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백리벚꽃길 - 황강둘레길
일시 : 2020년 3월30일 월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합천군 대병면 합천댐 물문화관을 쳐서 찾아감.
산행코스 : 합천댐 물문화관 - 창의사 - 용문정 - 합천영상테마파크 - 조정지댐 산책로 - 조정지댐 - 황강 자전거길 - 용주교 - 백리벚꽃길 - 연촌교 - 합천군민체육공원 - 제2남정교 - 함벽루 - 합천대교.
교통 : 합천댐 물문화관 주차장에 차량주차. 산행후 합천개인택시(055-932-3232)를 콜해 차량회수(택시비22,000원)
경남 합천군 대병면 회양리, 합천댐 물문화관에서 걸음을 시작합니다.
합천댐 물문화관 옥상 전망대에서 합천호의 거대한 네잎 크로버 모양의 태양광발전소 뒤로 우뚝한 합천 황매산(1108m)을 봅니다.
넓은 합천호 뒤로는 거창 월여산(862.6m)이 멋진 풍광으로 다가옵니다.
합천호 물문화관 전망대에서 주변 명산의 그림자를 품은 합천호의 멋진 풍광에 감탄합니다.
합천댐 쪽으로는 암봉의 합천 악견산(634m)이 절경으로 다가옵니다.
합천읍에서 남서쪽으로 15km 지점에 위치한 악견산은 기암괴석과 아름다운 꽃들로 어우러져 있습니다.
합천댐 물문화관을 나와 합천댐 제방길을 둘러보고 나오며 합천댐 물문화관 뒤로 멋진 풍광을 만드는 합천 황매산(1108m)을 봅니다.
합천댐 물문화관 야외에는 합천댐 발전소의 특징인 도수로를 형상화한 "합천다목적댐 준공기념탑"이 있습니다.
이어서, 댐하류 전망대와 쉼터를 둘러본 걸음은 합천 창의사를 지납니다.
합천 창의사는 임진왜란 때 목숨 바친 선열들의 영위봉안과 유물, 유품을 전시한 성지입니다.
창의사 합천댐 휴게소 : 합천영상테마파크4.7km, 원오선원(구 용문사)3km - 대원사, 신선대 약수사1.1km
합천 창의사를 지난 합천 백리벚꽃길은 합천댐 아래를 지나 합천호 관광농원을 지납니다.
합천 백리벚꽃길은 합천호 주변으로 40km나 이어져 있어 백리벚꽃길이라 불립니다.
합천 악견산(634m) 아래를 지나는 백리벚꽃길은 잇단 악견산 등산로 들머리를 지납니다.
악견산 들머리 : 악견산1.4km - 합천호4km - 합천15km
절정의 하얀 백리벚꽃길은 합천 악견산(634m) 아래를 휘돌아갑니다.
계곡같은 황강을 가르는 용문교를 건너면 합천호의 고장 합천군 대병면에서 다시 찾고싶은 아름다운 합천군 용주면으로 넘어갑니다.
용문교를 지난 걸음은 용문정계곡 맞은편 용문유원지 내에 있는 용문정이라는 정자를 둘러봅니다.
울창한 송림과 바로 옆에 합천 황강을 끼고있는 용문정은 진양 유씨 문중 땅으로 조선 후기에 세워진 정자입니다.
용문정을 지나 지나온 합천 백리벚꽃길 뒤로 합천 악견산(634m)을 봅니다.
도수로로 연결되는 합천댐 수력발전소 아래의 금성1교를 지나면 합천호 조정지댐이 용문호라는 이름으로 펼쳐집니다.
합천댐 발전소를 지나면 조정지댐 산책로가 화사한 벚꽃길 아래로 이어집니다.
이어진 산책로는 합천 영상테마파크 입구를 지납니다. 합천 영상테마파크는 요즘 코로나19로 임시휴관 중입니다.
합천 영상테마파크는 영화나 드라마 촬영을 위해 세워졌다가 폐기처분되는 전국 각지의 수많은 세트장과 달리
일반인들에게도 사랑받으며 합천의 명소로 자리잡은 살아있는 공간입니다.
합천호 조정지댐 산책로는 하얀 합천 백리벚꽃길을 따라 작은 언덕위의 전망대로 향합니다.
작은 언덕위의 전망대 뒤로 합천호 조정지댐이 보입니다.
지나온 합천댐 수력발전소 뒤로 우뚝한 악견산(634m)을 봅니다.
