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7개월 만에 인천항 한-중 카페리 여객 운송 재개…국제여객터미널 첫 손님 맞이로 분주
○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인천항 한-중 카페리 여객 운송이 3년 7개월 만에 재개되며 2020년 개장한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이 첫 손님 맞이로 활기를 띄고 있다.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칭다오-인천 항로를 운항하는 카페리 뉴골든브릿지Ⅴ호가 12일 오전 승객 118명을 태우고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에 입항했다고 13일 밝혔다.
○ IPA에 따르면, 뉴골든브릿지Ⅴ호는 10일 오후 칭다오를 출발했다.
○ 12일 오전 IPA 이경규 사장,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윤상린 선원해사안전과장, 인천광역시 윤현모 해양항공국장과 카페리 선사인 위동항운 박준영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1월 한-중 카페리 여객 운송이 중단된 이후 3년 7개월 만에 인천항을 찾은 카페리 여객을 환영하기 위해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2층 통합홀로비에서 뉴골든브릿지Ⅴ호 선장 및 첫 승객 3명에게 꽃다발을 증정했다.
○ 한-중 카페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여객 운송을 중단하고 화물만 운송해 왔으나,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각국이 엔데믹을 선언하고 방역 규제를 완화함에 따라 여객 운송을 재개하게 됐다.
○ IPA는 한-중 카페리 여객 운송 재개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상반기부터 국제여객터미널 운영 관련 기관*과 ▴여객 입·출국 및 수화물 이동에 따른 안전 및 흐름관리 ▴수하물 이송설비 및 보안검색장비 등 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주요 장비의 정상 작동 여부 ▴비상상황(밀입국·수입금지 품목반입·발열환자 발생 등) 대처능력 등 국제여객터미널 운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절차를 사전에 점검해 왔다.
* 인천지방해양수산청, CIQ(세관·출입국·검역, 이하 CIQ), 국가정보원, 해양경찰, 인천광역시, 인천항보안공사, 인천항시설관리센터, 인천관광공사 등
○ IPA 이경규 사장은 “3년 7개월 만에 한-중 카페리 여객운송이 재개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칭다오 카페리 항로를 시작으로 인천과 북중국을 연결하는 한-중 카페리 항로 대부분이 다음 달 중 여객 운송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많은 관광객이 인천을 찾고, 지역 경제가 보다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 : 인천항만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