乙巳年은
西紀 2025年 이요
佛紀 2569年 이요
檀紀 4358年 이요
桓紀元 9222年 이요
萬事如意亨通
乙巳元旦
鹿潭 柳淏宣 拜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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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寫眞1-註釋)
新禧
鹿潭拜上
(새해 복
누리소서
록담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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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寫眞2-註釋)
십이지수(十二支獸)중 뱀의 상(巳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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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寫眞3-註釋)
십이지신장(十二支神將)중 뱀신장상(巳神將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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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寫眞4-註釋)
뱀(蛇)은 풍요 다산 생명치유(豊饒 多産 生命治癒)의 상징(象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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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寫眞5-註釋)
사부조익야(蛇蚹蜩翼邪)(莊子內篇齊物論)
뱀(蛇)은 자기 힘으로 움직인다 하고, 뱀의 비늘(蚹)은 또한 자기 힘으로 간다고 생각한다.
매미(蜩)가 나는 것은 자기 힘으로 난다고 하고, 날개(翼)는 또한 자기 힘으로 난다고 생각한다.
이렇듯 세상일(世上事)은 서로 얽혀서 의지(依支)하여 움직이게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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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뱀과 관련사항(巳,蛇關聯之事項)
* 뱀(蛇)의 학명(學名)은 Serpentes, 파충강(爬蟲綱),뱀목(蛇目)에 뱀과(蛇科)속하며,
세계적(世界的)으로 총 13과(科) 3000여종(餘種)이 서식(棲息)하며, 한국(韓國)에는
3과(科) 16종(種)이 서식(棲息)한다.
*도마뱀(都馬蛇,石龍子,四脚蛇,蜴, Scinella vandenburghi)은 대마도(對馬島),제주도
(濟州島)와 한반도(韓半島)에 분포(分布)됨. 동의보감탕액편(東醫寶鑑湯液篇)에는
석룡자(石龍子)로서,오륭(五癃)을 치료(治療)하고 석림(石淋)을 깨트리고 수도(水道)를
잘 통(通)하게 한다고함.
*구렁이는 蠎(망),大蠎(대망), Elaphe schenckii이며, 파충강(爬蟲綱)뱀과(蛇科)이며,
한국(韓國)에 사는 뱀중에서 가장 크며, 한국(韓國)과 중국(中國)에 분포(分布)하며
멸종위기동물(滅種危機動物)이다.
*이무기는 螭龍(이룡),蟒蛇(망사)이며, 용(龍)이 되기전의 동물(動物), 뱀(蛇)과 용(龍)
의 중간격인 상징(象徵)의 동물(動物)이며, 전(傳)하는 말로는 "뱀(蛇)이 500년 살면
이무기(螭龍,蟒蛇)가 되고, 이무기(螭龍,蟒蛇)가 500년 살면 용(龍)이 된다"고 한다.
*불교(佛敎)에서 뱀(蛇)은 풍요(豊饒)와 다산(多産)을 상징(象徵)해 재물(財物)을
늘려주고 지켜주는 업신(業神)의 의미(意味)도 갖으며, 관자재보살(觀自在菩薩)로서,
무지(無知)한 인간(人間)들을 일깨워 지혜(智慧)의 등(燈)을 밝혀주고, 올바르게 살도록
교육(敎育)하는 보살(菩薩)을 의미(意味)한다.
*기독교(基督敎)에서 뱀(蛇)은 히브리어(Hebrew) 성경(聖經)과 신약성서(新約聖書,
The New Testament)에 나오며, 뱀(蛇)은 지하세계(地下世界)에서 악(惡)한
힘과 혼돈(混沌)의 상징(象徵) 뿐만 아니라, 다산(多産), 생명(生命)의 치유(治癒)
의 상징(象徵)이였다. 뱀의 비유(比喩)는 좋은 의미(意味)로는 영리(怜悧)하고
신중(愼重)한 것으로, 나쁜 의미(意味)로는 교활(狡猾)하고 기회주의적(機會主義的)
인 것으로 나타난다.
*뱀(巳,蛇)은 십이지수상(十二支獸) 또는 십이지신장(十二支神將)중에 하나이다.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쥐 소 범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열두짐승(十二獸)은 고대(古代)로 부터 우주천문관
(宇宙天文觀),생사안락(生死安樂)의 신앙(信仰)또는 철학(哲學)의 바탕으로
활용(活用)되어 왕릉(王陵)이나 사대부(士大夫)들의 묘(墓)의 호석(護䂖)등
으로 사용(使用)되어 왔다.
*오래된 십이지신상(12支神像)으로는 삼국통일(三國統一)의 일등공신(一等功臣)인
김유신(金庾信, 595-673)이 창건(創建)한 경주(慶州)에 원원사지석탑(遠願寺址石塔)
기단부(基壇部)에도 12지상(12支神像)이 있으며, 김유신(金庾信)의 묘(墓, 史蹟第21號)
둘레에 호석 (周圍護石)으로 조각(彫刻)된 12지신상(12支神像)도 있으며, 여기에
뱀신(巳神)은 호국호신(護國護神)으로 몸은 사람 형체(形體)이고, 머리는 뱀(巳,蛇)의
형체(形體)하고 있다.
*세계각국(世界各國)의 고대신화전설(古代神話傳說)에도 괴수(怪獸) 신(神) 영물(靈物)등,
수많은 형태(形態)와 이름(名稱)으로 뱀이 등장(登場)한다. 그리스(Greece) 로마(Rome)
신화(神話)에도 전령의 신(傳令神) 헤르메스(Hermes)의 지팡이(携杖)인 카두세우스
(Caduceus)를 감고 있는 두마리의 뱀(蛇)은 양극(兩極)의 조화(調和)와 평화(平和)의
상징(象徵)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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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뱀관련된 명구(蛇關聯之名句)
1)공사무척(孔蛇無尺)-구멍에 든 뱀(蛇)의 길이는 아무도 모른다. -실제(實際)로 보지 않고 아는체 하지 말라.
