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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화
기본
어목: 자화
병음: zì huà
주음: ㄗㄧˋ
동의어: 서화
기본 해석
1.[캘리그래피 앤 파인팅]∶ 서예와 회화
2. [the stroke in a character]∶한글자의 획
중국어 이름 그림 ㄗㄧˋ 음 zì huà 주 음 ㄏㄨㄚˋ 동의어 서화 그림 구묵즙, 채색 물감 전통 도구 붓, 선지와 주사
카테고리
1 단어 해석
2 그림 도구
3자화 보양
4 감정도구
5 검정기교
6 역사 지식
7 원류
8 가치
9 부위 이름
▪ 명지
▪ 2층
▪양국
▪ 등을 엎다
▪ 격계
▪ 시당
▪ 그림 막대
▪ 축두
▪ 발걸이
▪ 가방 머리
▪ 그림갈피
▪ 크랭크샤프트
▪ 띠를 매다
▪ 연대
10 형식
▪ 중당
▪ 소품
▪ 프레임
▪ 두루마리
▪ 부채면
▪ 책자
▪ 롱롤
▪ 두방
▪ 병풍
11 자화 특징
12 명인의 서화
▪ 바다 서예
▪ '만풍'
▪
13 흔한 문제
단어 해석
편집자
1.문자의 획, 획의 모양.
송진은 '청화' 권육은 "두씨의 걸걸은 뼈가 있고 글씨는 가늘다"고 했다.
송소연 '이방장서기' : "진한 이래 작가 익중, 종이와 서화가 날로 간편해지고 있다."
청왕사禛지북우담담담예삼장준서는 "송장위공수서알범문정공사一一绝... 글씨도 서투르고 시도 열악하다"고 했다.
2. 즉 서화이다.서예와 회화 작품의 총칭이다.
송소연 동파지림 권팔: 당말 5대, 문장이 화려하고 글씨와 그림이 뒤따른다.
'서호가화육교재적'은 "장두가 부둥켜안고 머리를 조아리고 나서야 문을 나서는데, 진작 좋은 일이 있었는데, 소동파의 글씨로 천 원짜리 한 자루가 나왔더라"고 전했다.
홍루몽 제37회 "원래 12개로 모으면 다 된다.
조경 베이징인 2막: "우리 글씨로 그린 쥐를 갉아먹는 이 집을 생각해 보면요?"
화구
편집자
먹물뿐 아니라 채색 물감, 전통 서화도구로 붓, 선지, 주사 등이 있다.
서화 보양
편집자
서화는 골동품 중에서 특히 귀중하다.순수 예술품이라는 점과 일부 유명인의 서화는 희대의 보물이다.서화 작품의 재료는 모두 섬유질의 종이와 견사이며, 종이 제작이나 서화장 도배에는 동물고무, 전분, 풀 등의 산성 재료가 첨가되기 때문에, 이것은 서화품에 습기와 빛과 열 등을 발생시킨다.그만큼 글씨와 그림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된다.
서화를 소장할 때는 작품을 손으로 직접 만지지 말고 글자 그림이 땀에 오염되고 손톱이 긁히지 않도록 장갑을 낀다.서화를 감상할 때는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글자를 그려서 두루마리를 닫을 때 너무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접힌 자국이 있으면 글자 그림 뒷면에 물을 뿌려 촉촉하게 한 후 유리에 대고 말리거나 저온 다리미로 다림질하면 접힌 자국이 지워집니다.
글씨와 그림은 보관할 때 습기와 먼지를 방지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장실은 적절한 온습도를 유지해야 한다.불빛의 강도도 조절해야 하고, 서화 진품은 주머니에 넣어 그늘진 곳에 보관하고, 쉽게 빛을 보지 않는 것이 좋다.
글자 그림이 흙, 잉크, 유지 등으로 더러워지면 세척한다.일반적으로는 부드러운 붓이나 브러시로 불순물을 가볍게 닦아내기만 하면 됩니다.얼룩이 심하면 국소적으로 물에 씻기고, 솜덩이나 붓에 세척제를 묻혀 얼룩을 지우고, 수시로 압지로 액체를 빨아들이고, 마지막에는 깨끗한 물에 잔여 세척제를 묻히지 않도록 조심하여 취급한다. [1]
글씨그림 곰팡이 변충을 막기 위해 소독을 할 수 있습니다.한 가지 방법은 살균 살충제로 훈증하는 것이고, 다른 한 가지는 곰팡이가 슬지 않도록 하는 살균지를 서화에 끼워 넣는 것으로도 효과가 좋다.