합천호 조정지댐 산책로의 언덕위 전망대에서 지나온 하얀 백리벚꽃길과 합천 영상테마파크를 봅니다.
합천 영상테마파크 뒤로는 합천 소룡산(521m)이 멋진 풍광을 만듭니다.
합천호 조정지댐 산책로는 조정지댐 가장자리 산길을 따라 제법 길게 이어집니다.
조정지댐 산책로는 조정지댐 뒤로 우뚝한 합천 의룡산(485m)을 봅니다.
이어진 산책로는 합천호 조정지댐에 이릅니다.
조정지댐 너머로는 물에 담근 합천 의룡산(485m) 산자락이 아름답습니다.
합천호 조정지댐에서 지나온 산책로 뒤로 한폭의 그림같은 합천 영상테마파크와 합천 소룡산(521m)을 봅니다.
합천호 조정지댐에서 황강으로 진행하는 길이 없어, 조금 되돌아나와 MTB 자전거길을 따라 산을 넘어가기로 합니다.
MTB 자전거길을 올라 지나온 길을 되돌아봅니다.
합천 황강 자전거길은 제법 가파른 산을 넘어갑니다.
고개를 넘으면 이젠 제법 긴 내리막길이 운치있게 이어집니다.
산길을 벗어나면 고품1양수장이 있는 고품리 마을을 지나 제법 긴 합천군 용주면 벌판을 따라 황강 자전거길이 이어집니다.
황강 자전거길을 지나며 뒤돌아 산길로 우회한 합천호 조정지댐을 봅니다.
황강은 이웃 고을 거창군에서 발원하지만 합천에 들어서면서 비로소 강 다운 모습을 갖춥니다.
합천군 용주면 벌판을 지나는 황강 자전거길은 용주 자전거쉼터(조정지댐 - 14.42km - 함벽루)를 지납니다.
합천군 용주면 벌판에는 딸기농장과 한우사육 농장이 많습니다.
합천군 용주면을 크게 휘돌아가는 황강은 용주취수장 앞에서 벼랑을 이루는 "용주흑벽"을 지납니다.
합천 황강이 용주교에 이르면 그 폭을 넓힙니다.
용주교를 지나면 다시 하얀 합천 백리벚꽃길이 시야에 들어옵니다.
황강 자전거길이 도로를 따라 이어지는 합천 백리벚꽃길과 만나면 전망이 좋은 벚꽃길을 따릅니다.
백리벚꽃길 만남 이정표 : 함벽루7.1km - 조정지댐7.1km
합천 백리벚꽃길은 합천호 둘레와 황강을 따라 벚꽃이 만개할 때면 절정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합천 백리벚꽃길이 고품교를 지나면 합천6km 지점으로 황강 너머로는 벽한정이 보입니다.
차도를 따른 합천 백리벚꽃길이 시끄러워 연촌교를 지나 월평1구 버스정류장에서 황강 자전거길로 내려갑니다.
황강 자전거길이 월평천 횡단교를 지나면 유유히 흐르는 황강 너머 낮은 갈마산을 봅니다.
이어진 황강 자전거길은 합천추모공원 아래를 지나면 합천2km 지점입니다.
간혹 도로위의 합천 백리벚꽃길을 확인하며 위치를 파악합니다.
황강 자전거길은 어느새 황강 수변지역의 합천군민체육공원으로 들어갑니다.
합천군민체육공원 : 함벽루1.6km - 시외버스터미널1.7km - 조정지댐12.9km
합천군민체육공원에는 축구장이 많고 산책로와 쉼터도 많습니다.
깨끗하고 맑은 물이 흐르는 합천 황강을 따른 걸음은 제2남정교 아래를 지납니다.
제2남정교와 함벽루 입구 갈림길을 지나 함벽루를 향해 강변 데크길을 따릅니다.
함벽루 입구 : 함벽루0.3km - 조정지댐13.9km
합천 함벽루로 향하며 황금빛 모래를 가진 합천 황강에 감탄합니다.
걸음은 합천 황강 바위 벼랑에 자리한 함벽루에 이릅니다.
함벽루는 고려 충숙왕 때 합주지주사 김영돈이 창건하였으며 많은 시인, 묵객들이 찾아와 풍류를 즐겼답니다.
합천 함벽루를 지난 걸음은 금빛 강 모래로 가득한 합천대교에서 백리벚꽃길의 호사와 함께 약6시간의 걸음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