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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세례로 중생한다(성령의 내주하심이 있다)는 오해
이지끼을
많은 개혁주의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은, 성령세례로 우리가 중생한다고 이해하는데
이런 이해를 하는 근거는 고전 12:13절입니다.
고전 12:13절,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고전 12:13절에는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라는 말씀이 있는데
개혁주의 신학자들과 목회자들 대부분은
이 말씀을 "성령세례를 받아" 라는 말씀으로 이해합니다.
그리고, 고전 12:13절b 에는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라는 말씀이 있는데
이 말씀을 성령의 내주하심으로 이해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를 받아 성령의 내주하심이 있다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성령의 내주하심으로 우리가 중생(거듭남)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를 받아 성령의 내주하심이 있고
성령의 내주하심으로 우리가 중생한다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전 12:13절을 근거로
성령세례를 받아 우리가 중생(성령의 내주하심)한다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Anthony Hoekema 와 같은 신학자는 고전 12:13절의 세례를 성령세례로 이해하고
이 성령세례를 중생과 동일시 합니다.
To approve that the body of Christ is one, Paul here affirms:
"We were all baptized with one Spirit into one body."
What this means is plain as daylight: all Christians have been Spirit-baptized.
Being baptized with the Spirit is here described as identical with regeneration-
with the sovereign act of God whereby we are made one with Christ
and incorporated into his body - Anthony A. Hoekema [Saved By Grace, page 49]
그리스도의 몸이 하나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바울은 여기서 이렇게 단언합니다:
“우리는 모두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성령 세례를 받았다는 명백한 사실입니다.
여기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는 것은 중생과 동일한 것으로 묘사됩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행동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고 그리고 그분의 몸에 통합됩니다.
- Anthony A. Hoekema [Saved By Grace, page 49]
이 글에서 Hoekema는 성령세례가 중생과 동일하다는 것 뿐만 아니라
성령세례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고,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에 속하게 된다고 말한 것입니다.
성령세례라는 말은 세례요한이 처음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막 1:7-8절
7 그가 전파하여 이르되 나보다 능력 많으신 이가 내 뒤에 오시나니
나는 굽혀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8 나는 너희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었거니와 그는 너희에게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리라
그리고 예수님께서도 성령세례라는 말씀을 승천하시기 전에 하셨습니다.
행 1:5절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행 1:5절 예수님의 말씀을 보면, 세례요한의 말을 그대로 하신 것입니다.
성령세례라는 말은 영적인 현상, 또는 영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영적인 일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육적인 것으로 비유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곧 세례라는 말로 비유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로 성령의 내주하심이 있다는 말은 이 비유를 살펴 보면 옳지 않습니다.
성령의 내주하심은, 말 그대로 성령께서 우리 안에 임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를 받아 성령의 내주하심이 있다는 말은
성령세례를 통해, 성령께서 우리 안에 들어 오시고 그리고 내주하신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세례를 받을 때 물이 우리 안에 들어 오지 않습니다.
성경적으로는 침례(immersion)이므로, 침례의 경우도 생각해 보면
침례를 받을 때, 우리는 물에 잠기게 되는데
우리가 물에 잠기더라도, 물이 우리 안에, 우리 몸 안에 들어 오는 것은 아닙니다.
물에 잠기는 순간, 물이 우리를 둘러 싸는 것이지, 우리 몸 안에 들어 오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이미지로, 성령세례(침례)는 성령에 잠기는 것입니다.
성령께서 둘러싸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성령께서 우리 내부에 임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비유가 된 세례(침례)를 생각해 보면
성령세례는 성령께서 우리를 둘러싸시는 것이지 우리 안에 임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를 받아 성령의 내주하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성령의 내주하심이 없으므로 중생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를 받아 중생한다는 말은, 비유가 된 세례(침례)를 살펴 보면 옳지 않습니다.
성령세례는 성령의 능력이 임하는 것입니다.