글씨로 그린 화면에 좀먹음, 금이 가거나 흠이 생기면 감보할 수 있습니다.방법은 헌 글씨로 그린 텍스처, 색상이 비슷한 복원지 한 장을 보철할 곳에 붙이고, 인터페이스는 균일하게 말려 난석으로 반복적으로 평평하게 해 수선 흔적이 드러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복원지와 원서화의 종이색이 여전히 상반되는 경우에는 찻잎물이나 안료로 윤색하여 색조화합을 도모할 수 있다.마지막에는 같은 필치로 화면의 결필을 붙여 보완한다. [2]
감정 도구
편집자
핸드헬드 무선현미경 WM401TVPC 핸드헬드 무선현미경 WM401TVPC
자화감정은 육안과 경험만으로 식별할 수 있어 신뢰성에 큰 한계가 있고, 어려움이 있어 설득력이 없으며, 특히 경매 현장이나 세미나에서, 업계에서는 보조적인 휴대용 영상현미경으로 현장 식별이 가능합니다! 애니티의 MSA200\WM401TV와 같은 현미경 인식은 작은 것을 확대하여 선지의 재질, 먹물의 깊이, 도장의 세부, 강도 등을 100-200배율 정도에 볼 수 있다.
휴대용 비디오 디지털 현미경은 공유성이 강해 현장(경매회, 고객 현장, 친구 간 나눔)에 적용되며 실시간 사진 촬영이 가능해 대비 메모리가 가능하고 휴대용 디지털 현미경은 일반적으로 대비 및 측정 기능이 있어 보조책이다.
이 밖에도 도장이나 서명, 재질, 발제, 소장인, 저술, 표구 등은 서화를 감별하는 데 유용한 보조 수단이다.도장은 서화의 증빙물이고, 저자는 이를 증명해 자신의 창작을 분명하게 하고, 감상가는 자신의 감별을 나타낸다.몇 점의 서화 작품은 항상 동일인이나 몇인을 사용하는데, 매 작품마다 새로 새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장의 진위로부터 서화의 진위를 감별하는 것, 특히 수작업에 의한 도장의 비교를 통해서 감별하는 것이 있다.재질은 서화에 대한 검정도 중요하며 소재에 따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재에 따라 서화를 만들면 다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특히 국화와 유화 등 크게 다른 화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같은 화종 내에서도 재질 차이가 적지 않은데, 이런 차이는 작가의 취향이나 당시 편의조건과 관련이 있다.물론 이 외에도 발제감장인과 저술도 감정서화에 도움이 된다. [3]
감정 기교
편집자
(1) 작품의 시대적 스타일
서화 작품마다 특유의 시대 스타일이 있는데, 이것은 그 시대의 정치, 경제, 생활습관, 그리고 물질적 조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그래서 초기 산수화는 전형을 많이 섭취했다가 자연을 비례해서 화폭에 축약해 쓸 수 있다는 것을 화가가 알았을 때 비로소 촬영이 국소화되기 시작했다.
서예도 마찬가지다.문학적 측면에서 보면 시(。)는 문장, 어휘의 운용, 사적 서술, 사상적 감정의 표현 등에 관계없이 시대적 풍격을 엿볼 수 있다.또 서찰금 양식과 서화부도 감정서화에 도움이 된다. [4]
(2) 예술가의 개인적인 스타일
개인적인 스타일은 대개 시대 스타일보다 훨씬 구체적이며, 예술가의 생각, 성격, 심미관, 습관, 심지어는 사용된 도구까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그림을 그릴 때의 운필, 선, 구도, 인물의 용모 등은 작자의 개인적인 스타일 특징을 반영하지 않는 것이 없다.특히 근현대를 감정하는 작품은 시대착오적이고 개인적인 스타일이 중요하다.화가 백팔, 서예가 구십팔은 역사문화를 이해하고 역대 유명 서화가의 이름, 글자, 호, 별호, 그리고 그들의 경력과 그들의 글자, 그림의 특징을 숙지하는 이치를 말한다.
