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년전 류마티스 진단후 약 복용하였는데 작년 5월초 코로나 확진이 되었습니다. 증상은 거의 없었느나 2.3주후부터 목쪽 림프에 부종이 생겨 초음파 후 조직 검사를 했습니다. 일산ㅂㅂ원에서 검사를 했으나 삼성과 성모에 조직검사와 유전자 검사를 의뢰했고 림프종 확진을 받아 일산 ㅇㅅㅌ로 병원을 옮겼습니다. ㅇㅅㅌ에서 골수검사와 펫씨티후 전이가 없었고 교수님 진단으론 류마티스인데 코로나로인한 염증일수있다는 진단이 있었습니다,류마티스약은 면역을 억제해서 암세포처럼보일수 있다는거죠.
너무 좋은 소식이지만 혹시 몰라 ㅅㅅ병원으로 재진단 받으러 갔지만 ㅅㅅ병원 교수님은 워낙 많은 환자를 진단해서 인지 병기가 낮은 저희에게는 정확하게 진단을 주지 않았습니다.
시간을 두고 두차례 ct를 찍었고 이번에 갔을때 교수님 뵙자마다 좀 줄었나요?, 라고여쭤봤는더니. 아니 안줄었어 라고 하며 모니터를 보시더니 줄었네? 라고 하시더라고요...이게 무슨 상황인지..얼마나 줄은건지.
말씀도 안해주시고 6개월이따 다시 찍자 하시더라고요..우선 저희 환자 입장에서는 줄었다니까 기분이 좋아 나오긴했는데 나오고나니 이것 저것 못 물어본게 후회되요ㅜ,
근데 암이라는게 아무것도 안해도 줄수있는건지..궁금합니다..류마티스 쪽 병원에서도 염증 수치 등 모든 수치가 평균으로 돌아왔다고 하더리고요.
림프종은 아무것도 안해도 크기가 줄수있나요?
첫댓글 림프종은 크기가 줄지 않습니다.. 조직검사는 못하시나요?
작년에 조직 검사했거든요 ㅜ 그때 림프종이라 나왔어요 근데 육안상으로도 확줄었고 이번에 ㅅㅅ병원갔을때도 크기가 줄었다고 했어요. 조직검사를 다시 해봐야 할까요?
자세한 상황 궁금하시면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가셔서 의무기록사본 발급받아보세요. CT 판독 결과, 교수님 차트(초진, 재진 기록) 신청하시면 온라인으로 발급 가능합니다.
글로 봐선 추정하면 이런상황이내요
아무것도 안하는건..
소포성 림프종..
줄은건..
면역억제로 쓰는 류마티스 약
( 리툭시맙도 면역억제제)
교수가 크기를 안알랴줌..
본인도 모름.. 횡단면 영상을 안열어
보고 결과지 글자만 보고 "줄엇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