사도행전 1장 4-8절
4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한 것을 기다리라
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6 저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짜와 가로되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때니이까 하니
7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위의 말씀 중,
행 1:4절의 “아버지의 약속한 것,”(the Promise of the Father)
행 1:5절의 “성령세례를 받음,”(you shall be baptized with the Holy Spirit)
그리고
행 1:8절의 “성령이 임하심”(when the Holy Spirit has come upon you) 은
모두 같은 의미의 말씀입니다.
행 1:8절을 보면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라고 말씀하셨는데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곧 아버지의 약속한 것인 성령세례를 받으면
너희가 권능(power, 능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성령세례를 통해 능력을 받아 내 증인, 곧 예수님의 증인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말씀을 하신 것이 있는데 누가복음 24:46-53절입니다.
누가복음 24:46-53
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회개와 죄사함이]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power)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but tarry in the city of Jerusalem until you are clothed with power from on high)
50 예수께서 그들을 데리고 베다니 앞까지 나가사 손을 들어 그들에게 축복하시더니
51 축복하실 때에 그들을 떠나 [하늘로 올려지시니]
52 그들이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53 늘 성전에서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49절,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은 성령세례(행 1:5절)를 의미하고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지는 것(being clothed with power)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를 받으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증인으로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일만 맡기신 것이 아니라 그 일을 수행할 수 있도록 능력(힘)도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는 예수님께서 시작하신 Ministry를 계속케 하시기 위해
능력을 주시기 위한 것이지, 성령의 내주하심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Hoekema와 같은 개혁주의 신학자들은 고전 12:13절을 잘못 이해한 것입니다.
고전 12:13절,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Hoekema는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라는 말씀을
성령세례를 받아 ..... 성령의 내주하심(중생)을 받았다고 이해하였는데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라는 말씀은 "성령세례를 받아" 라는 말씀이 아니라
"다 한 성령께서 인도하신 세례(Water Baptism)를 받아" 라는 말씀입니다.
고린도교회에는 세례에 대한 오해로 분열이 있었습니다. (고전 1:10-17절)
고전 1: 11-12절
11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12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으므로 모두 예수 그리스도께 속하게 된 것인데
고린도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으면서도, 각각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고 말하며 분열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세례에 대해 고전 6:11절, 10:2절에서 말씀하고
고전 12:13절에서 결론을 말씀한 것입니다.
고전 12:13절,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모두 한 성령께서 인도하신 세례(Water Baptism)를 받아
(예수 그리스도께 속하게 되어) 한 몸이 되었고, 다 한 성령을 마시게 되었다 고 말씀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모두 성령께서 인도하신 세례(Water Baptism)를 받아 (예수 그리스도께 속하게 되어) 한 몸이 되었고
또 한 성령의 내주하심을 받았다고 말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분열(고전 1:10절, divisions)이 있을 수 없다고 말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전 12:13절은
성령세례를 받아 성령의 내주하심(중생)이 있다는 말씀이 아니라
성령께서 인도하신 세례(Water Baptism)를 받아 성령의 내주하심(중생)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세례로 중생(성령의 내주하심)한다는 생각은 오해입니다.
그런데, 이런 오해로 고넬료가 받은 성령세례도 해석하여
고넬료가 성령세례로 성령의 내주하심(중생)을 받았다고 오해합니다.
행 10:43-48
43 저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44 베드로가 이 말을 할 때에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 내려오시니
45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46 이는 방언을 말하며 하나님 높임을 들음이러라
47 이에 베드로가 이르되
이 사람들이 우리와 같이 성령을 받았으니 누가 능히 물로 세례 베풂을 금하리요 하고
48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라 하니라
그들이 베드로에게 며칠 더 머물기를 청하니라
고넬료와 그의 친척, 친지들은 성령세례를 받고(44절)
그리고 세례를 받았습니다(48절)
사도행전에는 세례에 대해 9 번의 기록이 있습니다.
1. 행 2:38-41절, 유대인 삼천명
2. 행 8:12-13절, 사마리아
3. 행 8:36-38절, 에디오피아 내시
4. 행 9:17-19절 (행 22:14-17절), 바울
5. 행 10:47-48절, 고넬료
6. 행 16:13-15절, 루디아
7. 행 16:26-34절, 간수
8. 행 18:4-8절, 회당장
9. 행 19:1-5절, 세례요한의 제자들
이중에서 첫번째는 오순절에 유대인(할례자들) 삼천명이 받은 세례입니다.
