개화 및 결실
Day12 (5/16 토)
-재배학 : 제4장 4.1 재배기술의 변천 ~ 4.4 종자의 발아와 휴면 (p.258-300)
-작물생리학 : 제11장 작물의 발아와 휴면
Day13 (5/18 월)
-재배학 : 제4장 4.5 영양번식과 육묘 ~ 4.6 정지·파종 및 이식 (p.300-327)
-작물생리학 : 제7장 전류물질의 운반과 저장
Day14 (5/19 화)
-재배학 : 제4장 4.7 시비 ~ 4.8 작물의 내적균형과 식물생장조절제 및 방사성 동위원소의 재배적 이용 (p.328-352)
-작물생리학 : 제13장 식물생장호르몬
Day15 (5/20 수)
-재배학 : 제4장 4.9 관리 (p.353-375)
-작물생리학 : 제6장 탄수화물의 대사
Day16 (5/21 목)
-재배학 : 제4장 4.10 재해의 방제 ~4.14 작물의 수확 및 수확 후 관리 (p.375-412)
-작물생리학 : 제15장 재배환경과 작물수량
이런식으로 진도표 일주일 기준으로 일요일 빼고 스터디를 하는 스케줄을 따른다면 한 3주 안되게 해서 1회독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런 스터디를 3번정도 하고 나머지 시간에 제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시
1단원 식물세포의 기본구조
1. 다음 중 세포소기관에 한 설명 중 옳은 것 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미세섬유는 헤미셀룰로스를 연결하여 망상구조를 형성한다.
㉡펙틴은 수화도가 매우 높다.
㉢원형질연락사는 두 세포 사이에 연결된 골지체를 둘러싸고 있다.
㉣원형질연락사를 통과하는 것을 데스모튜불이라 한다.
➀㉠㉡ ➁㉠㉡㉢
③㉡㉣ ④㉡㉢
2.비계를 움직이는 단백질로 바르게 구성 된 것은?
➀핌브린, α-액티닌
➁마이오신,디네인,키네신
③액틴, 마이오신, 글로불린
④마이오신, 콜히친
3.다음 중 옳게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➀골지체에서 식물의 저장조직인 기름체와 종자 단백질이 축적되는 단백질체가 형성된다.
➁식물세포에서 골지체의 다른 말은 딕티오솜인데, 이는 세포벽의 셀룰로스를 합성한다.
③무사분열은 진핵세포의 정상분열 형식과 원핵세포의 이상분열에서만 나타난다.
④핵>미토콘드리아>엽록체 순으로 세포소기관이 크다.
4.다음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
➀액포는 용질의 농도가 낮다.
➁글리옥시솜은 엽록체와 미토콘드리아와 함께 광호흡을 진행한다.
③액틴섬유와 미세소관은 이를 구성하는 소단위체가 대칭구조여서 극성을 지닌다.
④미세소관은 세포의 분화와 세포벽 건축에 관여하기도 한다.
5.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➀유사분형 사이클린에는 B-형,M-형,A-형,S-형 사이클린이 있다.
➁분열기 세포는 유전자가 발현되지 않는다.
③전사된 rRNA가 가공되어 리보솜 구성 단백질과 조립된 후에 핵에 인이 형성된다.
④세포분열 중에는 핵막이 소낭으로 해체된다.
만점정답
1.정답:③
㉠헤미셀룰로스가 미세섬유를 연결하여 망상구조를 형성한다.(p.19)
㉡(p.19)
㉢원형질연락사는 두 세포 사이에 연결된 소포체를 둘러싸고 있다.(p.20)
㉣(p.20)
2.정답:➁
모터단백질을 묻는 문제다.(p.32)
➀가교 단백질-핌브린, α-액티닌
3.정답: ➁
➀소포체에서 식물의 저장조직인 기름체와 종자 단백질이 축적되는 단백질체 형성.(p.24)
➁일반생물학 참조
식물세포에서 골지체의 다른말=딕티오솜 세포벽 세룰로스 합성
(삼고 이외 내용, 혹시나 해서 내봤어요..)