(3) 보조 도구
역사 지식
편집자
사람들의 생활수준과 문화적 소양이 높아지면서 문인아사들이 즐겨 찾는 골동품, 서화 등 소장품들이 갈수록 일반 서민가로 발 디딜 틈이 없어졌고, 우리나라 곳곳에서도 골동품 거래가 활발해지고 있다.골동품이라고도 하며, 그 내용은 반상, 오화팔문, 도자기, 기석, 옥기, 동기, 서화, 어음, 옛날 가구, 지금의 고금, 죽목근조, 고서적이라고도 한다.차를 먹고 난 뒤, 한가할 때, 혼자 혹은 친한 친구 세 량을 불러들여 품평을 자세히 해 보면 마치 시간을 초월해 오랜 세월을 여행하는 것 같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문자가 기재된 상주 이래로 고물놀이는 제왕, 환관, 문인 대부의 문화적 전통이 되어 왔습니다.이 전통은 중국에서 3천년 이상 지속되어 왔다.청말민국까지는 거의 어느 누구에게나 학문이 있고, 신분이 있고, 지위가 있는 문인 관원부제에, 벽에는 명사의 서화를 몇 점 달았고, 대청에는 홍목 탁자와 의자가 많이 놓여 있었다.
골동품 수집은 이미 하나의 유행이 되었다.
원류
편집자
골동품을 옛 명칭으로 '골동'이라 하는데, 잡다한 의미이다.동치창(《)의 '골동십삼설(物三不)'은 "잡고기물(杂)이 유사하지 않은 것은 '골동(。)'이다.그래서 '골동갱', '골동탕', '골동반'이라고 합니다."또 "'뼈'라는 말은 '뼈'라는 자가 가지고 있는 과거의 알맹이는 고기가 썩고 뼈가 남아 있는 것과 같다'는 뜻이고, 동이라는 자는 알고 있다.또는 골동운자, 즉 고동의 전음이라고도 한다.그러나 골동은 모두 동기가 아니므로 또한 이치에 맞지 않는 것 같다.나머지 해석은 아직 많지만, 모두 융통성이 없고, 항상 잡다한 의가 적절하다.또한 '고물'을 만드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바로 고물이며, 골동음의 잘못이다.그러나 의로운 것이 잘 맞아서 골동품으로 소유하는 것이 다고 한다.현인은 이 명사에 있어서 더욱 다른 해석이 있는데, 소위 골동품자, 즉 고대유존 진기한 물건이라는 통칭은 원래의 잡다한 의미를 이미 잃어버린 지 오래이다.명시의 여러 집에는 아직도 골동이라거나 골동품이라고 기록되어 있다."고유"는 청계 통행의 명사, 즉 고대 문유의 약칭이다.인류의 천성으로 보존하는 것에 따라, 보고존고 또한 세계인이 공유하는 미덕이 되므로, 세계 각국은 그 선철유적을 보존하는 것을 성사로 삼지 않을 수 없다.중국 문명이 가장 먼저, 명물 발생이 가장 먼저였다.우주구정(。)과 삼대(三代)가 보물을 쟁취한 것은 중국의 고물 보존을 위한 시초이다.이후 역대 어느 때보다 전조 유물의 보존이 중요했다.오직 골동품은 현존하는 것을 기한으로 한다.중국 문명은 비록 황제로부터 시작되었지만, 인문의 준비는 3대 때부터 시작되었다.3대의 문예 생산량은 많지만, 진황의 멸망 이후 모든 것이 남아 있지 않다.오늘 만날 수 있는 사람은 입토지동기일 뿐 다른 것은 모두 얻을 수 없다.진한은 인문이 특히 진보하고 명산도 많아 동옥 각 기가 3대의 여운을 이어가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그러므로 진한동옥은 삼대에 병칭할 수 있다.신흥 문예에 이르러서는 수를 다하고, 특저자는 문자상으로 개발하였다.진몽안의 조필, 한채륜의 제지는 모두 인문의 가장 큰 발명품으로, 비록 오늘날의 원물은 남아 있지 않지만, 그 모든 것은 확실히 원물의 공연에 의해 건네졌다.진나라의 벽돌과 한기와, 부인의 보물, 비석의 마애, 사림의 동진.수 천 년 동안의 문자의 변이를 커버하는 것이 표준 줄입니다.진인의 서예는 만세의 모범, 남북조지상은 후대 예술의 태원, 당나라 회화의 성공, 벼루의 채굴은 중국 문예사의 영광스러운 사건이다.오대의 계절에 비록 군사는 황무지지만, 문예는 여전히 상당한 진보를 유지하고 전시라고 한다.차이세종 고화도 도자기의 성공, 남당 리승원간 탁첩의 창제 등은 인류의 기공으로, 어떠한 변이도 마다하지 않는다.소멸할 수 있는 자.염송(。)에 이르기까지 국세는 극도로 부진했지만, 각종 문예가 극히 발달하여 중국 문물의 가장 성공적인 시기였다.도자기, 옥기, 동기, 칠기, 서예, 그림, 제지, 인쇄와 같이 모든 것이 다 훌륭하여 대성에 이른다.그러므로 오늘날의 이야기꾼들은 모두 송산을 가장 높은 모범으로 삼는, 가장 정교하고 정확한 것이다.