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y LJ 엘리스
샌안토니오 스퍼스가 2023 NBA 드래프트에서 두 번째 1라운드 지명권을 얻기 위해 트레이드 업을 시도할 수 있다는 소문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상위 지명권으로 스퍼스는 당연히 빅터 웸반야마를 지명할 것입니다. 또한 2라운드 전체 33순위와 44순위 지명권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샌안토니오가 또 다른 1라운드 지명권을 트레이드한다면 누구를 노릴까요?
팀 소식통 및 리그의 여러 스카우트들과 논의한 결과, 7명의 선수로 범위를 좁혔습니다.
앤써니 블랙
서류상으로는 블랙이 웬반야마의 뒤를 받칠 수 있는 선수입니다.
신발을 신지 않은 키가 거의 6피트 6인치에 육박하는 그는 포인트가드로서는 큰 선수입니다.
그는 큰 키를 잘 활용해 수비를 제치고 다른 포인트가드들이 볼 수 없는 패스 라인을 찾아냅니다.
높이와 패스가 블랙의 강점이지만, 그의 가장 큰 장점은 BQ입니다.
그는 빛의 속도로 경기를 처리하는 뛰어난 선수입니다.
블랙은 수비가 결정을 내리기 전에 플레이를 읽고 반응할 수 있습니다.
수비도 정말 정말 훌륭합니다.
그는 자신의 신장을 잘 활용하고 그의 운동 능력이 정말 빛나는 부분입니다.
그는 발을 잘 움직이고 놀라울 정도로 폭발력이 있습니다.
블랙의 근성과 터프함을 고려하면 Day1에는 플러스 수비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에게 물음표는 그의 슈팅입니다.
블랙의 슛은 마치 점퍼를 넣을 때 자신과 싸우는 것 같아서 보기 흉합니다.
그는 3점슛의 약 30%, 자유투의 70%만 성공했는데, 이는 로터리를 통해 지명될 퍼리미터 유망주치고는 다소 낮은 수치입니다.
블랙을 영입하려면 스퍼스는 6~8순위 사이의 지명권을 트레이드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하면 비용이 많이 들 것입니다.
샌안토니오는 이를 위해 켈든 존슨과 향후 1라운드 지명권 같은 자산을 내줘야 할 것입니다.
코비 버프킨
버프킨은 뛰어난 기본기를 갖춘 탄탄한 콤보 가드 유망주입니다.
신발을 신지 않았을 때 키가 6피트 4아치가 조금 넘지만, 길고 강단있는 골격으로 페인트 존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마무리할 수 있는 선수입니다.
버프킨은 퍼리미터와 자유투 라인에서 슛도 잘 던집니다.
슛 스트로크가 깔끔하고 슛이 빠릅니다.
여기에 실수가 적은 성격까지 더해지면 매우 효율적인 공격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9살의 버프킨은 미시간에서 성공적인 2학년 시즌을 보내고 있습니다.
버프킨은 신입생 시즌을 거칠게 보낸 후 경이로운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대학 시절에는 주로 슈팅가드로 활약했지만, 최근의 성장세를 보면 주전 플레이메이커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높습니다.
사실 버프킨이 볼 핸들러와 패서로서 계속 발전한다면 그의 궁극적인 포지션은 포인트가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스퍼스가 버프킨을 영입하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드래프트가 시작되었을 때 버프킨은 1라운드 후반 지명자로 여겨졌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그는 드래프트 보드를 뛰어 올랐고 이제 상위 10위권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스퍼스가 버프킨을 지명하려면 10순위에서 14순위 사이의 지명권을 트레이드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용이 많이 들겠지만 블랙을 트레이드하는 것만큼 비싸지는 않을 것입니다.
케이슨 월라스
월라스의 가장 큰 장점은 수비력입니다.
키는 6피트 3인치 불과하지만 윙스팬은 6피트 9인치, 스탠딩 리치는 8피트 5인치에 달합니다.
여기에 지칠 줄 모르는 운동 능력, 엘리트 수준의 측면 순발력, 최고 수준의 예측력까지 더해지면 월라스의 수비 잠재력이 빛을 발하기 시작합니다.
19세의 어린 선수가 농구 코트에서 어떤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는 켄터키에서 가드 플레이를 일상적으로 방해하는 시스템에서 신입생 시즌을 보냈습니다.
좋은 소식은 그가 퍼리미터에서 슛 메이커가 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줬다는 것입니다.
월라스는 픽앤롤 기회가 많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1개의 턴오버마다 2개 이상의 어시스트를 기록하는 등 플레이 메이킹 능력도 뛰어났습니다.
월라스가 로터리 추첨에 들어갈 수는 있지만, 스퍼스는 15~20순위까지만 그를 트레이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격력이 알려지지 않아 다소 도박이 될 수 있지만, 수비력이 뛰어나다면 리그 초창기부터 활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일렌 후드-쉬피노
인디애나 대학 신입생 시절 후드-쉬피노의 통계는 그리 좋지 않았지만, 그는 NBA 스카우트가 밤잠을 설치며 장래를 꿈꿀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후드-쉬피노는 약 6피트 5인치의 큰 키에 부러움을 살 만큼 매끄러운 픽앤롤 마에스트로입니다.
그가 오른쪽으로 롤링할 때 그의 볼 핸들링과 코트 비전은 그의 무기고에 있는 장엄한 무기입니다.
후드-쉬피노는 또한 NBA의 모든 포지션을 수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강력한 수비수입니다.
기술적으로도 뛰어나며 온 더 볼 수비 뿐만 아니라 오프 더 볼수비에도 능숙합니다.
