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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다산교재 기출문제집 과전류 차단기 정격 전류 및 간선의 허용 전류 관계
deep-dish 추천 0 조회 805 20.05.05 17:22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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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05.05 17:47

    첫댓글 전선 허용 전류가 커야 되는게 맞긴 맞아요

  • 20.05.05 18:39

    전동기등의접속되어있는경우를 말하는겁니다 전동기의경우 기동전류가 정격전류의3배까지 올라갑니다 그래서 간선의허용전류의2.5배 혹은3배 이렇케됩니다 그럼 간선의 정격을 초과하여 흐르는데도 차단기가 차단하지않으면 위험한거아니냐 반문하실텐데 맞습니다 그래서 차단기가 단시간허용전류만을 통과시킵니다 ........ 즉 전동기가 기동하는순간짧은시간만 통과시키고 정격속도에서도 그이상의전류가 계속해서흐르면 차단기가차단시킵니다...아무튼 요지는 전동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전동기가 없는일반부하의경우는 님의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3배니 2.5배니 하는말이들어가면 전동기가 연결되어있는부하라고 보심될듯

  • 작성자 20.05.06 20:16

    실제 차단기의 용량이 케이블의 용량보다 크면 사용전 검사에서 지적되어 시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전동기 차단은 저압에서 eocr를 사용하여 정격의 약 110% 1초 정도에 setting합니다. 말씀하신 차단기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영역은 이를 훨씬 상회합니다. (수KA로 반한시 곡선을 그리는 걸로 기억하는데 카달로그에 잘 나와있으니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동기의 기동전류가 2.5배 3배보다는 큽니다. (보통 4~5배정도이며, 최대 7배까지 봅니다) 그리고 기동할때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는 이유는 eocr에서 delay를 두기 때문입니다.
    두서없이 얘기했는데, 결론은 전동기의 기동과는 관계없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드립니다.

  • 작성자 20.05.06 20:15

    본질적인 문제는 간선에 문제가 생겼을 때, 차단기의 용량이 케이블의 용량보다 크다면, 차단기가 동작하기 전에 간선에서 화재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작성자 20.05.06 20:35

    그런데 또 가만히 생각해보면 이지스님이 하신 말씀이 일리가 있긴합니다.

    “전동기가 기동하는 단시간동안에는 케이블이 버틴다고 보고 그 단시간동안은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도록 해야한다.”라고 말한다고 하면 말이죠.(차단기 업체가 차단기를 잘만들어서 그런지 실제는 그런 기동전류에도 배선용 차단기 등은 꿈쩍도 안할테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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