③무사분열은 진핵세포의 이상분열 형식과 원핵세포의 정상분열에서 나타난다(p.32)
④핵>엽록체>미토콘드리아
4.정답:④
➀액포는 용질이 높아서 물이 들어온다(삼투압)
➁페록시솜- 엽록체와 미토콘드리아와 함께 광호흡 진행(p.29)
글리옥시솜-지방산 분해, 포도당신생합성관여
③액틴섬유와 미세소관은 이를 구성하는 소단위체가 비대칭구조여서 극성을 지닌다(p.30)
④(p.30맨 마지막줄 참조)
5.정답:③
➀유사분열 사이클린-B.A.M.S 형 사이클린
G1형 사이클린 -D.E형 사이클린(p.34)
(밤스(BAMS) 유 지대(G DE)-로 기억하면 쉬워요. 진청걸 tip)
➁분열기-염색체 상태이다. 발현 당연히 안됨(p.25)
③전사된 rRNA가 가공되어 리보솜 구성단백질과 조립되는 동안 핵에 인이 형성된다.
④세포분을 중 핵막이 소낭으로 해체되고 새로 형성된 세포의 핵막이 형성될 때 사용된다.(p.25,27참조)
재배학, 작물생리학: 1단원씩(향문사) 5문제 self 로 낸다음 다음카페(스터디 비공개 카페)에 올리고, 주말마다 풀어보는 식으로 하였습니다. 작물생리학 같은 경우는 복원 문제가 시중에 많지 않아 self로 문제내는 일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생물 스터디 방법
-10단원 물질대사 지방직 기출(진청걸)
11년도
1. 다당류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글리코겐은 아밀로펙틴보다 더 많은 가지(branch)가 있는 동물의 저장성 다당류이다.
② 셀룰로오스는 식물 세포벽의 성분으로 포도당이 β글리코시드 결합에 의해 연결된 것이다.
③ 녹말과 글리코겐은 모두 포도당의 중합체이다.
④ 녹말의 물리적 특성은 가지 구조에 따라 달라지지 않는다.
정답: 4번
녹말에는 아밀로스(물에 녹음)과 아밀로펙틴(물에 녹지 않음)
①맞음
②맞음 탐고로 녹말은 알파클리코시드 결합임
③맞음
7. 포도당을 함유하는 배양액에서 자라던 대장균을 포도당은 없고 락토오스가 있는 배양액으로 옮길 경우, 대장균에 일어나는 변화로 옳은 것은?
① cAMP 수준은 더 낮아질 것이다.
② lac 억제인자(repressor)는 lac 오페론 프로모터와 결합할 것이다.
③ cAMP는 CAP(Catabolite Activator Protein) 단백질과 결합할 것이다.
④ cAMP는 락토오스와 결합할 것이다.
정답: 3번
①cAMP 수준 높아짐.
②lac는 젖당오페론과 상관있음. 지금은 포도당을 이용한다고 했음(낚시 보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cAMP+CAP하면 DNA발현되면 많은 양의 lac오페론이 생성됨. 따라서 양분을 이용할수 있음.
③맞음 cAMP+CAP결합하여서 DNA부위에 결합하여 유전자 발현 촉진함.
④cAMP는 CAP(이화물질 활성화 단백질)이라는 조절단백질과 결합하낟.
09년도
2. 세포막을 통한 물질수송 중 ATP를 사용하여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물질을 수송하는 방법은?
① 단순확산
② 삼투
③ 촉진확산
④ 능동수송
정답: 4번
①고농도에서 저농도로 이동. 수송단백질을 사용하지 않음. ATP사용 하지 않음.
②반투과성 막을 사이로 두고, 저농도(물은 고농도)에서 고농도(물은 저동노)로 이동하는 현상임 에너지 사용 없음
③고농도에서 저농도로 이동. 수송단백질을 사용함. ATP사용 하지 않음
스터디 방식은 처음에는 단원별로 쪼개서 SELF로 5문제를 만들었으나, 1회독만 그렇게 하고 2회독 부터는 기출문제를 해석하는 단원별로 해설을 다는 식으로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3.운동을 하세요.
저는 우선 여자입니다. 남자분들은 축구, 농구도 self 로 하시는 것 같고 기본적으로 체력이 어느정도 되시는 것 같습니다.(일단 저에 비해...) 머리를 쓰는 사람은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하고, 몸을 쓰는 사람은 머리로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는 게 제 지론입니다. 사람은 기본적으로 2시간 이상 같은 일을 하지 못합니다. 특히 좁은 공간에서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더 그렇습니다. 따라서 저는
월, 수, 금 저녁 10시~11시에 요가를 약 4개월(3월~6월) 가량했습니다. 처음에는 운동하는 시간이 아까웠지만, 능률이 오르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1~2월달에는 일요일에는 휴식시간을 두었는데, 운동을 한 다음에는 일요일에 쉬지 않았습니다. 또한 공부 능률 또한 오르고, 매일매일 오는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4.연락을 끊으세요.
