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춘앵무(春鶯舞) 조선 28대 순조 때 효명세자(曉明世子)가 순종 숙황후의 보령(寶齡) 40세를 경축하기 위해 지은 춤으로 고요하고 우아한 정적인 춤이다. 봄에 꾀꼬리가 노래하는 것을 상징하는 춘앵무는 주로 독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닥에 화문석을 깔고 그 위에서만 추는 우아하고 단정한 향악정재 이다. 입체적인 율동미 보다는 평면적인 선을 보여주는 궁중무용만의 멋을 지녔다.
(대통령상 수상 작품)
2. 예악 여창가곡인 “이수대엽”에 춤을 붙인 유교적 형식의 춤이다. 간결한 가곡의 소리를 따라 유연히 흐르는 내면적 움직임이 특징을 이루고, 정과 동이 조화를 이루는 춤사위가 완벽한 형식미로 구성, 안무된 마음 깊은 곳의 춤이다.
3. 살풀이 춤 살풀이 춤은 한국 춤의 대표적인 춤으로, 살풀이 굿 처럼 삼엄한 귀기(鬼氣)가 감도는 차가운 분위기와 함께 고도의 세련됨이 조화된 춤으로, 춤꾼은 고운 쪽머리에 비녀를 꽂고 백색의 치마저고리를 입으며, 멋스러움과 감정을 한껏 나타내기 위해 하얀 수건을 들고 살풀이 곡에 맞추어 춤을 춘다.
4. 기악 천무 천상의 비천선녀가 요고를 메고 추는 기악춤이다. 퉁애 소리와 거문고 소리에 맞춰 아름답게 바람을 일으키며 하늘을 떠다니듯 추는 새로운 장고춤이다.
5. 태평무 (太平舞)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장단이 복잡하므로 가락을 알지 못하고는 춤을 만들 수도, 또 출 수도 없다. 동작이 섬세하고 우아하며, 동작 하나하나에 절도가 있다. 특히, 발디딤이 다양하고 발을 구르는 동작은 이 춤만이 지닌 멋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춤 중에서 가장 기교적인 발짓춤이라 할 수 있다.
6. 사물과 춤의 어울림 사물놀이 판굿과 춤이 어우러져 조화롭고 흥겨운 무대가 펼쳐진다. 타악은 땅을 울리고 가슴을 울려 절로 어깨가 들썩이게 한다. 이러한 타악에 우리 춤의 섬세하고도 우아한 멋을 입혀 누구나 흥겹게 즐길 수 있다.
(판굿-멜북춤-상모놀이-오고무)
■ 박수정 & SSU DANCE PROJECT 박수정은 전통 춤을 두루 익히고 대통령상을 수상한 젊은 춤 꾼으로 , 다양하게 습득한 전통춤을 기반으로 하여 무용극과 창작무용, 안무 작업, 뮤지컬,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장르와의 교류작업 등을 통하여 한국 춤의 지평을 넓히고 우리 춤의 대중화를 위해 묵묵히 활동하고 있다. 이번 공연을 통해 박수정의 전통 춤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함께 만의 향기롭고 활기찬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공연을 준비한다. 박수정과 그룹의 전통춤 공연을 통해 관객들에게 우리 춤의 아름다움을 되새김과 함께 우리 전통 춤만의 흥과 멋을 일깨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 학력 사항
- 국립 국악 고등학교 졸업 - 국립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예술사 졸업 -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용학 석사 졸업
■ 수상 및 경력사항 - 제 2회 온 나라 전통춤 경연대회 전체 대상(대통령상) - 제 1회 온 나라 전통춤 경연대회 전통춤부문 동상 - 중요무형문화재 제 76호 택견 한 동 취득 - 제 53회 전국무용 예술제 금상 - 뮤지컬 단편영화 ‘사과’ 안무 - 제 5회 한국 가요제 축하공연 ‘新 쑥대머리’ 안무 - 신진안무가 넥스트Ⅱ ‘해는, 달이 꾸는 꿈’ 안무 - 춤음악극 ‘미롱’ 정재 안무 - 퍼포먼스 ‘탈’ 오고무 구성 및 안무
■ 출강 내역 - 前 서울 광진 초등학교 강사 - 前 서울 기독대학교 강사
■ 대표적 공연 - 제 2회 성남국제무용제 폐막작 ‘남한산성에 피는 꽃 이화’ 주역 - KBS 국악한마당 출연 (교방입춤, 춘몽별곡) - 백혈병 아동 기금마련 공연 ‘영원한 사랑 황진이’ 출연 - 2008 베이징 올림픽 초청공연<天舞>-자금성 內중산음악당 - 한·일 합작 프로젝트 공연 ‘실크로드’ 출연 - 세계 아시아 무대 예술제 개막공연 출연 - 세계 국립극장 페스티벌 프린지참가작 ‘천무’ 출연 - 제 5회 한국가요제 축하공연 ‘新 쑥대머리’ 안무 및 출연 - 국수호의 時舞劇 ‘月人-달의사람들’ (아르코예술극장) - 브레이크 댄스 쇼 ‘Battle B-boy’ 출연 - 신진안무가 넥스트Ⅱ ‘해는, 달이 꾸는 꿈’ 안무 및 출연 - 뮤지컬 ‘능소야 내 좀 살리도’ 출연 (능소易) - 서울시 무용단 ‘백조의 호수’ 주역 - 조남규·송정은 무용단 불망의 강Ⅱ 주역 - 춤음악극 ‘미롱’ 정재안무 및 주역 - 2010 서울 충무로 국제 영화제 축하공연 (북의 대합주) - 나의 무용담(舞踊談): 삶은 춤이다 춤은 삶이다 (태평무) - 퍼포먼스 ‘탈’ 출연 (여자 주역) - 그 외 국, 내외 공연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