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EF6Gu8giIZg
https://youtu.be/4GNFepiT2Yo
트로트의 기장 기본이 되는 스텝은 쿵짝 한스텝 - 오픈 - 방향전환이지만 여기에 간단한 양념 몇개만 더해도 춤은 됩니다.
유튜브 위의 동작은 제자리 돌기이고 아래동작은 건너가기 입니다. 여기서 싸인을 주는 발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외워서 현장에서 적용하는게 배우는 과정이지만 감각적으로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시말하면 실전에서는 딱딱 교과서에 나온대로 맞춰서 리드를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더우기 여자의 실력도 모두 다릅니다.
먼저 머리에 넣어 두어야 할 것은 제자리돌기는 바깥발부터 틀 수 밖에 없고 건너가기는 안쪽발부터 건너가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그걸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 어느 발에 싸인을 주라는 얘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실전에서는 설사 싸인을 빨리주건 늦게 주건 다시말해 싸인을 주는 발이 좀 틀렸다 하더라도 춤은 됩니다. 다만 그다음 동작이 좀 빨라지거나 느려지겠지요. 춤모양도 좀 찌그러지구요.
저를 비롯해서 가장 많이 범하는 잘못이 바로 이 싸인주는 발을 정확히 맞추려한다는 것입니다. 이래서는 실전에 버벅대기 쉽습니다. 싸인주는 발을 정확히 맞춘다해서 춤이되는 건 아닙니다. 이건 트로트나 블루스를 실전에서 많이 춰봐야 그 감각과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일입니다. 트로트나 블루스가 지루박보다 어렵다는 얘기를 하는 분도 있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첫댓글 도움되는 좋은글입니다...감사합니다