송대 이전의 사람들은 그 진솔하고 아름다운 설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것이, 그 옳고 그름이 극명하게 갈린다.원대에는 나라가 매우 있고 북방 민족은 문예를 중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80년 동안은 결코 새로운 산물이 없었다.주명대흥(,明宋)은 당송(唐)을 본받아 문예를 극력 확장하여 비록 새로운 뜻을 창조하지는 못했지만, 도자기 서화는 당송안(唐)과 행할 수 있었고, 선덕지제동(。)경태지색(文艺)은 명채(明明)이다.청칙은 모든 옛것을 모방하고, 옛사람의 소유자는 모두 모방하려고 노력하였다.또한 각 왕조의 제왕적 열정 제창, 전국 신민의 노력 효행, 고적의 보존, 신물 발생, 양적 및 질적 여유가 있기 전 절후의 성취.그러므로 오늘날 시상에 존재하는 골동품은 청대의 산물이 항상 반수 이상이다.시대가 가까워지면 보존이 비교적 용이하고, 원래 그에 맞는 생산량이 많으며, 품질의 묘함도 이유가 없지 않다.청말의 시장은 송기를 으뜸으로 하고, 명대의 산물은 버릴 만하며,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민초에는 명기를 귀하게 여겼으나 청기는 옛 열에 있지 않았다.오늘날 홍헌의 도자기는 이미 희대의 보물로서 그 위는 특별히 얻어지지 않으면 안 되고, 또한 볼 수도 없다.고물의 판매가 하루가 멀다 하고 신제품이 생기는 것은 오랜 놀이와 함께 줄어들기 마련이다.마음이 있는 사람이 일어나서 제창하고, 빛을 내니, 옛 나라의 사람들이 함께 향을 피우며 기도하는 사람이다.
가치
편집자
골동품은 귀하게 여겨서 사람이 다 안다.다만 골동품이 귀한 것은 소수가 이해하는 것 외에는 사회 중생이 다 뭔지 모르겠다.
의심하는 사람도 있고 오해하는 사람도 있다.회의론자들은 귀중한 옛 놀이가 돈 많은 계급의 오만한 행동이거나, 유명인의 맹동이라고 여기며, 이 명성이 높기 때문에 풍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오해하는 사람들은 골동품은 시대에만 귀하고, 모든 고물은 귀하게 여기고, 옛 것은 더욱 귀하게 여긴다.사실 다 그렇지.게이고가 귀한 것은 두 가지 이유가 있다.자신의 원인이란 골동품의 본질이 정교하고, 작업의 우수함이 후대에 모방할 수 없는 것이다.예를 들어 당송의 서화는 그 조예의 정교함, 후세의 어떠한 노력도 미치지 못하며, 3대의 동옥은 그 작업의 정교함, 글자의 기록은 후세의 고고학과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그 외의 것은 각각이다.또한 모두 중국 문화와 예술의 가장 높은 샘플로 귀중하고, 당연한 것입니다.특히 사람이 많은 까닭에 대하여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남편은 옛 것을 추구하고 노는 것은 본래 무료한 행위이며, 유용한 정신으로 죽은 사람의 후유물을 들춰내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나라의 민생이나 사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그러나 몇 천 년 동안 영원히 나라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것은, 실로 전제 정치 체제인 강장대로를 밀어낸 것으로, 실로 모코네가 한 짓이다.인간의 머릿속을 덮고 살 때 잠은 휴식일 때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생각하게 된다.인간의 지체를 시험하는 것은 수면이 고요한 것을 제외하고는 반드시 활동할 것이다.중국은 4천 년 동안 완전히 군주의 전제가 되어 왔으며, 성군현상, 천하태평, 사민락업의 시기에 지식인은 결코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었다.그러나 4,000년의 역사, 성군현상을 뒤적일 때가 몇이나 될까.다수가 암흑정치의 시기인 것도!혼군 폭신의 정치하에서는 어리석은 자와 어리석은 자를 지배하도록 내버려 둘 수 있다.전제 정치 체제하에서, 시국을 비판하고 정치를 논하는 것이, 어찌 스스로 보증하지 않는 것 뿐인지, 구족 모두가 염려하는 바이다.