이건 개인차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페이스북+카카오톡을 정말 좋아했기 때문에 공부에 방해가 될 거라 생각했습니다.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오로지 제 자신에 집중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카카오톡을 계정 삭제 하였습니다. 또한 네이버도 삭제 했습니다. 네이버는 세상소식을 너무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미리 주변사람들에게 졸업후 연락 안 될 것이라 얘기 하였기에 주변에서도 저를 이해하고 응원해 주었습니다.
5.항상 미래일기를 쓰세요.
‘말하는 대로 됩니다.’ 저는 수험기간 중에 ‘나는 농진청 최연소 연구사가 될테다!!!’ 다소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했습니다. 공부하는 기간에는 자신이 혼자인 기분이 들고, 수험생활이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불안감에 싸이기 쉽습니다. 기왕에 할 잡생각을 미래를 상상하는 데 에너지를 썻습니다. 매일매일 슬럼프가 왔기에 하루 일과를 마치고 도서관-집으로 걸어가는 30분의 시간동안에 걸으면서 ‘나는 된다’라는 확신을 가지고 항상
6.계획을 세우세요.
정말 간단한 tip인데 실천하지 않습니다. 계획 세우는 시간은 아침 8시~8시15분입니다. 즉 하루 15분에 제가 해야할 일을 과목별로 수기로 작성한 다음 계획한 바를 달성하면 O, 달성하지 못하면 X표시를 하며 하루하루를 반성할 수 있었습니다.
7.Q&A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사항위주로 몇자 적습니다.
1).공부한 기간: 2015 1월 2일~2015년 7월 25일(시험날)
-졸업하자마자 시험공부에 바로 도입했습니다.
2) 공부했던 장소: 집밥+동네 구립도서관:보이는 눈이 많은데서 공부하는 게 제 자신한테 맞았습니다.
-사설 독서실은 공휴일일 때 몇 번 가봤는데, 어두컴컴하고, 무슨 뒤주에 갇힌 기분이 들어서 싫었습니다.
3) 보유 자격증: 유기농업 산업기사(실기 준비 2015년 4월~5월-최종획득)
컴퓨터 활용능력시험(2014년 1월-최종 획득)
제가 전문대학을 졸업했기에 산업기사를 볼 수 있는 자격밖에 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은 꼭 있어야 하기에 부랴부랴 필기+실기시험을 쳤습니다. 컴활은 유동균의 아이티 버팀목을 활용했습니다.
컴활 같은 경우는 필기는 한번에 되었지만, 실기는 3번 정도 보았습니다. 컴활만 하는데도 겨울 방학이 다 소모될 정도로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4) 단계별: 1학년-반수함(망함)
2학년-정신차리고 농진청 들어가겠다고 마음 먹음+컴활자격 확보+국어 인강
3학년-유기농업산업기사+식물보호산업기사 필기 합격
졸업후-유기농업산업기사 획득 + 농진청 합격 작물
5.공부스케줄
1월~3월: 국어, 영어, 국사, 재배학, 실험통계, 생물(고교 기초)
4월~7월:
아침 8시: 도서관 도착
8시~12시: 국어+영어+국사
12시~1시: 점심밥
1시~ 6시: 재배학+작생
6시~7시: 저녁밥
7시~11시: 실통+생물
첫댓글 우와 이렇게 자세한 수기를 써주시다니ㅜㅜ 연구사 준비생 입장에서는 정말 소중한 수기네요! 정성스러운 수기 정말 감사드려요!
정말 열심히 하셨네요.. 자극 받고 갑니다.. 합격 축하드립니다
와 합격하신거 정말 축하드립니다 ^^ 대단하세요 저도 지도사 준비중인데 시중에서 작물생리학 문제집구하기가 쉽지가 않더락요 혹시 작물생리학 책이나 문제집 추천해주실만한거 계신가요?
합격수기2를 보시면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제집이 오류가 많아서 저는 문제집을 따로 사지 않고 도서관에서 빌려서 참조만 했습니다.
어자피 지구문화사랑 부민사밖에 문제집이 없더라고요.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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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하드려용~~ㅎㅎ
축하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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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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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잘 참고할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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