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기준 및 판단기준도 그렇고 상식적으로, 간선의 허용전류보다 차단기의 정격 전류가 작아야 간선에서의 과전류 등으로 인한 화재 발생을 방지할 수 있지 않나요~? 그런데 공식에서는 과전류 차단기의 정격 전류가 간선의 허용전류보다 클 수 밖에 없어 혼란스럽네요. 제가 뭔가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이 있는 것 같은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실제 차단기의 용량이 케이블의 용량보다 크면 사용전 검사에서 지적되어 시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전동기 차단은 저압에서 eocr를 사용하여 정격의 약 110% 1초 정도에 setting합니다. 말씀하신 차단기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영역은 이를 훨씬 상회합니다. (수KA로 반한시 곡선을 그리는 걸로 기억하는데 카달로그에 잘 나와있으니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동기의 기동전류가 2.5배 3배보다는 큽니다. (보통 4~5배정도이며, 최대 7배까지 봅니다) 그리고 기동할때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는 이유는 eocr에서 delay를 두기 때문입니다. 두서없이 얘기했는데, 결론은 전동기의 기동과는 관계없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드립니다.
첫댓글 전선 허용 전류가 커야 되는게 맞긴 맞아요
전동기등의접속되어있는경우를 말하는겁니다 전동기의경우 기동전류가 정격전류의3배까지 올라갑니다 그래서 간선의허용전류의2.5배 혹은3배 이렇케됩니다 그럼 간선의 정격을 초과하여 흐르는데도 차단기가 차단하지않으면 위험한거아니냐 반문하실텐데 맞습니다 그래서 차단기가 단시간허용전류만을 통과시킵니다 ........ 즉 전동기가 기동하는순간짧은시간만 통과시키고 정격속도에서도 그이상의전류가 계속해서흐르면 차단기가차단시킵니다...아무튼 요지는 전동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전동기가 없는일반부하의경우는 님의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3배니 2.5배니 하는말이들어가면 전동기가 연결되어있는부하라고 보심될듯
실제 차단기의 용량이 케이블의 용량보다 크면 사용전 검사에서 지적되어 시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반적인 전동기 차단은 저압에서 eocr를 사용하여 정격의 약 110% 1초 정도에 setting합니다. 말씀하신 차단기 자체적으로 동작하는 영역은 이를 훨씬 상회합니다. (수KA로 반한시 곡선을 그리는 걸로 기억하는데 카달로그에 잘 나와있으니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전동기의 기동전류가 2.5배 3배보다는 큽니다. (보통 4~5배정도이며, 최대 7배까지 봅니다) 그리고 기동할때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는 이유는 eocr에서 delay를 두기 때문입니다.
두서없이 얘기했는데, 결론은 전동기의 기동과는 관계없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드립니다.
본질적인 문제는 간선에 문제가 생겼을 때, 차단기의 용량이 케이블의 용량보다 크다면, 차단기가 동작하기 전에 간선에서 화재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또 가만히 생각해보면 이지스님이 하신 말씀이 일리가 있긴합니다.
“전동기가 기동하는 단시간동안에는 케이블이 버틴다고 보고 그 단시간동안은 차단기가 동작하지 않도록 해야한다.”라고 말한다고 하면 말이죠.(차단기 업체가 차단기를 잘만들어서 그런지 실제는 그런 기동전류에도 배선용 차단기 등은 꿈쩍도 안할테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