문인 남편의 생각이니 결코 마음대로 생각할 수 없다.지행 동작은 특히 제한을 받는다.책을 읽고 정치를 하는 것 이외에는 활동을 해서는 안 된다.춤, 도박, 집회, 결사와 같은 고상한 오락은 당시에 모두 요행으로 여겨졌지만 국법에 의해서만 허용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여론도 용납하지 않았다.만부득이하게도 좋은 옛날 방법을 만들어 내고, 골동품을 유일한 소일거리로 삼는다.둘째, 그날의 전제 시대에 정치가 반드시 궤도에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 관리들은 아직도 청의를 두려워하고 있으며, 그 월례 불법 행위는 여러 모로 엄호해야 한다.청말의 경친왕, 당시 총리국정, 권경화이, HSBC에 100만 냥의 사재가 있다는 것만으로 삼린의 주참을 두려워하고, 하물며.연봉이 백 냥도 안 되는 관리, 십 년 후 천 냥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명색이 거리를 휘젓는다면 어사(御)의 필참(。)이자 사회도 용납하지 않는다.골동품은 정가가 없으므로 천 위안의 물건은 일원으로 얻을 수 있다.관리가 된 자는 그에 버금가는 골동품을 감추고도 사리에 맞는 행동을 한다.그러므로 관리들은 모두 골동품을 수집하는 것으로 사실은 부력의 묘법을 숨기고 있다.이 골동품이 귀중하다.
다시 순서를 바꾸어 관리의 승진은 일정하지 않다.베이징(北京)에 있을 때는 부동(不不动)산업을 사들이는 게 득(。)이지만, 외부 조달이 되면 관리 및 경영에 모두 주된 비용이 들고, 당시에는 은행 설비가 없었다.상업과 국민을 위하여 이익을 다투는 것은 국법에 한정되어 있고 금은의 수입은 매우 불편하다.이러니 어쩔 수 없이 골동품을 거둬들이는 것이 편법이다.게다가 옛날 봉오리가 일을 꾸미는 것은 비록 공개적인 비밀이지만, 현금 납부로는 마침내 난감할 것이다.그것의 유일한 전환 방법은, 즉 옛 것을 버리고 노는 것에서 벗어나는 것이다.《관장현형기》에서 말한 바와 같이 뇌물과 인정태도는 확실히 당일의 사실이다.만일 어떤 사람이 만 위안을 팔지 못하면,구하는 사람은 지금의 은만 원으로 받들어야 하는데,아상이 부족한 것이 아니다.뇌물을 받은 흔적이 남아 있고, 주삼이 있으면 마침내 근심할 만하다.만일 공석을 파는 사람이 1위안도 안 되는 가치 없는 놋쇠와 썩은 철로 골동품 가게에 보내어 만원을 요구하면, 결원을 구하는 사람은 곧 만 위안으로 남겨 두게 된다.이렇게 전환하면 뇌물을 받고 품귀를 당한 흔적이 모두 사라진다.어떤 주삼, 어떤 조사도 또한 그 범법의 확실한 증거를 얻을 수 없다.그러므로 골동품은 옛날 매관매석의 매개물이 되었으니, 관청에서는 반드시 없어서는 안 되는 자이다.또한 골동품은 가장 편리한 자산이다.북경 사람이 가장 체면을 중시하지만, 완급한 사람은 항상 있다.어떤 관리가 천 위안이 부족하면, 이천 위안의 가치가 있는 골동품을 옛 놀이방에 보내어, 이미 소소한 것을 얻어 다른 고품을 얻었다고 하여, 절대로 출탈을 청할 수 없습니다.부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다가 쇠망한 사실이 드러나면 옛사람들은 염치로 여겼다.이 옛날 놀이가 수집가에게 즐거움을 주는 까닭이다.게다가, 북경은 옛날에 전국 정치의 총추였다.전국의 중진 관리들은 승진과 퇴척을 철저히 북경의 축으로 삼았다.그러나 축의 희로에 경조를 금기시하고, 감무는 외강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마다, 또 하루 종일 주경 사무소를 설치하지 못하도록 하여, 조정의 동정을 똑똑히 관찰하였다.또한 골동품상은 조신과 가장 가까이 하기 쉬우며, 각 조신의 희로에 대한 금기도 가장 잘 알기 때문에 응응도 승낙할 수 있다.민국 이전에는 모든 외성들이 번민을 감독하고, 경중의 모든 응대를 전적으로 골동품상이 대신하였다.그 가치가 얼마인지, 물건은 어떤지 본인은 전혀 알지 못하지만 연말에 총결산을 열어서 지불할 뿐입니다.그러므로 전국의 중요 관리들은, 고매결납 고매상을 진신보록의 계단으로 삼지 않는 사람이 없다.특히 전제시대에는 관리들의 행동이 가장 어려웠다.작당조는 화를 자초할 것이다.소일도 할 수 있지만, 다시 한번 고상한 분위기를 북돋울 수 있다.