사도행전의 저자인 누가는
베드로의 오순절 설교에 찔림받은 유대인들이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행 2:37절)라고 물을때
베드로가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행 2:38절) (개역개정) 라고 말씀했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이 말씀과 이 말씀의 전, 후를 살펴 보면
하나님의 말씀이 있고, 이 말씀에 대한 반응, 즉 믿음과 회개가 있습니다.
그리고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받는다는 것과
그리고 이 세례를 통해 죄사함과 성령의 선물(성령의 내주하심)을 받는다는 것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세례에 관한 첫번째 기록에서
누가는 세례에 관련된 거의 모든 것을 설명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후 세례에 관한 기록들을 보면
첫번째 기록과 같은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습니다.
반복되므로 자신이 전달할 부분만 남기고 생략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후 8번의 세례에 관한 기록은
세례에 관한 첫번째 기록에 따라 이해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넬료가 받은 세례는, 세례에 관한 첫번째 기록에 따라 이해해야 합니다.
행 10: 48절
명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라 하니라
이 말씀을 통해 고넬료와 그의 친척, 친지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누가는, 고넬료와 그의 친척, 친지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는 것만이 아니라
첫번째 기록에 따라
베드로가 전하는 복음을 듣고 믿어
회개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아
죄사함과 성령의 선물(성령의 내주하심)을 받았다는 말을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넬료와 그의 친척, 친지들은
세례를 통해 죄사함과 성령의 선물(성령의 내주하심)을 받았던 것입니다.
첫번째 기록인 행 2:38절,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개역개정) 라는 말씀은
베드로가 자신의 말을 한 것이 아니라 막 16:16절 예수님 말씀을 전한 것입니다.
막 16:16절 a
"(복음을)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베드로는
막 16:16절 예수님 말씀의 "구원"이 "죄사함과 성령의 선물(성령의 내주하심)"을 의미한다고
말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넬료와 그의 친척, 친지들은
베드로가 전한 복음을 믿고 세례를 받아 구원을 얻었다고 누가는 기록한 것입니다.
그런데 Hoekema와 같은 신학자들은 고전 12:13절을 통해
성령세례를 받아 중생(성령의 내주하심)한다는 오해를 하고
이런 오해를 고넬료가 받은 성령세례에 적용하여
고넬료가 성령세례를 받아 성령의 내주하심(중생)을 얻었다고 오해합니다.
성령의 내주하심(중생)을 얻었다는 말은 구원을 얻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그러므로 Hoekema와 같은 개혁주의 신학자들은
고넬료가 성령세례를 받아 구원을 얻었다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고넬료는 세례로 구원(죄사함과 성령의 내주하심)을 얻었는데,
고넬료가 성령세례로 구원을 얻었다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넬료는 성령세례(행 10:44절)로 구원을 얻고 그리고 세례를 받았다(행 1:48절)고 오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오해로 막 16:16절 a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다"
곧, [믿음]으로 [세례]를 받아 [구원]을 얻는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 . . . . [구원]을 얻는다 그리고 [세례]를 받는다 라고 읽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말씀에서 [세례]와 [구원]의 순서를 바꿔서 읽는 것입니다.
이렇게 [세례]와 [구원]의 순서를 바꾸면,
세례의 정의가 바뀌고,
믿음도 다른 믿음이 되며,
그리고 구원도 달라집니다.
그러니까
Hoekema와 같은 신학자들은
보내심을 받은 사람인 바울의 고전 12:13절 말씀을 오해하고,
이를 근거로, 보내신 분인 예수님의 막 16:16절 말씀을,
구원의 주가 되시는 예수님의 구원에 관한 말씀을, 오해하여,
다른 세례, 다른 믿음, 그리고 다른 구원을 전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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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칼빈, "하나님께서 세례로 우리를 중생케하셔서..."
https://cafe.daum.net/1107/Y4PX/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