스퍼스가 후드-쉬피노를 트레이드하는 이유는 그를 포인트가드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스카우트들은 인디애나에서 턴오버와 슈팅 난조로 인해 그가 프로에서 그 포지션을 맡을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실책을 줄이고 점퍼를 고치는 법을 배운다면 후드-쉬피노는 웸반야마와 좋은 픽앤롤 짝을 이룰 수 있는 크고 재능 있는 포인트가드가 될 것입니다.
월라스와 마찬가지로 후드-쉬피노도 로터리를 통해 지명될 수 있지만, 조금만 미끄러진다면 샌안토니오가 그를 영입할 수도 있습니다.
키욘테 조지
최근 샌안토니오의 한 스카우트와 이야기를 나눴는데, 그는 조지의 핏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그의 추론은 조지가 트레 존스의 완벽한 보완재라는 것이었습니다.
존스는 공을 잘 다루고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플레이메이커나 외곽 슈터는 아닙니다.
반면 조지는 슛, 특히 스스로 퍼리미터 슛을 만드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저는 조지가 스퍼스와 잘 어울린다고 확신하지는 않지만, 스카우트의 의견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습니다.
존스의 약점과 조지의 강점은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조지는 베일러 대학 신입생 시절 슛감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는 공격을 만들어내는 데는 확실히 인상적이지만 필드골 37.6%, 3 점슛 33.8%만 성공했습니다.
또한 어시스트보다 턴오버가 더 많았는데, 이는 6피트 3인치의 가드에게 기대할 수 있는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스퍼스가 그의 득점력을 높이 사면 조지가 20번대에 떨어지면 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떨어지는 조지를 잡기 위해 33에서 트레이드하는 것은 너무 많은 비용이 들지 않아야합니다.
빌랄 쿨리발리
웸반야마의 친구이자 팀 동료인 쿨리발리를 데려오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을 것입니다.
웸반야마와 쿨리발리는 함께 자랐고 메트로폴리탄 92의 팀 동료입니다.
웸반야마는 수년 동안 엄청난 주목을 받았지만 쿨리발리는 올해 정말 꽃을 피웠고 현재 2023 드래프트에서 가장 뜨거운 이름 중 하나입니다.
드래프트 평가위원들이 쿨리발리의 나이, 측정 가능한 능력, 운동 능력 및 팀 퍼스트 멘탈리티에 침을 흘리게 합니다.
쿨리발리는 18세, 6피트 6인치 키에 7피트 2인치의 윙스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서둘러 그라운드를 떠날 수 있는 조직적이고 유연한 선수입니다.
메츠의 경기가 더욱 중요해지면서 쿨리발리의 플레이 수준도 높아졌는데, 어린 선수치고는 상당히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격에서 그는 커리어에서 빈도가 낮은 선수입니다.
그는 트랜지션으로 마무리하고 오픈 3점슛을 쏘며 직접 골밑으로 돌진합니다.
농구에 대한 감각이 좋다는 증거는 있지만, 공격 참여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 증거는 희박합니다.
전반적으로 볼 때, 쿨리발리는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좋은 팀의 주전으로 활약할 수도 있고, 웸반니야마의 기세를 타고 1라운드에 지명된 후 완전히 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쿨리발리를 트레이드하는 것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가 로터리에 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스퍼스가 그를 드래프트하기 위해 그렇게 높은 픽과 트레이드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쿨리발리가 드래프트에서 미끄러지기 시작하고 웸반야마가 팀에 쿨리발리와 함께 뛰고 싶다고 말했다면, 드래프트 자본 중 일부를 사용하여 그를 영입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을까요?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재레이스 워커
최근에 저는 워커를 스퍼스 빅 보드 2.0에서 4위에 올렸습니다. 그 이후로 워커를 너무 높게 평가했다는 지인들의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워커와 제레미 소핸이 너무 중복되고 소찬이 더 뛰어난 유망주라는 주장입니다.
특히 스퍼스가 워커를 지명하기 위해 트레이드를 통해 10순위 안에 지명하려면 팔과 다리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반론을 제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퍼스가 워커를 영입하기 위해 지명 순위를 올려도 놀라지 않을 것입니다.
워커는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수비수이며 우승에 기여하는 농구를 펼칠 수 있습니다.
그는 약 6피트 8인치, 250파운드의 크고 강한 체격에 높은 농구 아이큐를 가지고 있습니다.
워커는 공수 양면에서 번뜩이는 스킬로 즉시 경기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합치면 웸반야마의 뒤를 이을 선수로 손색이 없습니다.
나머지 필드
물론 스쿳 헨더슨을 빅터 웸반야마의 옆에서 뛰게 하면 좋겠지만 비용이 너무 많이 들 것입니다.
스퍼스가 트레이드를 통해 영입할 수 있는 유일한 선수는 아멘 탐슨과 아우사르 탐슨뿐입니다.
다른 NBA 팀들이 오버타임 엘리트 출신의 이 쌍둥이를 우려하는 상황에서 스퍼스가 이들 중 한 명을 영입하기 위해 트레이드 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아멘이 10위권 밖으로 밀려나거나 아우사르가 15위권 밖으로 밀려나야 하는데, 이 두 가지 시나리오 모두 가능성이 극히 낮습니다.
https://www.spurstalk.com/players-spurs-trade-first-round-2023-draft/
원문 링크입니다.
https://open.kakao.com/o/g0VgOtRe
샌안토니오 오픈 톡방입니다!!
누구든 환영합니다!!
첫댓글 버프킨의 얼굴에서 데릭 화이트의 느낌이 나네요..
머리 스타일도 그렇고 얼굴도 되게 닮았네요..
지금 주가가 너무 올라서 탑10안에도 가능할 수 있다는 소스들이 있어서...ㅠㅠ
갖고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