2)봉시장사(封豕長蛇-春秋左氏傳)-큰 돼지와 긴 뱀이라, -탐욕(貪慾)스럽고 잔인(殘忍)한 사람을 이르는 말.
3)배중사영(杯中蛇影)-쓸대없는 근심걱정으로 스스로 병(病)을 만든다.
4)사무족행(蛇無足行)-뱀이 다리 없어도 잘도 다닌다, -불구자(不具者)라도 할일은 한다.
5)사부조익야(蛇蚹蜩翼邪)-(莊子內篇 齊物論)-뱀은 자기 힘으로 움직인다 하고, 뱀의 비늘(蛇蚹)은
또 자기 힘으로 간다고 생각한다. 매미(蜩)가 나는 것은 자기힘으로 난다고 하고, 날개(翼) 또한 자기
힘으로 난다고 하듯, -세상일(世上事)은 서로가 얽혀서 의지(依支)하고 살아가게 마련이다.
6)사심불구(蛇心佛口)-속마음은 뱀(蛇) 같이 간교(奸巧)하고 하는 말은 부처(佛) 같다.
7)사입용굴(蛇入龍窟)-뱀이 용굴(龍窟)에 들다. -오막살이에 살다 고대광실(高臺廣室)에 들다.
8)사족무용(蛇足無用)-본문(本文)에 덧붙이는 꼬릿말은 필요(必要)하지 않다.
9)사진신퇴(巳進申退)-사시(巳時) 09時)에 나가서 신시(申時) 17時에 들어온다.
10)사탄상(蛇呑象)(雜書,羅洪先詩)-뱀이 코끼리 삼킬 것을 바란다, -탐욕(貪慾)이 극심(極甚)히다.
11)사행호시(蛇行虎視)-권세가(權勢家) 집에 들때는 뱀(蛇)처럼 기어 들어가더니, 나올때는 범(虎)
처럼 사납게 노려보며 나온다.
12)용두사미(龍頭蛇尾)-시작(始作)은 거창(巨創)하나 끝은 흐지부지다.
13-용사비등(龍蛇飛騰)-핕치(筆致)가 살아 움직이듯 활력(活力)이 넘친다.
14)춘인추사(春蚓秋蛇)-봄 지렁이(春蚓)와 가을뱀(秋蛇)처럼, 글씨가 가늘고 나약(懦弱)해 보인다.
15)타초경사(打草驚蛇)-풀(草)을 쳐서 뱀(蛇)을 놀라게 하듯, 을(乙)을 징계(懲戒)하여 갑(甲)을
경계(警戒)한다는 말이다.
16)화사첨족(畵蛇添足),묘사첨족(描蛇添足),사족(蛇足)-뱀(蛇)을 그리는데 발(足)을 덧붙여 그린다
-쓸대 없는 일을 하다가 일을 망(亡)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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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뱀관련된 속담(蛇關聯之俗談)
1-개구리(蛙) 뒤에 실뱀 따라다니듯 한다 -욕심(欲心)대로 되지 않아 애만 태우는 상황(狀況)
2-구렁이(蟒) 개구리(蛙) 녹이듯 한다 -무슨 일이든 힘들이지 않고 쉽게 한다.
3)구렁이(蟒) 담(墻)넘어가듯 한다 -일을 남 몰래 슬그머니 해치운다.
4)구렁이(蟒) 제몸추듯 한다 -자기 자랑만 해댄다.
5)꼿꼿하기는 개구리(蛙) 삼킨 뱀(蛇) 같다 -고집(固執)이 너무 강(强)해 굽힐줄 모르거나
융통성(融通性)없는 사람을 비유(比喩)
6)독사(毒蛇) 아가리에 손가락 넣는다 -위험(危險)한 처지(處地)를 이르는 말.
7)독사(毒蛇) 같은 검사(檢事)요, 구렁이(蟒) 같은 판사(判事)다.
8)뱀(蛇) 소가지(心性) 같다 -심성(心性)이 간악(奸惡)하고 질투심(嫉妬心)이 많음.
9)뱀(蛇)도 천년(千年) 묵으면 용(龍) 된다 -한가지 일에 꾸준하면 명인(名人)이 될 수 있다.
10)뱀(蛇)을 본 새(鳥) 짖어대듯 한다 -몹씨 시끄럽게 떠드는 모습.
11)서리(霜) 맞은 구렁이(蟒) -권세(權勢)가 떨어져 재기(再起)할 희망(希望)이 없는 사람을 비유(比喩)
12) 실뱀(绿瘦蛇) 한 마리가 온 바닷물(海水) 흐린다 -한 사람 소인(小人)의 잘못이 전체(全體)에
나쁜 영향(影響)을 끼친다
13)이무기(蟒) 보다 양반(兩班)이 더 무섭다 -양반(兩班)의 횡포(橫暴)가 극심(極甚)하다.
14) 허리춤(腰間)에 뱀(蛇) 집어던지듯 하다 -매우 혐오(嫌惡)스러움을 떼어버림을 이름.
15)흉년(凶年)에 뱀(蛇), 조(粟) 이삭(穗)을 먹는다 -곡식(穀食)이 귀(貴)하다고 하니,
별별 것들이 곡식(穀食)을 다 축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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