그러므로 예전 관리들은 공무가 남아도는 틈마다 고흥의 상점들을 모았다.이로 인해 중요한 소식, 권세 있는 행사, 많은 골동품상들이 잘 알고 있다.보통 흠을 잡으려면 골동품상가에서 길을 찾아야 한다.골동품에 숙달되지 않고 관청에서 발을 들일 수 있겠는가?과거 시대에는 시험만 중시하고 경력은 따지지 않는다.적빈한 선비가 있을 때마다 삼원이 연중하고, 평지에서 천둥이 치는데, 그 대열에 응수할 필요가 부족하고, 재물이 많이 필요하니, 가난한 선비가 스스로 어려운 처지에 이를 수 있겠는가?마침내 골동품상이 대신 도급을 해주었는데, 모든 필요 비용은 모두 골동품상이 대신 지불하고, 시간이 다 된 후에야 골동품상이 장부를 한 채 보내서 원리금을 그대로 거두어들이고, 그렇지 않으면 부족을 감수할 수 없었다.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유망한 선비는 반드시 골동품을 중시해야 골동품 상점을 결산할 수 있다.이 골동품이 사회적으로 중시되는 것도 한 원인이다.또 경사 안에는 옛날엔 은행이 없었다.외국 관리가 부자가 된 후 매번 거금이 북경에 와서 출세를 꾀한다.그중에 일성공자는 고유하지만, 3년을 가만히 기다리면 5년이 지나도 흔히 볼 수 있다.'안녕히 살기는 어렵다.'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지고 올 돈이 매번 골동품 상점에 예치되어 있고, 이자를 일용의 수요로 여기고 있다.다른 관리가 서울에 온 줄도 모르고, 이미 어사에 주의를 끌었는데, 늘 돈 번호와 거래를 하였듯이, 그 필히 모략을 하여 모함하려 한 것은 틀림없다.접대에 응하는 선물은 본래부터 국법인의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골동품상을 사귀는 것을 비난할 사람이 없다.그러므로 외관이 서울에 오는 것은 옛 놀이를 추구하고 옛 놀이 상인을 사귀는 것을 중요한 일로 삼지 않는 사람이 없다.이 골동품이 사회에서 중시되는 것도 한 요인이다.다른 원인은 아직 많이 있지만 이것은 큰 것에 불과하다.요컨대 옛사람을 위한 소일거리, 옛사람을 위한 돈을 모으는 방법, 뇌물을 받는 방법, 급한 일을 구하는 방법, 출세하여 봉록을 지키는 방법, 중요한 관리가 태어나는 방법.골동품이 중요한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그러므로 옛적에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제거하고, 또 사람을 위하는 가치를 지니게 되었으니, 그 가치가 매우 귀중하다.지금은 비록 시세가 이변이 없지만, 골동품의 본질적인 가치는 결코 변한 것이 없고, 즉 인위적인 가치도 대체로 다르고, 또 수량의 날 깎아서 좋은 사람의 날이 많아져서 공급이 수요를 따르지 못하고, 또 그 새로운 소리를 낼 수 있다.
소스:이페어케이 E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