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병법은 중국 춘추시대에 손무가 쓴 책으로 총 13편 6,109자의 한자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의 중심에 있었던 수많은 인물들, 조조, 나폴레옹, 이순신 장군, 리델하트(영국 전략가), 모택동, 빌게이츠, 손정의 등이 즐겨 읽었으며, 미국 하버드대와 사관학교 등 세계의 유수한 대학교 및 군사학교에서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6천여 한자로 된 손자병법을 왜 정복해야만 하는지를 잘 대변해주고 있다. 이 책은 누구나 손자병법을 손쉽게 접근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한자풀이, 손자병법과 연계된 경제 사례, 질의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여러 상황을 고려해봄으로써 경제적인 마인드를 넓혀주는 기회를 부여하였다.
이 책 「손자병법 이해와 경제도사로 살기」를 반드시 읽어야 하는 사람들은 경제적 풍요를 꿈꾸는 사람, 돈이나 경제의 논리를 정립하고 싶은 사람, 역사적으로 경제 흐름을 분석하고 싶은 사람, 짧은 시간에 경제적인 마인드를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 자녀에게 경제 마인드를 심어주고 싶은 사람, 경제적인 주도권을 얻고자 하는 사람 등으로 이들에게 해답을 안겨줄 것이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첫째, 경제적 흐름을 이해하고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둘째, 경제 논리를 이해하여 개인과 사회활동 모두에서 성공할 것이다. 셋째, 금전적 해방으로 가정에 풍족한 삶을 제공할 것이다. 넷째, 사회 및 국가적으로도 건강한 방향으로 경제적 부흥을 제공할 것이다.
<작가소개>
저자 염규중
육군사관학교 92년도 졸업
육사군사과학대학원 물리학 석사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회계재무학과) 1년 수료
국방대안전보장대학원 및 국방군수정책관리과정 수료
합동참모대학 및 육군대학 정규과정 수료
육군 병기 대령 정년퇴직(24년)
군 장비 및 탄약 분야 전문가
증권 및 선물 투자상담사 자격증 보유
<이 책 본문 中에서>
이 책은 세계적인 47개의 경제 사건들을 사례로 제시하여
이를 통해 손자병법의 전략전술을 쉽게 이해함으로써
나이 · 성별 · 학력 · 빈부 · 환경 · 신체 등에 관계 없이 모든 이들에게
경제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지혜를 제공하고
경제도사로 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이다.
경제도사로 산다는 것은
돈에서 해방되어 경제적 풍요로움을 만끽한다는 것이다.
경제도사는 자본주의의 꽃이자 시장경제의 끝판왕인
주식시장을 정복하여 승리하는 자이다.
주식에 투자해도 불안하지 않고
오히려 기대감과 설레임을 가지며
금전적 수익을 통해
자신의 삶은 여유롭고 편안하다.
【저자가 마음에 품고 있는 글】
❶ 현재의 언행은 미래의 연봉이다.
* 나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하나가 잘 쌓이면 멀지 않아 내 꿈과 희망은 이루게 될 것이다.
❷ 나는 이 세상에 최고로 태어나서 너무 감사할 뿐이다.
* 나는 걸을 수도 달릴 수도 있다.
그리고 보고 들을 수도 있다.
내가 축구선수를 맘만 먹으면 잘 해낼 수 있다.
다시 말해, 맘만 먹으면 세상의 뭐든지 잘 해낼 수 있다.
그래서 건강한 신체를 주신 부모님께 항상 감사드린다.
【저자가 수시로 하는 마인드 컨트롤 방법】
(하루에 수십 번 외칠 때도 있다.)
“세상에서 제일 기분 좋은 사나이 염규중!
기분 좋~다. 기분 조~~타. 기분 조~~오~~타!”
<서평>
기원전 5세기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고대 중국의 병법서인 손자병법은 단순한 전쟁 기술뿐만이 아니라 외교(外交), 국방(國防), 내치(內治)를 포함한 국가경영과 인재등용의 비법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지난날 군사 전문가뿐만 아니라 국가 지도자, 정치가들에게도 주로 읽혀왔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글로벌 기업이나 국가를 이끄는 리더들이 필독서로 꼽으며 많이 애독하고 있다. 왜 손자병법은 이처럼 전 세계 리더들의 사랑을 받는 책이 되었을까? 책에서 다루고 있는 전술 전략은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지혜와 기업가 정신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전쟁서, 병법서만으로 보기엔 그 안에 펼쳐놓은 인간에 대한 통찰력과 삶의 자세가 매우 심도 깊어 다양한 관점으로 읽으면서 자기계발, 인간관계, 처세, 리더십 등 전략적인 삶을 위한 지혜를 채울 수도 있다. 여러분은 이 책 「손자병법 이해와 경제도사로 살기」가 담고 있는 이러한 손자병법 중요 해설과 그와 관련된 사례들을 하나씩 읽어봄으로써 치열한 오늘을 살아내고 있는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경제적 지혜를 얻고 심지 곧은 마음, 인생사를 살아갈 용기와 기백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옛사람들의 지혜는 한 번 읽고 이해했다고 끝낼 것이 아니라 내 삶에 그 지혜를 적용했을 때에야 비로소 고전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인생에 후회가 가득한 사람이라면 혹은 앞으로 남은 인생을 좀 더 소중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나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손자병법에 한 발짝 다가가 보기를 바란다.
(엄규중 지음 / 보민출판사 펴냄 / 224쪽 / 신국판형(152*225mm) / 값 1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